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 사회복지] Self, Ego가 각 영역에서의 쓰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면서
I. 자기(self)의 개념
1.종교적으로서의 쓰임새
1.1 자아정체감, 자아존중감으로 쓰임
1.2 자기효능감으로 쓰임
2. 미술사학적으로서의 쓰임새
2.1 서양미술을 중심으로:자화상, 자아상
2.2 서양미술을 중심으로: 자긍심
3. 문화적으로의 쓰임새
3.1 문화적 자기
4. 정치적으로의 쓰임새
4.1 자기표현
Ⅱ. 자아(ego)의 개념
1. 프로이드의 ego
2. 법화경에서의 ego-defender
3. 컴퓨터 게임에서의 제3자 효과
4. 스포츠에 쓰이는 ego
4.1 자아상태
4.2 ego-gram
Ⅲ. 결론- 자아와 자기의 갈등
참고문헌

본문내용
self, ego 그 번역은 비슷한 단어이다.
우리말로 “self”는 “자기”로, “ego”는 “자아”로 번역을 하곤 한다.
그러면 각 영역에서 두 단어는 어떻게 쓰일까?
조금은 광범위하겠지만, 신학, 상담, 그리고 종교와 몇몇 분야에서 그 쓰임새를 찾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곽진숙, “마태복음에서 고찰한 ‘예수의 갈등 구조’(사회. 심리 갈등 이론을 중심으로), 감리교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신약학전공, 2002

곽재성, “컴퓨터게임의 제3자 효과- 폭력성에 대한 인식과 규제태도를 중심으로-”, 경북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신문방통학전공, 2002

김고은, “개인의 문화적 자기(self)가 블로그 활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한국과 미국의 비교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시각디자인과, 2005.

김경애,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상담 기법을 통한 인성교육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도덕교육전공, 2005년

김성환, “속담 속에 반영된 한국인의 자아방어기제 분석”, 여수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2006

김현진, “클로드 카운(Claude Cahum)의 초현실주의 사진에 나타난 자아정체성 표현 연구- 지워진 경계선 위의 자아상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 서양미술사 전공,2005년,

신혜진, 종교성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자기효능감을 중심으로, 감신대 대학원 종교사회학, 2004년,

윤슬기, “Ego-gram에 나타난 종목별 운동선수의 자아상태와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관계”,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스포츠학과

이진영, “법화경에 나타난 커뮤니케이션 과정 연구”, 동국대학교 정보산업대학원 신문방송전

정소나, “정치인 홈페이지에 나타난 자기표현(self-presentation) 형식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디지털미디어학부 영상콘텐츠 전공, 2006

황수진, “현대사진에서 나타나는 자아(self)이미지의 심층적연구-사토라레 전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원 사진디자인전공,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선대학교]성공하는 대학생들을 위한 리더십-완결
  • Self Leadership셀프 리더십 이란?스스로 자기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기 위해 즉, 자기 영향력(self- influence)을행사하기 위해 사용되는 사고 및 행동전략을 통틀어 일컫는다.자율과 책임이 주어질 때 셀프 리더가 될 사람들이 스스로 책임지고 행하는 독특한행동이 바로 셀프 리더십인 것이다.셀프 리더는 자기 자신의 제반(정신적, 신체적, 사회적)능력증진을 통해 스스로를성과 지향적인 사람으로 키우기 위해 자신이 자율적으로 목표와 평가, 보상 등의

  •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가장 적합한 모델이라고 생각되는 실천 모델 두 가지를 선정하여 비교
  • 심리치료 체제를 발전시켰다.한계점(1) 인간의 행동에서 본능을 너무 강조하였다.(2) 아동기의 경험을 지나치게 강조함으로써 인간행동은 개인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어떤 힘에 의해 지배된다는 인상을 주었다.(3) 인간의 합리성을 지나치게 경시하였다.(4) 추리적인 치료법에 의존하였다.(5) 아직까지 연구자료에 의하면 정신분석에 의한 치료효과나 증거가 없다.3. 행동주의 상담이론Pavlov의 이론: 고전적 조건 형성Pavlov는 어두운 방에 개를 매어

  • 융의 분석 심리학적 성격 이론
  • Ego(자아)(6) Persona(페르소나)(7) Anima & Animus(아니마와 아니무스)(8) Shadow(음영)(9) Self(자기)(10) Collective unconscious(집단 무의식)3. 무의식의 구성4. 성격의 발달(1) 아동기(2) 청소년기와 성인기(3) 중년기(4) 노년기5. 심리적 유형(1)자아의 태도(2)자아의 기능(3)심리적 유형: 태도와 기능의 조합Ⅱ. 프로이드와 융의 비교Ⅲ. 융의 분석심리학 이론의 사회복지실천 접근 사례 1. MBTI(1) MBTI의 개념(2) MBTI를 적용한 상담의 목표 및 과정2. 분석적 미술치료

  • [심리학] 대학생의 심리적, 발달적 과업
  • 각 성장 발달 단계에서 습득해야 하는 여러 정신적신체적 내용. ① Erikson: 자아정체감(ego-identity)을 형성하는 심리. 사회적집행유예기(psycho-social moratorium)② D. Levinson: 부모로부터 독립, 꿈을 형성, 첫 인생구조(life structure)를 설계.․ 인생구조 형성의 힘 1.자아(self)-꿈,소망,가치,태도, 기대, 동기, 욕구, 감정, 개성, 능력2.세계(world)-사회계층, 가족, 직업적 환경, 관습, 규범, 종교,인종③ 김종서(1982) 등: 지적영역 정의적영역 사회적영역 신체적영역

  • 사회복지상담 가족치료이론-정신분석적, 보웬의 다세대, 미누친의 구조적, 사티어의 의사소통, 헤일리의 전략적, 해결중심 가족치료
  • 대처능력에 관한 질문을 한다. 만약 기적에 관한 질문에 대하여 대답이 모호하고 예외적 설명으로 혼란한 클라이언트는 즉각적으로 도와야 한다.* 참고문헌- 최옥채 외(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김동배 권중돈(2004).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양옥경 외(2003). 사회복지실천론. 나남출판- 이팔환 역(2000). 사회복지실천이론의 토대. 나눔의 집- 엄명용 외(2005).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김나영(2002). 심리학 세계. 양서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