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고정희 시 속의 여성의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0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 고정희 시인의 소개
2 . 고정희 시에 나타난 여성의식
① 한국 여성의 억압 원인
② 여성 억압의 극복 대안
㉠ 여성사의 재발견 및 재해석
㉡ 여성성의 재발견 및 재해석

Ⅲ . 결 론

※ 참 고 문 헌
※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본문
평소 페미니즘에 관심을 가져오다 고정희의 시를 접하게 되었다. 고정희는 여성 작가로 여성 해방을 목표로 여성의식이 담긴 작품을 남겼다. 여성해방을 추구하는 고정희는 여성 억압의 원인을 어디에서 찾느냐 하는 점에 우선적으로 관심을 가진 듯 하다. 대부분의 여성문제를 다루는 페미니즘 경향의 시인이라 할지라도 다 저마다 원인과 문제 인식 해결방안이 전혀 다르기 때문이다.
지금까지의 여성들은 전통적인 유교적 규범에 얶매어 억압 받았다. 신체적으로 남성과 다르기에 억압받은 생물학적인 원인 , 유교적 관습에 따른 이데올로기 및 사상적 원인 , 여성에 대한 편견과 고정관념의 심리학적 원인 , 문화 및 사회 관습적 원인 , 법 및 제도적 원인 , 사회 및 경제사적인 원인 , 언술적 원인 , 경험주의적 원인 , 정치적 원인 , 종교적 원인 , 문명사적 원인 등 여성억압의 원인은 다양하게 존재하는 것이다.
예전에 외가댁에 놀러 간 적이 있었는데 부엌에서 소꼽놀이하며 여동생과 놀고 있었는데 친척 오빠가 들어와 재미있어 보이니 같이 놀자고 애기했었다. 그때 외할머니가 그 이야기를 들으시고 무슨 사내놈이 소꼽놀이를 하느냐며 꾸짖은 기억이 난다. 그 어린 나이에 난 무척이나 서운했었다. 여성이 하는 놀이가 따로 있고 남성이 하는 놀이가 따로 만들어졌고 서로의 영역 놀이를 해서는 안 되는 것이 그렇게 잘못된 일인지. . .
아마 모든 여성들은 아주 오래전부터 남녀의 차이에 가슴 아파했을 것이다. 내가 고정희의시를 선택한 것은 모든 여성들에게 그 아픔을 조금이나마 이해하고 같이 공감하기 위해서였다.


참고문헌
김열규 외 공역 << 페미니즘과 문학 >> 문예출판사 1988
이효재 편 << 여성문학과 여성주의 비평 >> 국학자료원 1995
이화어문학회 << 우리 문학의 여성성 남성성 (현대 문학편) >> 월인 2000
정영자 << 한국 페미니즘 문학 연구 >> 좋은날 1999
이효재 편 << 여성해방의 이론과 현실 >> 창작과 비평사 1979
정순진 << 한국문학과 여성주의 비평>> 국학자료원 1995

참고 사이트

http://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Feminism문학 꿈꾸는 인큐베이터
  • 시작」을 발표하여 자학적인 부덕이란 악덕논리를 고발함으로써 남녀가 다 함께 평등한 인간적 삶을 지향해야 된다는 대안을 제시하였으며, 「서 있는 여자」에서는 결혼의 허위의식과 독신생활의 자유를 제창함으로써 평등한 부부를 부각시키고 있다.3. 작품 『꿈꾸는 인큐베이터』박완서1) 인물분석주인공 나: 작품 속 여성억압을 대표하는 인물이자 자기 자신 또한 그러한 전 근대적 의식을 가지고 있는 인물. 남아선호사상의 피해자이기도 하

  • 페미니즘 문학 미술 음악영화
  • 속에서 여성 문제를 조명하기 때문에 여성 문제의 본질과 그 해결점을 찾는 데 있어서 다소 다름.공통점-여성이 사회적으로 불평등 혹은 차별적인 대우를 받고 있다는 점에 대해서는 뜻을 같이 하고 있음. 페미니즘 문학20세기 초, 진보주의적 시기에 그 뿌리를 두고 있는 텍스트 분석의 접근법으로, 페미니스트들은 서양 사회가 남성에 의해 지배되는 가부장적 사회라고 주장한다.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남성은 여성에게 그들 사회의 정치적,

  • [현대문학사] 80년대 이후 문학사 다원성에 대하여
  • 현대시문학사< 80년대 이후 문학사 >Ⅰ.광주항쟁 이후 시의 양상과 특징-1980년대의 한국 시문학사1. 1980년대의 상황과 시2. 1980년대 시의 양상과 특징1) 노동시의 등장과 확산2) 지식인 시의 계승 및 확대3) 해체시의 등장4) 농민시의 계승5) 서정시의 계승6) 여성시의 확대3. 1980년대 시의 의미Ⅱ.현대시의 풍경 그 다원성의 미학-1990년대의 한국 시문학사1. 1990년대 시, 그 ‘다원성의 미학’2. 민중시-후기자본주의 현실에 대한 시적 대응3.

  • [여성시인] 고정희, 김혜순, 최승자 작품읽기
  • 여성이 처한 현실을 직시하며 여성의 눈으로 보고 여성성을 바탕으로 시를 쓰기 시작하였다. 이와 같은 노력은 여성을 한 주체로 인식하게 하며, 나아가 여성적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시쓰기에 다다른다. 그러나 성별의 차이에만 주목한다면 더 중요한 요소를 놓치는 우를 범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여성시인이라는 큰 줄기 아래에서 각 시인이 어떻게 시 속에 자신의 생각을 반영했는가를 알아보려 한다.2. 작품 깊이 읽기2.1 고정희 깊이 읽기 - 여

  • [문학] 페미니즘 시 -김혜순, 나희덕을 중심으로
  • 페미니즘 시 ; 김혜순, 나희덕을 중심으로,*페미니즘 시의 경향80년대 중반 이후 본격적으로 나타난 문학적 징후로서 여성을 말하는 문제에 주목하여 여성적인 것에 대한 문제의식을 불러일으키게 한 시문학 장르이다. 최승자, 김수경,고정희, 김정란, 김승희 등을 중심으로 하여, 남성의 문맥에서 미쳐 포착되지 못한 여성적인 것의 의의와 갖가지 성 모순, 그리고 이것을 매개로 한 우리 시대의 전체적 모순을 날카롭게 파헤친다.< 김 혜 순 >1. 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