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zukusi, Ri-ka)의 `일본어 유의어의 의미경계에 관한 연구`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0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처음으로
Ⅱ. 선행연구
1. 어휘의미의 습득연구
2. 유의어에 관한 연구
3. 외래어의 습득연구
4. 연구과제
Ⅲ. 조 사
1. 예비조사
2. 본조사(本調査)
1) 피험자
2) 분석자료
3) 절차
4) 분석방법
Ⅳ. 고 찰
1. word schemas
2. 룰과 규칙에서의 고찰
1) ①에 관해서
2) ②에 관해서
3) 본 연구에서의 시사
Ⅴ. 결 론
- 본문내용
-
Ⅰ. 처음으로
일본어 모어화자와 달리 일본어 학습자는 유의어 사용에 많은 어려움을 느낀다. 그 이유는 일본어를 지도할 때, 유의어 차이에 대해 거의 언급하지 않는 까닭이며, 종래의 사전에서는 ‘대체의미’만을 설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도 유의어를 사용할 때, 외래어 원어의 의미를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어려움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만약 일본어 학습자가 보유한 유의어 의미경계 실태를 안다면, 어휘지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따라서 일본어 모어화자와의 공통점과 상이점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유의어 사용 실태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의미경계의 관점으로 분석하며, ‘외래어 유입에 따른 유의어’ 사용에서 일본어 학습자와 일본어 모어화자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연구한다.
Ⅱ. 선행연구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로서 제2언어의 어휘습득연구, 그 중에서도 의미습득, 유의어습득, 외래어습득에 관한 연구를 개관하고자 한다.
지금까지의 일본어 습득연구에서 어휘 분야가 경시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먼저 어휘의미의 습득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고자 한다.
1. 어휘의미의 습득연구
지금까지 실시되었던 어휘의미의 습득에 대한 연구 중 상당수는 제2언어학습자가 어의 의미가 가진 다양한 측면 중 무엇을 습득하고 있는 것인가에 대해 상세하게 논하고 있다.
먼저 일본어 이외의 언어를 대상으로 한 연구를 들겠다.
今井(1993)에서는 영어모어화자가 “wear”를 사용할 때, 구상적·프로토타이프(원형)적인 용법이 어떤 식으로 확장된 것인가를 생각하고 쓰지 않는 다는 것을 밝혀냈다. 그러나 Shirai(1995)는 영어를 제2언어로 하는 일본인학습자의 경우 다의적 기본 동사인 "put"에 대한 인식이 「置く」의 의미에 한정되지 않는 은유적인 의미일 경우 습득이 어렵다는 것을 밝혀냈다.
Ijaz(1986)는 어의 의미 차원에서 프로토타이프가 제1언어의 환경을 따르기 쉽기에 제2언어학습자의 경우, 의미 환경까지는 습득할 수 없다는 것을 밝혀냈다. 그리고 Graham et al.(1986)도 역시, 제2언어의 어휘습득에서 제1언어의 역할과 의미경계의 습득의 어려움에 대해 논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