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시인] 고정희, 김혜순, 최승자 작품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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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기 ……… 1p.


2. 작품 깊이 읽기 ……… 1p.

2.1 고정희 깊이 읽기 ……1p.
2.2 김혜순 깊이 읽기 ……5p.
2.3 최승자 깊이 읽기 ……9p.

3. 나가기 ………13p.


참고문헌 ………14p.
본문내용
80년대에는 시의 성찬이 펼쳐졌다. 이전의 등단 과정과 시작(時作) 형식을 파괴하는 현상으로 나타나는 이 현상의 이면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들은 기존 문학의 틀을 전면적으로 거부한다. 이는 당대 사회현실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전에 언급된 이성복, 황지우 등의 남성시인이 정치적 억압에 대한 저항으로 기존 시 문법을 해체했다면, 여성시인은 다른 방향에서 새로운 영역을 구축하였다. 고정희, 김혜순, 최승자 등의 여성시인은 여성성의 정체성을 바탕으로 여성적 시쓰기를 시도하였다. 이들은 여성이 처한 현실을 직시하며 여성의 눈으로 보고 여성성을 바탕으로 시를 쓰기 시작하였다. 이와 같은 노력은 여성을 한 주체로 인식하게 하며, 나아가 여성적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시쓰기에 다다른다.
그러나 성별의 차이에만 주목한다면 더 중요한 요소를 놓치는 우를 범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여성시인이라는 큰 줄기 아래에서 각 시인이 어떻게 시 속에 자신의 생각을 반영했는가를 알아보려 한다.
참고문헌
엄경희, 『빙벽의 언어』중 「매저키스트의 치욕과 환상-최승자論」참조, 새움, 2002
정과리, 『무덤 속의 마젤란』중「절정의 곡예사들-80년대 한국시의 전개」참조, 문학과지성사, 1999
김현, 『젊은 시인들의 상상세계/말들의 풍경』중 「세 개의 변주 : 강경화, 김영옥, 최승자 」, 「게워냄과 피워냄 - 최승자」참조, 문학과지성사, 1992
이월영 外, 『여성문학의 어제와 오늘』중 「여성성 드러내기의 미학」참조, 태학사, 2004
정영자 ,『한국여성시인 연구』, 평민사, 1996년
나희덕 ,『시대의 염의를 마름질 하는 손 - 고정희론』, 창작과 비평, 2001년 여름호
유성호 ,『고정희 시에 나타난 종교의식과 현실인식』, 한국현대문예비평학회․한국문예비평연구, 1997
이광호 ,「세기말의 비망록」, 최승자시집『내무덤 푸르고』수록 평론, 문학과지성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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