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설계] 청계천 안내 표지판 정보구성 분석 및 개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Ⅰ장 서론
제1절 연구목적 및 연구방법
1. 문제의 제기 및 연구목적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제Ⅱ장 안내표지판 구성 정보에 관한 이론적 연구
제1절. 안내표지판 구성 정보 및 특성
1.안내표지판 구성 정보
2.안내표지판 구성 정보의 특성과 분류

제Ⅲ장 연구조사방법
제1절 설문조사
1. 설문지 배부
2. 설문지의 구성
3. 분석방법 및 결과

제2절 실내실험
1. 실험 진행
2. 실험 표지판 및 문제 구성
3. 분석방법

제3절 실외실험
1. 실험 진행
2. 실험 표지판 및 문제 구성
3. 분석방법

제Ⅳ장 분석결과
제1절 실내실험 결과
1. 문제 풀이시간 검정
2. 정답률

제2절 실외실험 결과
1. 문제 풀이시간 검정
2. 정답률

제Ⅴ장 결론
제1절 표지판 설계 가이드라인
제2절 한계점 및 향후 연구 과제

본문내용
제Ⅰ장 서론

제1절 연구목적 및 연구방법

1. 문제의 제기 및 연구목적

2005년 복원 이후 일 평균 8만 여명이 청계천을 찾는다. 이제는 서울의 대표적인 관광지이자 휴식공간이 되었다. 도심 한 가운데 환경 친화적인 공간으로 방문객에게 여유와 즐거움을 주지만, 편의시설 부분에서는 아직 미흡한 점이 많다. 홈페이지에는 편의 시설과 관련된 각종 민원들이 접수 되고 있다. 청계천의 치마속이 보이는 계단은 각종 언론 매체에서 다룰 만큼 이슈화 되었다. 편의시설의 개선이 계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본 연구에서도 편의시설, 그 중에서도 청계천 계단 옆 안내표지판에 관한 분석을 하고자한다. 청계천 산책길에서 빈번히 볼 수 있고, 화장실 및 주요 교통지를 찾기 위해서 반드시 보아야하는 청계천 계단 옆 안내표지판은 단순한 정보구성과 간단한 방향 제시로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 에서는 청계천 계단 옆 안내표지판(이하 안내표지판)의 정보구성에 중점을 두어 분석하고, 추후 안내표지판 제작 시 정보구성측면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2.1. 연구의 방법

연구는 설문조사, 실내실험, 실외 실험 3가지를 단계적으로 실시하며 진행 되었 다. 설문조사를 통해 나온 결과를 바탕으로 표지판을 제작하여 실내 실험을 진 행하였고, 실내실험의 결과를 통해 실외실험의 표지판과 방향을 설정하였다.

1. 설문조사
현재 설치되어있는 안내표지판의 정보구성에 대한 분석을 위해 실시되었다.
청계천 삼일교 부근에서 청계천 방문자 20명을 대상으로 현 표지판의 정보 구성 문제점과 수정 또는 추가가 필요한 정보, 이용자들의 개선 요구사항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였다.

참고문헌
① 김정룡, 곽종선, 이돈규, "수도권 도로 교통 표지판의 인지 공학적 평가 분석", 대한인간공학 회지, 18(1), pp.133-143,1999

② http://cheonggye.seoul.go.kr/, 서울시 청계천 홈페이지
(청계천 안내도 및 방문자 불편사항 참고)

③ http://www.sisul.or.kr/, 서울시 시설관리공단 홈페이지 (청계천 시설 현황 참고)

④ http://standard.ats.go.kr/, 국가표준종합정보센터 홈페이지 (공공시설 안내 표지 참고)

⑤ Waldemar Karwowski, "Handbook of Standards and Guidelines in Ergonomics and Human Factors" (표지판 인지적 요소 설계 시 고려사항 참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책평가론] 중앙버스전용차로제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HP분석기법의 적용
  • 분석 결과 및 논의Ⅱ. 이론적 논의 및 선행 연구의 검토 Ⅴ. 결론Ⅲ. 분석틀의 설정 및 조사 설계 Ⅰ. 서론 서울시는 극심한 교통체증으로 인한 시민들의 불편 및 버스 업계의 ‘고비용․저효율’이라는 비경제적 운영체제를 개선하고자 2004년 7월 1일 대중교통 체계를 전면적으로 개편하였다. 주요내용으로는 요금체계 측면에서 버스 준공영제 도입, 통합요금제, 지하철 거리비례제 시행, 신 교통카드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버스기반 시설측면에서

  • [행정학] 도시환경문제점과 해결방안fp
  • 및 방진시설에 대한 기술개발도 더욱 노력할 계획이다.3) 소음․진동관리제도 개선고소음기계 중의 저소음제품에 대한 소음표시권고제를 시행하여 저소음제품의 소비를 증진시키고, 동 기계의 제작자에게는 저소음제품개발을 촉진시켜 궁극적으로 생활소음발생원을 방지하고자 한다. 앞으로 소음표시권고제도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표시대상의 확대 소음표시제도의 의무화 검토 등 다각적인 정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5. 쓰레기 문제와 해결 방

  • [휴양형 펜션 단지 사업계획] 휴양형 펜션 단지 사업계획
  • 구성CEO조달 총괄(겸)지역별 중개업소대도시 전원 주택 전문 중개업소외부중개업소외부시공업체구매(1명)기획, 총무(1명)시공(5명)마케팅(1명)설계, 시공고객 클레임 해결외부시공업체 관리주택구입건축자재구입외부시공업체 관리외주작업계약서무경리홈페이지운영중장기 종합전원생활 서비스 사업을 위한 준비- 애완곤충- 관광농원신사업 준비(겸)주택판매홍보시장조사고객주문 관리중개업소관리주택유형별 전문업체 Pool

  • [경영분석] 할인점 `까르푸`경영전략 분석
  • 개선 방안 및 생존 전략우리 나라 유통시장(流通市場)은 96년 1월 1일 전면 개방되었다. 독일계 유통업체인 마크로에 이어 까르푸(프랑스계)가 국내 시장을 흔들더니, 세계적 초대형 유통업체인 월마트(미국계)가 한국마크로를 전격 인수(98.7.10)하여 국내시장에 대(大)자본과 선진(先進) 경영 노하우를 앞세워 상륙(上陸)하 였다. 월마트가 국내 독자개발 대형할인점인 뉴코아의 「킴스클럽」을 인수할 것이라는 협상 진행과정에서 「마크로」를 인수한

  • [행정학] 새로운 버스체계의 분석과 방향
  • 및 교통카드 시스템을 통한 이용수요를 계속 모니터링분석을 통해 보완 조정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같이 시민의 요구에 노선을 쉽게 개편할 수 있게 된 것도 준공영제의 도입으로 가능하게 된 것이다.(4) 버스 안내체계로 인한 불편함또 하나의 대표적인 불편사항은 버스 안내체계와 관련된 사항이었다. 버스 이용 안내표지의 식별이 어렵고 익숙치 않아 불편이 발생하였다. 수십년간 익숙해 있던 버스이용 습관을 무시하고 도시 미관만을 고려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