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 시대흐름에 따라 달라진 희곡, 영화 속 여성의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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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들어가면서
:변화하고 있는 그녀들

2. 알맹이
:희곡과 영화를 통해 살펴본 여성의 위상 및 성의식의 변화
1> [ 이영녀 ] - 오래 전에 버린 ‘여성(女性)’을 돈을 벌기 위해 다시 찾 다.
2> [ 노는 계집 - 창娼 ] - 8,90년대의 영녀, 그녀의 이름은 노는 계집
1) 들어가며
2) 영화의 시대성과 윤리의식
3) 인물분석
4) 마무리
3 > [ 바람난 가족 ] - 바람난 그녀들, 몸을 이용해 제도를 돌파하다?!
1) 들어가며
2)인물분석
3) 마무리

3.맺으면서
본문내용
1.들어가면서
:변화하고 있는 그녀들

늘 조심스럽고 무겁게 다뤄졌던 성 담론은 그 무게감을 잃고 대중매체를 통해 급부상하고 있다. <옥탑방 고양이> 등의 인터넷 소설과 드라마로 인해 순결 이데올로기는 점점 고루한 것으로 치부되며 동거 신드롬이 생겨났고, <앞집여자>, <바람난 가족> 등의 영화와 드라마를 통하여 불륜은 바람이라는 단어로 대치되며 가벼워지고 미화되어 심지어 유행으로 번지게끔 되었다. 이렇게 성 담론이 점점 대담해지면서 여성들도 성을 말하는 자신의 목소리를 높이기 시작했다.
󰡒당신이 하면 실수고 내가 하면 바람이냐?󰡓 얼마 전 종영된 드라마 <앞집여자>의 주인공 미연은 다른 남자와의 관계를 추궁하는 남편에게 남성과 여성의 성 정체성 차이를 반문한다. 이는 성에 대한 욕구와 표현이 남자의 전유물이라고 생각하는 남성들에게 일침을 가하는 말이다. 여성은 이제 그러한 만행을 용인하지 않을 뿐 아니라 여성으로서 성에 대해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표현하기를 원한다는 현실을 보여주는 것이다. 여성은 더 이상 자신을 성의 피해자로 전락하도록 내버려두지 않는다. 이제 여성의 정절은 고전소설에나 나올 법한 이야기이다.
그녀들은 지금 변화하고 있다. 남녀차별을 인식한 그 이후부터 여성들은 오랜 시간에 걸쳐 자신을 변화시키려 노력하고 있다. 우리는 희곡 <이영녀>와 영화 <노는 계집 창>, <바람난 가족>을 통하여 당대 현실과 여성의 지위, 여성의 성을 표현하는 방법과 더불어 여성에 대한 사회의 시각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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