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고정희 시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3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고정희란 어떤 사람인가...
고정희의 시세계
고정희의 시
이 시대의 아벨
시 해설
저 무덤 위에 푸른잔디
시 해설

본문내용
고정희란 어떤 사람인가...

고정희는 1948년 전라남도 해남에서 장녀로 태어났다. 그녀는 광주 YMCA 대학생부 간사와 크리스찬 아카데미 출판부 책임간사, 가정법률상담소 출판부장을 지내면서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자유, 사랑, 정의 실천의 정신으로 대학생 문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또한 그녀는 1980년대 초부터 여자와 남자가, 그리고 아이들과 어른들이 서로 평등하고 자유롭게 어울려 사는 대안 사회를 모색하는 여성주의 공동체 모임인 <또 하나의 문화>에 동인으로 참가하여 중추적인 역할을 감당해 나갔다.

운동가의 강인함과 시인의 열정 및 섬세함을 동시에 갖춘 고정희는 훈련된 지도자의 역량으로 <여성신문> 초대 주간을 맡아 명실상부한 여성주의적 대안 언론의 초석을 튼튼히 다진다.

고정희를 한국문화사, 여성문화사의 한 중요한 모범으로 기리고자 할 때 또한 빼놓을 수 없는 것은 시인으로서 고정희가 이룩한 업적이다. 고정희는 한국에서 페미니즘 문학이라는 개념을 최초로 정립하고 그 뛰어난 실천적 전범을 보였던 작가였다. 한국 문학사에서 고정희 이전에 '여성의 경험'과 '여성의 역사성' 그리고 '여성과 사회가 맺는 관계방식'을 특별한 문학적 가치로 강조하고 이론화한 작가는 아무도 없었다. 고정희가 없었다면 한국문학사에 페미니즘이라는 중요한 인식의 장은 훨씬 더 늦게 열렸을 것이다.

시인 고정희는 1975년 <현대시학>을 통해 문단에 나온 이래 15년간 <실락원 기행>, <초혼제>, <지리산의 봄>, <저 무덤 위의 푸른 잔디>, <여성해방 출사표>, <모든 사라지는 것들은 여백을 남긴다> 등 모두 10권의 시집을 발표한다.

고정희의 시세계

기독교적 세계관의 지상실현을 꿈꾸는 희망찬 노래에서부터 민족민중문학에 대한 치열한 모색, 그리고 여성해방을 지향하는 페미니즘 문학의 선구자적 작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적 탐구와 정열을 감싸 안는다. 그리고 그 모든 시에서 생명에의 강한 의지와 사랑이 넘쳐난다. 고정희의 이와 같은 치열한 역사의식과 탐구정신은 5. 18 광주 항쟁을 대하는 그녀의 태도에서도 분명히 드러난다. 즉 그녀는 전통적인 남도 가락과 씻김굿 형식을 빌어와 민중의 고난과 그 고난 속에서 다져지는 저항의 힘을 힘차게 노래하였던 것이다. 현실사회의 개혁과 더불어 새로운 글쓰기의 혁명은 이처럼 고정희에게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두 개의 중요한 삶의 지향점 이었다.
이토록 정직하게, 줄기차게, 자유를 향한 이념을 불태우며 민족, 민중, 그리고 여성의 해방을 위해 노력한 고정희의 문학가로서, 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시] 고정희의 시에 나타난 여성성
  • 고정희, 「우리 봇물을 트자」전문 이 시에서 볼 수 있듯이 고정희는 ‘트자’라는 술어를 반복하여 구호적이고 선동적인 어조를 표방하며 과거의 여성들을 억압하던 모든 인습과 거부를 긍정적 어법으로 주장하고 있다. 같은 어휘를 중복 배열하거나 사설시조와 같은 중얼거림, 혹은 무당의 굿판의 어조를 배열하여 이른바, 통사의 해체 이승훈 외, 『포스트모더니즘과 문학비평』, 고려원, 1994, p.68.를 한다. 이 통사의 해체는 겉으로 드러나는 의미

  • 한국문학과 여성 - 고전, 근대, 현대문학
  • -한국문학과 여성--목차-▣ 고전문학(시) 속의 여성① 가시리② 빈녀음(貧女吟)➂ 정읍사(井邑詞)▣ 근대문학(시) 속의 여성노천명①남사당②四月의 노래나혜석①인형의 집②노라▣ 현대문학(시) 속의 여성1. 80년대 여성시인고정희최승자2. 90년대 여성시인최영미①꿈속의 꿈에서②마지막 섹스의 추억에서 ③ Personal Computer 에서 신현림①너희는 시발을 아느냐에서◇질문 및 답안▷작업일지▷조원의 작업후기우리 조에서 발표할 주

  •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설화]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의 개념,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의 형식,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와 수용이론,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와 설화,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와 가사 분석
  •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의 개념,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의 형식,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와 수용이론,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와 설화,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와 가사 분석Ⅰ. 서론Ⅱ.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의 개념Ⅲ.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의 형식1. 운2. 리듬3. 율격Ⅳ.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와 수용이론Ⅴ.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와 설화Ⅵ.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와 가사Ⅶ.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조선조 개국으로부터 삭대엽이 발

  • 페미니즘 문학 레포트
  • 고정희천양희(소설의 박완서오정희윤정모이순), 제5기는 안정옥박서원허수경나희덕최영미신현림이연주이경림 등을 꼽을 수 있다.세계적으로도 페미니즘이 이론의 울타리를 넘어 문학 작품 속에 영향력을 발휘하기 시작한 것은 1980년대였다.우리 나라에서도 박완서오정희윤정모이순이경자 등의 작가들이 모성의 위대함과 여성만이 겪는 아픔을 작품 속에 그려내기 시작해 페미니즘에 관한 논의에 불을 붙였다. 이 시기에는

  • 한국 페미니즘 문학 작품에 대한 연구분석(A+)
  • 목 차 1> 서론2> 본론1)페미니즘 문학의 정의2)연구사3)텍스트 소개4)분석 결과에 대하여3> 결론4>참고문헌한국 페미니즘 문학 작품에 대한 연구1> 서론한국에서 페미니즘이라는 용어가 자주 눈에 띄게 된 것은 90년대를 전후로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여성의 입장에서 글쓰기가 있었던 것은 이 보다 앞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지만 페미니즘이라는 용어가 보편적인 위력을 갖게 된 것은 90년대를 기점으로 봐도 무방할 것이다. 이 페미니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