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론] 모티프와 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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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서론

1. 화소
1)화소의 정의
2)화소의 종류

2. 모티프
1)모티프의 정의
2)모티프의 종류

3. 모티프와 화소의 관계

4. 모티프와 화소를 알아야 하는 이유

결론

Bonus!
본문내용

서 론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문학, 음악, 미술, 영화 등 다양한 종류의 예술 들을 접하면서 살아간다. 이것들을 접하고 난후 무엇을 느끼고 어떤 생각을 하는가? 단지 ‘재미있었다.’ 또는 ‘슬펐다.’ 는 식의 감정을 넘어서서 작가는 어떠한 의도를 가지고 작품을 만들었을까에 대한 생각을 가지게 될 것이다. 즉 작가의 그 의도 ‘이 작품은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가?’ 에 대한 대답을 가지게 되는데 이것이 작품의 주제라고 할 수 있다. 작가는 주제를 작품의 제재, 인물, 상황, 이야기 등에서 어떤 식으로든지 나타내고자 한다. 그 중에서 우리는 주제의 가장 핵심이 되는 모티프와 화소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계모 모티프, 변신 모티프 등 우리가 많이 들어왔던 단어인데 그에 반해 화소는 접해보지 못했던 생소한 단어이다. 이 발표를 통해 모티프와 화소에 대한 이해와 이것을 공부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본 론

1. 화소

1)화소의 정의

화소는 이야기를 구성하는 힘을 가진 가장 최소의 단위이다. 하나의 이야기를 의미의 단위에 의해서 쪼개어 나갈 때 더 이상 쪼개면 의미가 달라지는 최소의 단위가 화소인 것이다. 화소는 이야기를 구성하는 가장 중심되는 핵심 단위이다. 이 화소가 연결되어 모티프가 되고 모티프가 다시 연결되어 유형을 만들어 완성된 이야기를 낳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이재선, 『문학 주제학이란 무엇인가』, 민음사, 1996
홍성원 외, 『문학을 사랑하는 젊은이들에게』, 고려대학교 출판부, 1999
이상우, 『소설의 이해와 작법』, 월인, 1999
Kayser, Von Wolfgang, 『언어예술작품론』, 예림기획,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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