대학생활 만족도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 론
Ⅱ. 문헌고찰 및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1. 연구모형
2. 표집방법
Ⅳ. 분석결과
Ⅴ.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Ⅲ. 연구방법
1. 연구모형
본 연구는 대학생활의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사회적 지지와 스트레스 측정 도구로 분석 하였다. 대학생활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보고된 변수들을 사회적지지, 스트레스. 대학생활 만족도로 구분하여 대학생활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첫 번째 기술통계에서는 사회적 지지와 스트레스가 대학생의 대학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직접적&간접적 영향력을 분석하였으며 두 번째는 각 스트레스 범주별 만족도와의 상관관계, 월평균 용돈에 대한 가정생활 정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세 번째 변량분석 T&F검정에서는 대학생활 만족도의 설문지 평균을 기초로 하여 3으로 놓고 스트레스에 대한 대학생활 만족도에 대한 집단을 평균값 3을 포함한 3보다 큰 값(스트레스 >=3.00)을 갖는 집단과 평균값 3보다 작은 값(<3.00)을 갖는 집단으로 나누어 두 집단 간의 t검정을 실시하였다. 네 번째 회귀분석에서는 스트레스를 예측 값(상수)으로 잡고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실시하였다. 그리고 인구통계학적 질문에서 간추린 진학결정자와 월 용돈, 가정생활 정도에 따라 대학생활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한다.
2. 표집방법
본 연구는 대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본 연구의 조사 도구는 설문지로, 본 설문지는 대학생의 스트레스와 사회적지지가 대학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요인을 조사하여 대학에서의 학교사회복지실천 방안을 모색하고자 Cohen & Hoberman (1983)이 개발한 대인관계 지지 평가척도 (Interpersonal Support Evaluation List : ISEL)를 기초로 문성원(1990)이 번안한 척도와 원호택과 김순화(1985)의 “스트레스 요인 질문지”와 최해림(1986)의 “대학생을 위한 스트레스 대응 질문지”, 그리고 D.Mechanic의 질문지를 박선희(1991)가 수정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국가고객만족지수(NCSI : 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Index)의 "대학교 고객만족도 조사"설문지와 한은성(2008) “대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 연구”에 사용된 조사도구 문항을 사용하였다. 전반적인 대학생활, 대학 교육의 질, 대학 행정․복지 서비스 만족도 등의 세 하위 영역으로 나누어 총 17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설문 조사 방식은 서울, 경기, 인천 소재의 4년제 대학교를 대상으로 직접방문을 통하여 건국대, 경원대, 인천대, 인하대, 중앙대학교에서 1인당 25~30부의 설문지를 책임지고 총 100부 가량의 설문지를 수거 하였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金俊坤, 「대학생활 만족도의 차원과 관련 변인들과의 관계」, 한국외국어대, 석사학위논문, 2009.
신은숙, 「대학생 생활의 질에 관한 연구」 , 계명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金尹景, 「대학생활 적응의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김지현, 「대학 서비스 만족도가 대학생활에서의 삶의 질과 대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이정윤, 「대학생의 대학생활 만족도 연구」 ,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원치 않는 결혼을 했다고 생각하는 남편, 말을 잘하지 않는 부인, 폭력적 대화를 하다가 대화가 단절되어 매우 피장적인 대화만 하는 부부를 분석하시고, 상담과정 및 기법을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세워보시오
- 2주차 강의를 기반으로 성격이 무엇이며 자신의 성격형성과정과 성격유형 및 성격적 특성을 기술하시오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 중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 5가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 중 자신과 자신의 배우자(혹은 가장 가까운 사람)의 의사소통 유형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에 관련된 가족문제나 관계문제의 사례를 서술해보시오
- 1주차 1차시에서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통한 노인문제 고찰
- 1주차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기존 성인교육 프로그램들의 특성과 내용을 비판적 관점에서 제시하고,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의 교육과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교육 프로그램이 서로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기승전결의 보고서 형식으로 제시하시오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