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영화, 문학] 박찬욱의 복수는 나의것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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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11.0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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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년 칸 영화제에서 출품기준을 깨고 경쟁작에 초청된 올드보이는 그해 심사위원 대상을 수상한다. 그해 황금종려상이 다큐멘터리 필름 이였던 걸 감안한다면 사실상 장편 영화 중 그해 최고 수상작이라고 볼 수 있다.
이렇게 박찬욱 감독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의 감독에 손꼽히며 자신의 작품세계를 확장시키고 있다. 오늘 나는 그의 대표작인 복수3부작 시리즈 들 가운데 첫 번째 작품인 복수는 나의 것을 분석해 보겠다.
재미있게도 박찬욱의 전작(JSA)은 거대한 세트와 많은 인물, 그리고 복잡한 구성으로 이루어 진 엄청난 흥행을 이끈 대작 대중영화인 반면, 다음 작품을 저조한 흥행에 평단과 관객에게 논란을 일으키는 불쾌한 영화를 발표했다.
이렇게 복수는 나의 것 은 전작 JSA가 했던 거대한 세트와 많은 인물, 복잡한 구성 등 과 는 다르게 철저하게 미니멀리즘을 지향한다.
이렇게 기본적으로 미니멀리즘을 추구한 복수는 나의 것에는 몇 가지 특징들로 인해 그것의 표현과 주제의식을 더욱 부각시키는데 첫 번째 특징은 영화의 대사다. 영화를 보게 되면 대사는 거의 없고, 인물은 몇 안 된다. 심지어 주인공중 한명을 벙어리로 만들어버렸다.
많은 씬들 가운데, 특히 송강호 가 테러리스트들에게 살해당하는 엔딩씬 같은 경우엔 약 5분 동안 한마디의 대사도 없다. 하지만 이 상황과 심리상태를 대사를 표현하고자 했다면 수십 줄 의 대사가 필요했을 것 이다. 또한 송강호의 죽은 딸이 유령이 되어 송강호를 찾아오는 장면에서 상당히 긴 시간동안 “아빠, 나 수영 좀 일찍 배울걸 그랬나봐.” 라고 하는 단 한마디의 대사는 송강호와 신하균이 자신의 불행을 남의 탓으로 돌리며 복수를 낳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자신의 죽음을 자신의 탓으로 돌리는 아이의 무구함을 잘 나타낸다.
- 참고문헌
- 박찬욱의 몽타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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