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신 군사독재정권, 새마을운동, 산업화, 경제개발...이것은 1970년대를 대표하는 시대적 코드라 할 수 있다. 이 당시 시대적 코드를 한마디로 표현하면 ‘답답한 억압’이라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1970년대 초반 유신헌법의 선포로 인하여 정치적, 사회적인 자유가 억압당하게 되자, 사람들은 문화적 매체, 특히 문학을 욕구충족의 도구이자 동시에 억압된 사회적 욕구 표현의 도구로써 그 안에 억압된 자유에 대한 바람을 담아내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대 문학에서는 무력한 빈곤층의 무허가 판자촌 삶의 고달픔이나, 노동의 현장에서 노동조건의 개선과 임금의 인상을 요구하는 투쟁의 삶이 문학의 중요한 테마이자 현실적 배경으로 자리 잡게 된다. 당시의 문학은 현실에서의 경험적 모순을 문학적으로 구조화 할 수 있는 힘을 길러나가야만 했기 때문에 사실상 문학 속 저항 문화는 필연적이라 하겠다. 그러한 저항 문화 속에 쓰여진 소설중에 하나가 이청준의 ‘소문의 벽’이다. 사실 나는 고등학교 졸업이후 베스트셀러가 된 흥미위주의 책들을 많이 읽었었다. 그래서 인지 이청준 소설 ‘소문의 벽’은 무척이나 나에게 어렵게 다가왔다.
고등학생이 쓴 독후감 40개 8목차자유는 시련이다완득이과학 선생님 독일 가다빨간머리 앤유토피아카메라와 워커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8. 역사를 바꾼 17가지 화학이야기9. 극한의 우주10. 죽을 때 후회하는 스물다섯 가지11. 성공하는 10대들의 7가지 습관12. 오늘은 어제 죽은 사람이 그토록 살고 싶어하던 내일이다13. 1Q8414. 수학콘서트15. 범죄 수학16. 덕혜옹주17. 세상의 비밀을 밝힌 위대한 실험18. 신19. 네 멋대로 해라20. 모두가
을 다진다든지 하는 일들을 시행했으면 하는 바램이다. 나는, 이 글에서는 이런 사람들, 즉, 이기적인 마음에 사로잡혀서 물질적인 것만을 추구하고, 급변하는 시대에 주체성을 상실해버렸으며 유리한 편에 붙어 빌어먹는, 비굴한 현대 자본주의 지식인의 모습을 이인국이라는 인물로 비유하여 비판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글을 쓴 작가는 이러한 사람들이 사회에 끼치는 폐단을 꼬집어서 풍자적으로 구성하였다. 이 글을 읽고 나서 나는 먼저
소문난 명의14. 이솝과 활15. 세 친구16. 부자 아버지Ⅱ. 독서 훈화자료 사례1. 선물이 걱정이라구요2. 책과 시간3. 독서의 기회4. 독서의 기술5. 독서력을 키우는 방법6. 독서삼매7. NIE 운동을 전개하자1) 교육에 신문을 활용하자2) 신문으로 수능 시험에 대비하기Ⅲ. 문학 훈화자료 사례1. 책 읽는 즐거움1) 좋은 책을 가려 읽자2) 희망을 주는 책을 읽자3) 고전을 읽자4) 한 권의 책을 뜨겁게 사랑하자5) 독후감을 쓰자2. 뿌리를 위해 12년을 바친
독후감Ⅹ. 염상섭 소설의 대표적 작품 분석1. 표본실의 청개구리1) 작품 분석2) 1인칭 고백체 양식과 서간체3) 결 론2. 만세전1) 만세전의 특징2) 작품분석3) 인물분석3. 삼대1) 인물유형2) 작품분석. 염상섭 문학의 현재성.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염상섭이 갖고 있는 이론가로서의 면모는 일관성을 결여하고 있는 점이 지적될 수 있는데, 대체로 프로 문학과 민족 문학이 첨예하게 대립되기 시작한 1925년 전후 발표된 평론을 중심적으로 고찰하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