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심리학 레포트
교육을 실행해야 한다.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1. 전관습 (단계 1과 단계 2)→ 전인습수준은 자신에게 일어나는 도덕적 결과에 초점을 맞추는 자기중심성의 특징을 보이는 단계이다. 2. 관습 수준 (단계 3과 단계 4)→ 자기 중심성이 감소하고 인지적 발달이 진행됨에 따라 세계를 타인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능력이 점점 발달하게 된다. 3. 후관습 (단계 5와 단계 6)→ 후인습 수준에서 추론하는 사람은 개인적, 사회적 단계를 초월해 보편적 원리에
- 무엇이 지능을 깨우는가
능력과 더 높은 상관을 보이지만, 청소년이나 성인의 경우에는 유동지능보다 결정지능이 읽기, 수학능력과 더 높은 상관을 보인다.2. 유전이냐, 환경이냐지능에서는 태아기와 주산기(임신 20주에서 생후 28일 사이)의 생물학적 요인, 영양 상태 같은 환경의 요인, 교육이나 경험 같은 사회적 요인이 유전 외적 요인에 해당한다. 가족 간 환경효과란 사회계층, 양육 방식, 종교적 성향 같은 다양한 요인들을 포함한 환경이 어떤 사람이 양육되는 가정에 따
- 부모교육 프로그램..... `EQ개발`
능력, 타인의 정서를 인식하고 공감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사회적 활동을 할 수 있는 능력 등을 길러야 합니다. 이러한 능력들을 모두 묶어서 정서지능이라고 합니다. 일반지능(IQ)은 개인의 성공에 10~20 % 정도밖에 기여하지 않는답니다. 그? 굘?정서지능이 개인의 성공에 기여하는 정도는 80~90%나 된다는군요. 이러한 연구결과는 우리가 가정이나 교육기관에서 강조해야 할 것이 무엇인가를 잘 얘기해주고 있습니다. 더구나
- 교과논리및논술3공통) 현대사회에서의 교육의역할과 립맨의 다차원적사고를 연결하고 연역논증위험성과 귀납논증위험성에 대해 서술하시오0k
능력이 생기기 시작한다. 창의력이 무엇인가라는 데에 대해서는 아직도 뚜렷한 학문적 정의를 내리기 어렵다. 하지만 많은 이들이 창의력이란 IQ 검사와 같이 단순하게 파악하기 어렵고 인간에게 내재한 다양한 능력들과 환경적 요인들(생물학적 요인, 심리적 요인, 사회적 영향)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의 소산이라고 보고 있다. 이 장에서는 교과논리및논술3공통) 현대사회에서의 교육의역할과 립맨의 다차원적사고를 연결하고 연역논증위험성과 귀납
- 기독교교육에서의 평등교육과 평등이념의 관련성
능력과는 상관없이 사회적 신분이 일생을 결정하나, 오늘날에는 교육이라는 공식을 통해 모든 아동들이 똑같이 교육 기회와 과정을 가지게 되어서, 결국 태어날 때 지닌 재능이 그의 장래를 결정하는 요인이 되어 버렸다. 이로 ‘재능주의 사회’라는 새로운 형태의 불평등 사회를 창출시킨다는 주장도 있다.② 또 하나의 주장은 지능(IQ)에 관한 논쟁에서이다. 사회과학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후천적 영향에 의해 지능이 발달되어지는 결정적 시기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