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론] 모티프와 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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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8.1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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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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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서론
1. 화소
1)화소의 정의
2)화소의 종류
2. 모티프
1)모티프의 정의
2)모티프의 종류
3. 모티프와 화소의 관계
4. 모티프와 화소를 알아야 하는 이유
결론
Bonus!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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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론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문학, 음악, 미술, 영화 등 다양한 종류의 예술 들을 접하면서 살아간다. 이것들을 접하고 난후 무엇을 느끼고 어떤 생각을 하는가? 단지 ‘재미있었다.’ 또는 ‘슬펐다.’ 는 식의 감정을 넘어서서 작가는 어떠한 의도를 가지고 작품을 만들었을까에 대한 생각을 가지게 될 것이다. 즉 작가의 그 의도 ‘이 작품은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가?’ 에 대한 대답을 가지게 되는데 이것이 작품의 주제라고 할 수 있다. 작가는 주제를 작품의 제재, 인물, 상황, 이야기 등에서 어떤 식으로든지 나타내고자 한다. 그 중에서 우리는 주제의 가장 핵심이 되는 모티프와 화소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계모 모티프, 변신 모티프 등 우리가 많이 들어왔던 단어인데 그에 반해 화소는 접해보지 못했던 생소한 단어이다. 이 발표를 통해 모티프와 화소에 대한 이해와 이것을 공부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본 론
1. 화소
1)화소의 정의
화소는 이야기를 구성하는 힘을 가진 가장 최소의 단위이다. 하나의 이야기를 의미의 단위에 의해서 쪼개어 나갈 때 더 이상 쪼개면 의미가 달라지는 최소의 단위가 화소인 것이다. 화소는 이야기를 구성하는 가장 중심되는 핵심 단위이다. 이 화소가 연결되어 모티프가 되고 모티프가 다시 연결되어 유형을 만들어 완성된 이야기를 낳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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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선, 『문학 주제학이란 무엇인가』, 민음사, 1996
홍성원 외, 『문학을 사랑하는 젊은이들에게』, 고려대학교 출판부, 1999
이상우, 『소설의 이해와 작법』, 월인, 1999
Kayser, Von Wolfgang, 『언어예술작품론』, 예림기획,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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