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사회화과정과 주변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제 1 절 사회화의 개념
제 2 절 사회화의 유형
제 3 절 자아의 발달에 관한 이론
제 4 절 사회화의 기관
정 리
본문내용
사회화과정과 주변환경

서론
“사람이면 다 사람이냐 사람다워야 사람이지”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한 인간이 사회
화(社會化 ; socialization)되어야 할 필요성과 중요성을 적절히 표현하는 말이라 하겠다.
여기에서 사회화란 인간이 그가 속한 사회속에서 그 사회적 구성원과의 만남과 상호작용
등을 통하여 그 사회의 문화를 내면화하므로써 비로소 사람다운 사람으로 변모하여 하나
의 사회적 인격체를 형성하게 되는 과정이나 그 결과를 뜻한다.
이 경우에 인간이 사회와 어떤 관계를 유지하면서 상호 작용하게 되는 대상들은 다 헤아
리기 어려울 만큼 많고, 또 매우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인들이 작용하는 것으로 연구 발
표되고 있다. 한 인간이 생물학적 존재로서 이 세상에 태어나 어떻게 사회적 인격을 지
닌 존재로 변모해 가는가를 규명해 나가다 보면 거기에는 ‘개인과 사회의 만남’ 이라는
관계가 개재되어 있음을 보게 된다.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자유결정의지(free will)를 가지고 스스로 삶의 영역을 개척해 나
가는 것인가, 혹은 그가 태어난 사회적 환경에 따라 그 인간의 모습이 결정되는 문화결
정론적인 존재인가” 하는 물음이 자못 심도있게 논의된 경우도 많이 있었지만, 인간을
사회적으로 놓고 볼 때 그는 불완전한 상태에 놓여있기 때문에 타인의 도움을 받아야 하
고 그러한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게 되는 한, 사회적 상호작용의 가능은 열려있기 마련이
라는 논리에는 모두 수긍을 하는 터이다. 따라서, 반응하는 존재로서의 인간과 사회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은 인간의 인격형성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며, 이러한 일련의 과정 속
에서 인간은 사회(환경)가 요구하는 사고방식과 태도유형을 내면화하므로써 사회적 인격
을 갖게 되고 그 사회의 문화에 적응하게 된다.이러한 상호작용은 삶의 현장에서 반복되
고, 그 결과 인간은 반복된 학습을 통하여 그의 가치․태도․신념 등을 결정지운다. 동시에
인간에게 사회적 역할(social role)을 부여하게 되며 이때 주어지는 역할은 사회구조의
기본단위가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 성역할 발달] 성역할발달이론, 유아기 성역할발달
  • 수 있는 양성성을 갖도록 교육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참고문헌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 [유아교육] 한국과 OECD의 유아교육 비교 분석 및 향후 과제 고찰
  • 교육 기관은 따로 필요가 없었다. 유아교육이 중요하게 여겨지고 발전된 데에는 두 가지 역사적 배경이 있다. 하나는 1950년대 후반기부터 전 세계적으로 아동이 학교생활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 다시 말해 우수한 인력배출을 위한 국가적인 관심이 커지면서이며, 또 하나는 어린이 발달에 대한 학문적인 연구 발달에 의해서이다. 현대에 와서 생긴 또 다른 요인으로 들 수 있는 것은 어린이들에게 적절하지 못한 주변 환경과 가족의 자녀교육 기능의 약

  • [교육] 사회화과정과 주변환경
  • 사 회 화 과 정 과 주 변 환 경사회화과정과 주변환경서론“사람이면 다 사람이냐 사람다워야 사람이지”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한 인간이 사회화(社會化 ; socialization)되어야 할 필요성과 중요성을 적절히 표현하는 말이라 하겠다.여기에서 사회화란 인간이 그가 속한 사회속에서 그 사회적 구성원과의 만남과 상호작용등을 통하여 그 사회의 문화를 내면화하므로써 비로소 사람다운 사람으로 변모하여 하나의 사회적 인격체를 형성하게 되는 과

  • [사회복지] 청소년기의 사회복지실천의 함의
  • 환경 청소년기의 생활은 대부분 학교생활을 통해 이루진다. 그렇기 때문 에 학교는 발달의 여러 측면에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사회화 기관 이다. 공식적인 학교 교과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지식을 전달받고 다양한 유형의 정보에 적용 될 수 있는 규칙들 및 문제해결 책략들을 배우면서 인지능력과 초인지적 능력이 발달한다. 특히 현대 사회에 서 과거에 가정이 담당하였던 사회화의 기능이 축소되는 현실에서 사회화의 장으로서 학교의 역할은 더욱

  • [사회복지] 정신지체아의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fp
  • 교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정신지체아 교육의 현실과 과제를 살펴보는 것만으로도 특수교육의 전반적인 이해를 하는데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교육의 기능적 입장을 강조하는 Durkheim(1956)은 교육의 중심기능은 사회화-젊은 세대들이 원만한 성인생활을 영위해 갈 수 있는 방법들을 준비해 가는 과정-에 있으며, 교육의 목표는 넓게는 정치사회 속에서, 좁게는 아동을 둘러싸고 있는 특수한 환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