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유아교육] 사례를 통한 교육사회적 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05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말 열심히 준비했던 과제였습니다.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ⅰ)과제를 시작하면서
ⅱ)교육사회학이란 무엇인가?
ⅲ)유아교육의 목표
Ⅱ. 본론
ⅰ) 유아교육&교육사회학 이론적 접근방향
ⅱ) 유아교육 및 교육사회학적 해
(※일일계획안 첨부)
ⅲ) 기능론적 관점의 사례
ⅳ) 갈등론적 관점의 사례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서론
ⅰ) 과제를 시작하면서
이 과제를 하기 앞서 몇일동안 많은 생각과 고민에 휩싸였다. 주어진 과제내용을 어떠한 식으로 풀어나가야 할 지 머릿속으로 시름하며 여러 방대한 내용의 자료를 살펴보고 다시 한번 실습일지를 뒤적여 보았다.
‘아 만만한 과제가 아니구나’ 라는 생각들이 나를 더욱 힘들게 하여 진도는 전혀 나가지 못하고 있었다.
유아교육 현장에서 내가 직접 실습하면서 보고 느꼈던 것들을 어떻게 교육사회학적 관점으로 체계적으로 풀어나갈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과 의구심들은 끝나지 않았고 맨 처음으로 돌아가 이 과목의 특성을 살펴보고 공부해 보기로 했다.
ⅱ) 교육사회학이란 무엇인가?
교육의 사회성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답을 얻으려는 지적활동이 교육사회학이다.
이러한 교육사회학은 사회적 상황(집단, 조직, 문화, 사회)속에서 개개인의 교육적 경험에 관한 연구이다. 즉, 교육사회학은 개인과 교육과 사회와의 상황관련성에 관한 연구라고 말할 수 있다.
유아교육을 전공하는 학생으로서의 교육사회학의 연구는 아마도 각 유아들이 처해져 있는 상황에서 또래집단, 어린이집과 유치원등의 교육기관의 이념 및 문화, 놀이문화와 교사 와 부모 등의 교육과 사회와의 상황관련성에 관한 연구를 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되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3.
김종문, 『21C 삶과 대화의 도덕교육』, 교육과학사, 2001.
김형철, 「도덕교육 방법으로서 ‘해석학적 대화학습’에 대한 이해」, 부산대학교 박사 학위논문, 2003.
송태수, 「중고교 사회과 교과서 노동교육 내용 분석」, 『노동교육』5월, 2004.
이기숙, 개정2판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