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프문학] 1920년대 카프와 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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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序論
1. 카프의 형성
2. 카프논쟁
結論
【參考文獻】
본문내용
序論
문학은 그 당시의 사회 ․ 환경을 떼어놓고는 생각할 수 없다. 그래서 문학 작품 속에는 당대의 사회가 고스란히 담겨 있는 것이며, 또 그런 사회로 인해 새로운 문학 방식이 사조로서 구축되기도 한다. 1920년대 우리 문학계 역시 시대적 배경을 따라서 일제의 검열을 피하면서도 항일 요소를 담을 수 있는 프로 문학을 채택하였다. 그러나 이들 프로 문학은 지나친 투쟁의지와 예술성이라는 요소가 충돌하여 잦은 논쟁으로 번지고 말았다. 이 문제에 대해 본고에서는 카프가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그리고 왜 1920년대에 카프가 활성화되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다. 그리고 예술성과 정치성의 충돌이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살펴보고 카프와 논쟁 전반에 대해 결론을 내려보기로 하겠다.

1. 카프의 형성
1.1 카프의 형성 과정
카프문학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전에 계급주의 문학은 신경향파 문학을 통해 시작되고 있었다. 신경향파는 계급주의 사상에 입각하여 유산자에 반항하는 계급 투쟁적 문학 경향이다. 그러나 신경향파는 아직 집단적이고 계획적이지 못하여 계급에 대한 저항이 개인적인 단계에 머무르고 있었다. 즉, 집단적인 행위가 아니라 주로 한 사람이 행하는 방화나 살인으로 결말이 나는 것이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최서해의 「홍염」 간도로 이민 간 농부 문서방은 연이은 흉년으로 중국인 지주 인가에게 딸 용례를 뺏기고 만다. 딸을 그리던 아내가 피를 토하며 죽어도 인가는 끝끝내 용례를 만나게 해주지 않는다. 이에 문서방은 결국 인가의 집에 방화를 하고 인가를 도끼로 찍어 죽인다. 그리고는 용례를 품에 안는다. 「홍염」은 1927년에 발표된 작품이지만 개인 차원의 불완전한 해결로 끝맺는다는 점에서 신경향파 문학의 성격을 잘 보여주고 있다. 문서방의 이러한 결말은 단지 지주에 대한 가난한 농민의 반발뿐만 아니라 식민지 현실에 대한 민족적 울분의 폭발이라고도 볼 수도 있다.
을 들 수 있다.
참고문헌
김윤식 ․ 김우종 ․ 김학동 외 33인,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사, 2005, 4판.
신동욱, 『한국 현대문학사』, 집문당, 2004.
윤병로, 『한국근 ․ 현대문학사』, 명문당, 2003.
홍문표, 『한국현대문학사』, 창조문학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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