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이해/2학년공통]프로이드의 심리주의 비평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15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문학의 이해 |
---|---|---|---|---|---|
공통 | 프로이드의 '심리주의 비평'에 대해 서술하시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중심으로) |
- 하고 싶은 말
- [2학년 공통/ 문학의 이해]프로이드의 심리주의 비평에 대해 서술하시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론
1. 심리주의 비평의 형성과 특징
2. 프로이드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3. 오이디푸스 복합심리 비평
4. 햄릿을 통해 본 프로이드의 심리주의 비평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4. 작품을 통해 본 프로이드의 심리주의 비평
작품의 심리 연구란 작품과 연관된 모든 외적 요소에 관한 고려를 배제하고 순수하게 작품 그 자체만을 대상으로 그 속에 나타난 심리현상이나 혹은 등장인물들의 심리적 특징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심리비평가는 문학작품의 인물을 작품의 문맥 안에서 정신 분석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며, 표면적 진술 이면에 숨어 있는 여러 층의 잠재적 의미로서 문학작품의 상징들을 탐구하기도 한다. 심리비평가는 짜임새가 복잡하고 풍부한 문학작품이 여러 가지 의미를 그 자체 내에 축적하고 있다고 보고 무엇보다 세심하고 치밀한 해석이 필요하다고 믿는데, 이는 현현된 내용과 잠재적 내용, 곧 작품이 말하는 것과 의미하는 것 사이의 구분을 강조하는 프로이트의 견해를 바탕으로 하는 것이다.
심리비평가는 한 출발점으로서 정신분석학자가 꿈을 다룬 경험, 심미적 현상과 유사점을 지닌 전위, 압축, 분열, 투사와 같은 심리기제를 다룬 경험 등을 이용해 이에 상응하는 문학적 등가물을 찾아 그것을 독자에게 적절하고 조리 있는 용어로 표현해주는 작업을 수행해야 한다.
작품에 대한 심리비평의 한 예로 프로이드와 존스의 『햄릿』 분석을 살펴볼 수 있다. 프로이드는 셰익스피어의 『햄릿』에서 주인공 햄릿이 복수를 주저하는 심리를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라 규정
- 참고문헌
-
참고문헌
Articles : 심리주의 비평과 Wordsworth 저작시기 : 2007-05
1. 이선영, 『문학비평의 방법과 실제』, 삼지원, 1993
2. 장갑상, 『영문학 비평과 심리학』,민음사, 2004
3. 장백일, 『문학비평론』,인문당,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