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조세희 `잘못은 신에게도 있다`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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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작가분석
2. 시대분석
3. 작품분석
3-1.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구조분석.
3-1-1. 형식적측면
3-1-2. 내용적측면

3-2. 「잘못은 신에게도 있다」구조분석.
3-2-1. 작가인식의 특징
3-2-2. 표현상의 특징

3-3. 소설 속 공장노동자의 삶과 사용자의 삶.
3-2-1. 공장노동자의 삶
3-2-2. 사용자의 삶

Ⅲ.맺으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은 12편의 단편이 묶여진 연작 소설집으로 70년대 산업화 시대 소외계층인 노동자들의 삶을 심도 깊게 제시한 작품이다.
산업화가 급속히 진행되던 1970년대는 정부의 고도 경제 성장 정책이 무엇보다 우선시됨에 따라 생산 주체인 노동자의 권익이 무시되던 시기였다. 정부는 기업에게 금융특혜를 지원한 반면, 노동자들에게는 노동 3권조차 인정하지 않았으며, 모든 기업 활동은 생산성에만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억압적이고 통제적인 현실 속에서 노동자들은 자신의 몫을 찾기 위해 투쟁하였고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은 소외 계층의 표상인 난장이 일가를 중심으로 하여 당시의 핵심 문제였던 노동 현실의 모순을 낱낱이 파헤치고 있다.
이것은 본론에서 소설의 내용과 관련하여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작가분석.

조세희는 1942년 경기도 가평에서 태어나 경희대 국문과를 졸업하였다. 1965년「돛대 없는 장선(葬船)」이 당선되어 문단에 나왔다. 그러나 그는 10년 동안 작품을 발표하지 않았다. '소설가로서의 한계를 느껴' 창작활동을 중단한 채 평범한 직장인으로 살아가던 조세희는 유신체제의 절정기이던 1975년, 돌연 다시 펜을 들고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연작을 시작했다. 1975년 난장이 연작인「칼날」을 처음 발표하였고, 1976년 「뫼비우스의 띠」, 「우주여행」,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을 발표하였다. 「육교 위에서」, 「궤도회전」,「내 그물로 오는 가시고기」, 「클라인 씨의 병」 등 연작단편 12편을 모아 1978년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이 출판되었다. 다른 작품으로는 「시간여행」 (1983)과 사진 산문집인 「침묵의 뿌리」(1985) 등이 있다.
참고문헌
1. 이춘우,『조세희 소설연구-「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을 중심으로』, 2000.
2. 김병익, 『대립적 세계관과 미학』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문학과 지성사, 1996.
3. 한국문학연구회, 『현역 중진 작가 연구Ⅰ』(황정현 조세희론), 국학자료원, 1997.
4. 한국문학연구회, 『현역 중진 작가 연구Ⅰ』(정재원 조세희론), 국학자료원, 1997.
5. 문학과비평연구회,『한국 문학권력의 계보, (해방이후부터 1970년대까지)』,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2004.
6. 문학사와 비평 연구회,「뫼비우스 띠와 연작형, 그리고 난장이의 죽음」,『1970년대 문학연구』,예하, 1994.
7. 문학사와 비평 연구회, 『1970년대 문학연구』,예하출판사, 1994.
8. 한혜선,『그물코 한국 문학(960년대-1970년대)』, 풀빛, 1995.
9. 『조세희. 윤흥길』,창비,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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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가 많아서 좋았어요~
  • jjong***
    (2009.01.12 17:5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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