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영화, 문학] 박찬욱의 복수는 나의것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0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2004년 칸 영화제에서 출품기준을 깨고 경쟁작에 초청된 올드보이는 그해 심사위원 대상을 수상한다. 그해 황금종려상이 다큐멘터리 필름 이였던 걸 감안한다면 사실상 장편 영화 중 그해 최고 수상작이라고 볼 수 있다.
이렇게 박찬욱 감독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의 감독에 손꼽히며 자신의 작품세계를 확장시키고 있다. 오늘 나는 그의 대표작인 복수3부작 시리즈 들 가운데 첫 번째 작품인 복수는 나의 것을 분석해 보겠다.

재미있게도 박찬욱의 전작(JSA)은 거대한 세트와 많은 인물, 그리고 복잡한 구성으로 이루어 진 엄청난 흥행을 이끈 대작 대중영화인 반면, 다음 작품을 저조한 흥행에 평단과 관객에게 논란을 일으키는 불쾌한 영화를 발표했다.
이렇게 복수는 나의 것 은 전작 JSA가 했던 거대한 세트와 많은 인물, 복잡한 구성 등 과 는 다르게 철저하게 미니멀리즘을 지향한다.
이렇게 기본적으로 미니멀리즘을 추구한 복수는 나의 것에는 몇 가지 특징들로 인해 그것의 표현과 주제의식을 더욱 부각시키는데 첫 번째 특징은 영화의 대사다. 영화를 보게 되면 대사는 거의 없고, 인물은 몇 안 된다. 심지어 주인공중 한명을 벙어리로 만들어버렸다.
많은 씬들 가운데, 특히 송강호 가 테러리스트들에게 살해당하는 엔딩씬 같은 경우엔 약 5분 동안 한마디의 대사도 없다. 하지만 이 상황과 심리상태를 대사를 표현하고자 했다면 수십 줄 의 대사가 필요했을 것 이다. 또한 송강호의 죽은 딸이 유령이 되어 송강호를 찾아오는 장면에서 상당히 긴 시간동안 “아빠, 나 수영 좀 일찍 배울걸 그랬나봐.” 라고 하는 단 한마디의 대사는 송강호와 신하균이 자신의 불행을 남의 탓으로 돌리며 복수를 낳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자신의 죽음을 자신의 탓으로 돌리는 아이의 무구함을 잘 나타낸다.

참고문헌
박찬욱의 몽타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 `친절한 금자씨` 분석-박찬욱 감독의 작가주의를 중심으로
  • 친절한 금자씨- 박찬욱 감독의 작가주의를 중심으로1. 작가주의 영화1) 한편의 영화에서 중심적인 인물은 감독이며 따라서 감독은 작가와 같은 역할을 한다는 개념을 적용한 이론을 말한다. 즉, 영화에서도 문학처럼 만든이의 개성이 쉽게 드러나야 된다는 것. 즉, 작가주의 영화는 비장르 영화, 작가예술 영화, 감독의 개성과 독창성이 중시되는 영화를 뜻한다. 작가주의 영화의 특징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독자적인 견해와

  • 영화 ‘올드보이’를 통해 본 근친상간
  • 영화제 내내 화제를 모았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사실상 작품성으로는 심사위원단으로부터 최고의 평가를 받은 것이나 진배없다. 쇼이스트(주)가 투자/제작/배급하며, 에그필름이 공동 제작하는 이번 작품이 큰 화제가 된 것은 충무로의 가장 영향력 있는 감독과 배우인 박찬욱 감독과 최민식의 만남 때문인데, 전작 에 이어 다시 한번 인간의 증오와 복수심을 심도깊게 다루고 있는 이 영화는 원작 만화 특유의 폭력과 센세이셔널한 소

  • [문학] 영화 `죽거나 혹은 나쁘거나` 작품분석
  • 영화를 만들었으며 이후 몇 개의 단편영화제작과 연출부생활 그리고 영화배우 단역까지 다양한 활동을 하였다. 그러다가 2000년 드디어 로 극영화에 데뷔하게 된다. 성룡을 존경하여 무도가를 꿈 꿀만큼 그는 성룡을 사랑하고 그의 액션을 좋아한다. 자신의 영화 역시 액션을 강조한다. 가장 큰 볼거리이며 신선한 충격을 던져주는 각 씬들이 역시 류승완 스타일이라고 하는 것을 알려준다. 블록 버스터의 십분의 일도 안되는 제

  • [매스컴론] 한국 대표 영화감독들의 작품코드
  • 분석1. 봉준호 감독2. 박찬욱 감독3. 이준익 감독4. 이창동 감독5. 홍상수 감독Ⅲ. 마치며들어가기 전에-조원들의 하나 된 뜻으로 ‘5조-영화’의 발표 주제는 대한민국 대표감독의 코드로 정하였다. 평소 영화를 즐겨보는 편이고, 이 분야에는 관심도 많아 발표준비가 순조로울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새로운 소재와 새로운 시도를 해야만 살아남는 충무로 영화판에서 감독들의 동일한 코드를 찾는 일은 쉽지 않았다.개인적으로 ‘주먹 싸움’만을

  • [영화마케팅] 영화산업의 마케팅
  • 영화 마케팅 환경 분석3. 영화 마케팅 사례 1) 버즈 마케팅 ① 바이러스 마케팅 ② 노이즈 마케팅 ③ 블로그 마케팅④ 서포터즈 마케팅 2) MOT 마케팅 ① 포스터 ② 매체 ③ 버스, 지하철3) 스타 마케팅 4) 복합 마케팅 5) 감성 마케팅 ① 체험 마케팅 ② 오감 마케팅 4. 가상 마케팅 1) 영화선정 2) 마케팅 전략 3) 전문가 평가 5. 전문가 인터뷰 결론서론 영화는 상상의 세계를 창조하는 것으로 음악, 미술, 문학 등 관련 예술 분야가 상호 유기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