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고교평준화에 대한 나의 생각 - 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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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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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 평준화의 배경
평준화에 대한 우려
평준화에 대한 찬성입장
맺으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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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 평준화의 배경
고교평준화는 이른바 `중3병`이라 불리던 고교입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비평준화에있는 학생들은 과중한 학습부담과 명문고등학교로의 진학을 위해서 치열한 입시경쟁속에서 살아가야 했기 때문이다. 이런 입시경쟁은 이기적이고 비협동적인 학생들을 양산해내고 학생들의 온전한 인간발달을 가로막고 있다. 나아가 입시위주의 교육은 중학교 교육과정의 운영을 파행으로 몰고 갔고, 중학교 교육은 오직 입시를 위한 암기위주의 주입식 교육만이 강조되었다. 학교별로 치러진 경쟁입시는 고등학교간 학력차를 더욱 조성해 입시경쟁을 부채질하는 악순환을 반복하고 있었다. 학생들은 대도시에 있는 일류 고등학교로 집중돼 입시경쟁의 과열을 초래했다. 이러한 와중에 고입 재수생이 양산됐고, 인구의 도시집중 현상을 부채질했다.
평준화에 대한 우려
비평준화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평준화에 대해 많은 우려를 논한다. 그 우려를 짚어보자면 먼저 평준화정책이 자신의 능력이나 노력에 관계없이 순전히 우연적 요소인 추첨에 의해 학교를 배정하기 때문에 학생의 학교 선택 기회를 제한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학생과 학부모의 학교 선택권이 보장될 때 학교간 경쟁을 유발하여 피교육자가 저렴하면서도 질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현재 모든 인문계 고등학교가 동일한 교육목표, 교육과정, 비슷한 수준의 교사로 운영되는 상황에서 학교간 차별은 무시할수 있을 정도의 것이다. 또한 그 서열은 현재 소위 명문대학을 보내는 학생 숫자에 의한 것이다. 두번째로
학력격차가 있는 학생들을 같은 교실에서의 획일적으로 수업한다는 것은 상하위권 학생 모두를 학업에 흥미를 잃게 하는 주 요인이며, 교사의 학습지도 어려움을 가중시킨다고 주장한다. 그렇지만 이를 뒷받침하는 실질적인 증거는 찾아볼 수 없다. 마지막으로 지식과 정보화 사회에 대비하기 위하여 경쟁력 있는 학교교육의 필요성을 주장한다. 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의 경우 인적 자원을 효과적으로 발굴하기 위해 선발에서부터 양성에 이르기까지 경쟁력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하는 것이다. 그러나 정보화시대의 주된 교육의 목적은 개개인의 창조적 사고능력과 급격한 사회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의 계발이다. 그것은 7차 교육과정에서도 잘 나타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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