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교육] 코메니우스의 대교수학 정리 및 주요쟁점 토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 2

Ⅱ.본론 ········· 3
ⅰ.본문 요약 (제19, 20, 21, 22장)
ⅱ.토론

Ⅲ.결론 ·········14
본문내용
Ⅰ.서론

'제 14장-교수법의 정확한 질서는 자연에서 배워야 하며 어떤 장애물도 방해하지 못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에서는 하나님의 이름으로 교수-학습의 방법에 관한 원리를 정립할 수 있는 기초를 찾기 위해 자연을 모방하고자 했다. 그러나 소수의 사람만 지혜의 산정에 오르고 나머지는 오르지 못하는 다섯 가지의 이유가 있는데 그 중 두 번째인 우리 지능이 파악해야 하는 사물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코메니우스는 지식의 한계 속에 그 모든 것을 몰아 넣으려는 노력은 심히 힘든 것이라고 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르치는 교과를 간략화 함으로써 일생의 길이에 맞게 만들어야 한다 즉 지식을 빨리 습득하기 위하여 교과를 간략화 하는 원리가 필요한 것이다. 19장은 바로 이런 교수법의 간결성과 신속성의 원리에 대해서 문제점을 먼저 제시하고 8가지의 문제상황을 들어서 그 해결책을 제시하였다고 볼 수 있다. 제20장 지식의 교수법, 특별한 방법과 제21장 기술의 교수법, 제22장 언어의 교수법은 모든 지식과 모든 기술과 언어의 교육을 위해서 단 하나의 자연적 교수법 밖에 없다는 것에 대해 설명하고 있으며 이는 19장의 문제4,어떻게 전 교과를 동일 교수법으로 가르칠 수 있는가?에 대한 방안과 관계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교육목표는 일정한 시간 동안 특정한 교육적 작용을 가함으로써 나타나기를 바라는, 즉 달성하고자 하는 행동의 변화 또는 학습의 결과를 뜻하는 개념으로서 교육목표를 결정하는 일이야 말로 교육과정의 제1단계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목표를 설정함에 있어서는 몇 가지의 준거가 필요하다 할 수 있겠는데, 우선 교육목표를 설정하기 위한 제반 기초 자원의 종합성 및 타당성이 요구되며, 또한 교육목표는 명료하고 구체적으로, 그리고 행동적인

  • [아동교육] 코메니우스 `대교수학` 5~8장
  • 《아동교육강해》교재 조별발표코메니우스 『대교수학』 5~8장 목 차Ⅰ. 들어가며 -1A.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11. 코메니우스 사상의 배경 1Ⅱ.『대교수학』5~8장에 대한 요약 및 정리 -3A. 제5장 3B. 제6장 5C. 제7장 -

  • [아동교육] 코메니우스 `대교수학` 5~8장
  • 《아동교육강해》교재 조별발표코메니우스 『대교수학』 5~8장 목 차Ⅰ. 들어가며 A.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1. 코메니우스 사상의 배경 Ⅱ.『대교수학』5~8장에 대한 요약 및 정리A. 제5장B. 제6장 C. 제7장 D. 제8장 Ⅲ. 코메니우스의 영향을 받은 교육사상가들 A. 루소 B. 헤르바르트 C. 페스탈로치 Ⅳ. 논쟁점 및 토론 Ⅴ. 과제를 마치며(후기)참고문헌 Ⅰ. 들어가며평생교육의 효시라고도 평가받는 코메니우스는 후대의 많은 교육사상가들에

  • [교육공학]교육공학 시험대비자료
  • 교육과정에서 강조- 교사의 지시 최소화, 학습자의 자발적 노력, 기본 개념이나 원리를 학생 스스로 깨닫도록 - 학습과정① 문제 발견 ② 가설 설정 ③ 가설 검증 ④ 일반화6. 문제 해결학습 - 정신적인 문제의 해결- 반성적 사고를 통해 새로운 지식이나 능력, 태도를 습득- 학습 과정① 문제 인식 ② 해결 계획 ③ 자료수집 및 조사연구 ④ 해결방법 실시 ⑤ 결과 발표 및 토의 7. 탐구 학습- 자연과에서 수업 많이함- 듀이의 반성적 사고 중시, 마시

  • 코메니우스의 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영향00
  • 교육을 위탁받았던 교단의 일원인 슈타디우스(John Stadius)로부터 교수지침(敎授指針)의 교시를 의뢰 받았던 그는 보헤미아어로 교단 및 조국의 자제교육을 위해서 교수서를 쓰기를 마음먹고 그것을 실 천했다. 그리하여 그의 명성을 서구세계에 높인 『대교수학』의 서문에서 밝힌 바, 낡은 학교의 몰락과 새로운 이념에 의한 새로운 학교의 건설에 헌신하기로 마음먹었다.1627년 7월에 이르러 합스부르크 정권이 보헤미아동포교단을 추방하므로, 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