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청준의 소설은 어렵다. 병신과 머저리, 눈길 등 수능공부를 하며 이청준의 많은 소설을 접하면서 항상 느낀는 점이다. 소문의 벽 역시 마찬가지이다. 마치 한편의 추리소설 같은 느낌이었다. 강한 상징성과 암시성, 그리고 그것을 집요하게 파헤쳐 나가는 것으로 이루어져있다. 나는 책을 읽는 내내 긴장감을 늦출 수 없었다.
이 소설의 주된 등장인물은 나, 박준 그리고 김박사다. 이들의 직업을 보면 편집장, 소설가, 정신과의사 이다. 재밌는 것은 이 직업들이 ‘진술’과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편집장은 자기가 의도한 진술을 얻으려는 직업이고 소설가는 진술을 집필하는 직업이다. 또 정신과 의사는 진술을 강요하거나 혹은 그것을 통해 치료를 목적 삼는 직업이다. 이 소설은 ‘진술’이라는 단어를 처음부터 끝까지 사용한다. ‘말’ 또는 ‘언어’ 라는 단어도 있는데 왜 이청준은 굳이 ‘진술’ 이라는 말을 썼을까. 그 단어가 주는 어떠한 무게감 때문일까.
하는 생각이 든다. 이 이야기는 현대사회에서도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일이며, 독재국가의 표본이 되는 소설이다. 우리가 이 소설에 나오는 독재층을 제외한 동물들처럼 행동한다면 언젠가는 이와 똑같은 일이 벌어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현실에서의 정치참여의 중요성뿐만 아니라 인간의 본성(악한성질)까지 잘 묘사했다고 말하고 싶고, 일반인이라면 누구든지 한번쯤은 읽어봤으면 하는 생각을 하며 이 독후감을 마친다.
독후감 과제로 당신들의천국을 읽게되었다미루다 미루다 안되겠어서 도서관 자료검색을 통해 찾아보았더니 마침 2002년 판으로 3권이 검색되었다. 그 길로 책 한 권을 대출해왔는데, 두께부터 심상치 않아 마지막 장을 펴보니 페이지 번호가 ‘459’라고 쓰여 있었다. 갑자기 긴 한 숨과 함께 자신이 없어졌다. 분량이 많아야 ‘250’ 페이지쯤 될 거라 생각하고 일요일이라 아침부터 하루 종일 읽어볼 계획이었는데 나는 잠시 책을 덮고 한동안 시름에
소문이 돌기 시작했으며 딥스에게 할큄을 당했거나 맞은 아이들의 부모는 딥스가 학교에 그대로 머문다고 불평하기 시작했다.그래서 결국 딥스는 정확한 정신감정을 받게 되었다. 이 유아학교 교사들은 왜 무력감을 느꼈는가? 유아학교 측은 그 나름대로 딥스의 문제를 진단해 보려 애썼다. 심리학자를 불러서 관찰도 하게 했고 심리 테스트도 시도했으며 소아과 의사를 데려다 진찰도 시도했다. 그러나 딥스가 워낙 완강히 저항하는 바람에 그 모든
벽 4시에 일어나 먹이를 구하러 떠났다가 날이 어두워지면 돌아와 쉬는 거란다.”“말도 못하는 제비들이 서로 밀치지도 않고 질서를 잘 지키고 있네요?”영이는 너무나 가지런히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며 앉아 있는 제비들을 보며 말했습니다.“그래, 제비들은 날아 온 순서대로 그것도 덥지 않게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며 앉는단다.”언니의 설명을 들은 영이는 다시 한 번 제비떼들이 앉아 있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제비들은 사람들의 모습을 한심
소문이 선인세와 같은 독특한 계약 구조를 만들어 냈다.국내에서의 반응은 엇갈렸다. 도대체 얼마나 대단한 책이기에, 라는 기대감도 있었지만, 세상에나 이 어려운 출판시장에 십억 단위의 선인세라니, 라는 냉소도 있었다. 그리고 마침내 하루키는 부랴부랴 번역돼 독자들에게 다시 돌아왔다.그는 지나간 20여 년 전, 30여 년 전의 현실, 일본의 과거를 1Q84라고 고쳐 부른다. 이 소설 어딘가, 강렬하다.‘위대한 개츠비‘를 읽지 않는 사람을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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