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동화의 이해] 효녀심청-동화 줄거리와 감상 및 비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2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동화의 이해- 동화를 주제로한 리포트 (효녀심청에 대한 줄거리, 분석, 비평과 감상입니다.)
주제: 효녀 심청을 읽고, 현대의 우리의 모습을 다시 바라보다.
목차
- 효녀 심청의 줄거리를 살펴보면,
- 효녀 심청에 대한 분석
- 이 동화에 대한 비평과 감상
본문내용
- 효녀 심청의 줄거리를 살펴보면,
산 높고 물 맑은 ‘도화동’이라는 마을에 심씨 성을 가진 앞을 보지 못하는 어진사람이 살았다. 그가 바로 심봉사이다.
어느 날 그 부부는 어여쁜 여자 아이를 낳았는데 그녀의 이름을 청이라고 지었다.
청의 어머니는 청을 낳고 시름시름 앓다가 세상을 떠났고, 그의 아버지가 젖동냥을 다니며 어린 청을 키웠다.
청은 자라서 아버지의 눈 노릇을 하고 여러 가지 삯일을 해 돈이나 곡식을 얻어다 아버지께 맛있는 음식을 해드렸고, 착한 심청의 이야기는 이웃마을 정승부인의 귀에 까지 들어가 뵙게 되었다.
어느 날 이웃집에 다녀오던 심봉사가 마을 어귀의 다리를 건너오다가 발을 헛디뎌 개천에 빠지게 되었는데, 그것을 지나가던 스님이 보고 구해 주었다.
스님은 심봉사에게 공양미 3백석만 부처님께 바치면 눈을 뜰 수 있다고 말을 했고, 눈을 뜬다는 욕심에 심봉사는 덜컥 약속해 버렸다.
참고문헌
효녀심청 도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및교육정책의 전개과정을 중심으로이성복 : 건국대학술지(인문사회과학) : 1990: 34(”90.5):173-18860 90년 정부 경제부처 및 부산직할시 경제운용계획 개관부산은행 편 : 부은조사 : 1990: 157(”90.1):24-4161 정부규제의 합리화와 경제행정의 쇄신김번웅 : 동국대행정대학원행정론집 : 1989: 18(”89.8):19-4362 경제발전을 위한 정부예산분석권련옥 : 혜전전문대론문집 : 1989: 7(”89.7):347-37863 올경제성장 7,5%로 수정발표;6.19정부가 밝힌 하반기 경제운용대책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동화도 10종.6) 과학: 과학 일반(9종), 유전과 진화(11종), 우주 천문학(10종), 과학자 전지(9종), 기타 컴퓨터 관련서가 많았음.7) 전기: 역사 인물(9종), 종교가(20종), 우리 나라 정치 사상가(10종)8) 민속과 민담 등 한국 전통(21종), 생활철학서(15종) 외 동양사상 관련서가 많음.청소년 독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려면 그들만이 지니고 있는 특징을 이해하고 그들에게 알맞는 독서 자료를 제공하여야 한다. 우리 나라에서 발간되는 청소년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과학적으로 분석한다. 여기서 얻은 많은 양의 데이터를 새로운 지식으로 바꿔 제품 개발에 활용한다. 선수가 원하는 것을 잘 이해할수록 더 뛰어난 제품을 만들 수 있다. 선수는 테스트에 참여하고 피드백을 주면서 제품 디자인에 참여한다. 사실 나는 ‘테크 가이(기술에 밝은 사람)’가 전혀 아니다. 그렇지만 혁신의 중심에는 기술이 있다. 기술에 대한 투자가 중요하다.”창업자 – 필나이트▲ 나이키나이키의 정체성은 여전히 신발―운동화 외에

  • [국어교육론] 7차 개정 교육과정 문학 교육 연구
  • 제목 : 7차 개정 교육과정 문학 교육 연구문 학작품의 수용과 생산의 실제- 시(시가) - 소설(이야기) - 극(연극, 영화, 드라마) - 수필 ․ 비평 지 식기 능◦ 문학의 본질과 속성◦ 문학의 양식과 갈래◦ 한국 문학의 역사◦ 내용 이해◦ 감상과 비평◦ 작품의 창조적 재구성◦ 작품 창작맥 락◦ 수용 ․ 생산의 주체◦ 사회 ․ 문화적 맥락◦ 문학사적 맥락- 문 학 -< 작품의 수준과 범위>- 다양한 해석의 가능성이 열려있는

  • 8학년 문학 중등 국어 7차 개정 교육과정
  • 이해를 바탕으로 작품의 감상 능력을 넓히고, 문학 창작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다. 학생들은 소설의 특성을 이해하는 중요한 단서가 되는 서술자의 특성을 배움으로써 두 가지 이점을 얻게 된다. 먼저 작품 이해 능력이 향상 된다. 서술자의 선택은 작가의 의도적인 산물이다. 서술자 의 특성을 이해하면, 작가의 개성 및 작가가 작품을 통해 전달하고자 한 주제를 왜 그러한 서술자를 선택하여 제시하였는지를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다. 둘째, 서술자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