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캉과 프로이드] 정신분석학 비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15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신분석 비평을 살펴보고 실제 작품에 적용함.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정신분석학 이론
가. 프로이드
1) 무의식의 발견
2) 성격의 발달
3) 오이디푸스콤플렉스
4) 히스테리
나. 라캉
1) 상상계, 상징계, 실재계
2) 언어와 무의식
2. 정신분석학과 문학의 접점
3. 비평의 실재
가. 「거울」
나. 「당신의 바다는」
4. 심리주의 비평의 검토
Ⅲ. 결론
- 본문내용
-
인간의 모든 행위는 내면에서 작용하고 있는 사상, 감정, 의지 등의 심리적 동기에 의해서 비롯된다. 이러한 내면의식이 삶의 행위로 구체화된다. 이것이 이성적으로 실천될 때 과학이나 학문이나 실제적인 삶이 되고, 감성적으로 실천될 때 예술적 삶이 된다. 따라서 문학도 당연히 인간의 심리적 표현이 되는 셈이다.
정신분석학 비평은 이러한 정신분석학적 이론들을 문학의 연구나 비평의 방법으로 삼는 것을 말한다. 특히 정신분석학은 무의식을 중심으로 다루고, 또 그것을 응용한다는 점에서 정신분석 비평 또는 정신분석학적 비평이라고도 한다. 정신분석학적 비평이 나온 이후 소설의 구성에 나타난 결과보다 그 원인이 되고 있는 인물의 심리나 성격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말하자면 인간의 외면적 행위보다 내면적 심리에 치중하게 된 셈이다.
그렇다면 정신분석학적 이론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으며, 이 이론들이 어떻게 문학에 적용이 되었을까? 본 발표문건에서는 정신분석학적 비평에 대해 프로이드와 라캉의 이론을 중심으로 소개함으로 정신분석학을 살펴보는 한편, 실제 작품 적용을 통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 참고 문헌 ★
1. 고은, 『이상평전』, 향연, 2003.
2. 구효서, 『깡통따개가 없는 마을』, 세계사, 2003.
3. 김상환 · 홍준기, 『라깡의 재탄생』, 창작과 비평사, 2003.
4. 김승희, 『한국현대시인연구 이상』, 문학세계사, 1993.
5. 김열규 외 지음,『정신분석과 문학비평』, 고려원, 1992.
6. 라깡정신분석 연구회, 『코리안 이마고』, 하나의학사, 1997.
7. 마단 사럽, 김해수 옮김, 『알기쉬운 자끄 라깡』, 백의, 1996.
8. 프로이트, 『정신분석학 입문』, 신영사, 1971.
9. 허창운 외, 『프로이트의 문학예술이론』, 민음사, 1997.
10. 홍문표, 『현대문학비평이론』, 창조문학사, 2003.
11. 홍준기, 『라깡과 현대철학』, 문학과 지성사, 1999.
12. 홍준기,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남자의 성, 여자의 성』, 아난케, 2005.
★ 참고 논문 ★
곽정연, 「정신문석학과 문학비평」, 한국독어독문학회, 2003.
곽정연, 「문학형식과 정신분석학적 문학비평」, 한국독일어문학회, 2002.
자료평가
-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었습니다.
- smilej***
(2012.04.28 08:49:31)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5-2]‘프로이트의 심리주의 비평’의 방법론을 적용하여 자신이 애독, 애청한 소설작품이나 영화작품을 분석해보시오. [문학의이해]
- [문학의 이해 공통] 프로이트의 심리주의 비평의 방법론을 적용하여 자신이 애독, 애청한 소~
- [롤랑바르트] 롤랑 바르트의 신화, 롤랑 바르트의 문학, 롤랑 바르트의 기호론, 롤랑 바르트의 텍스트론, 롤랑 바르트의 문화 읽기, 롤랑 바르트의 사진을 보는 관점, 롤랑 바르트의 사상 평가 분석
- [신화와 철학] 세계의 창조신화
- [프로이드] 프로이트 정신분석학에 입각한 인간 의식 및 행위에의 분석 고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