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교사의 효과적인 인간관계를 기본요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교사의 인간관계 ●
[ 학습자와의 관계 ]
[ 교직자 상호간의 관계 ]
(1) 교장 및 교감과의 수직적 관계 : 존경과 신뢰
(2) 교사 상호간의 수평적 관계: 화합과 협력
(3) 일반 직원과의 관계
(4) 교사와 교육행정자와의 관계 : 민주적
[ 가정· 사회 간의 관계 ]
(1) 학부모와의 관계
(2) 지역사회 주민들과의 관계
*인터넷 자료* < 교사가 대할 수 있는 인간관계 갈등들 >
▶ 동료교사와의 인간관계
▶ 교장 및 동료교사와의 인간관계
기간제 교사와 인간관계
교육행정과 교사 갈등
학부모와 교사와의 관계
◈ 교사의 효과적인 인간관계를 기본요건
◈ 교사의 효과적인 인간관계를 위한 방법
♣ 종합의견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 교사의 인간관계 ●
※ 학교라는 사회를 조직적 측면에서 들여다보면 공식적 측면에서의 인간관계가 있고 비공식적 측면에서의 인간관계가 있다. 공식적 측면에서의 인간관계는 다시 상하의 수직적 관계와 좌우의 수평적 관계로 나눌 수 있다.
[ 학습자와의 관계 ]
" 학생은 있어도 제자는 없고, 교사는 있어도 스승은 없다." 라는 말은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는 단순한 교수 학습의 관계뿐만 아니라 더 이상의 인간관계가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오늘날 현실을 사회구조의 변화에 따라 인간의 의식구조도 변화하였으며 학교 교육에 있어서도 그 영향을 입어 사제간의 관계가 지극히 형식적이며 사랑과 존경으로 연결된 인격의 만남이나 도독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교직자는 사제간의 잘 잘못을 논란하기보다는 먼저 진실로 제자를 사랑하고 존중하고 그들의 바람직한 성장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하겠다는 자세를 확립하여야 한다.
① 교직자의 학습자 인격존중
② 교직직의 학습자 개인차 존중
③ 교직자의 공평성 존중
④ 교직자의 모범성
⑤ 교직자의 상담 역할
자료평가
- 좋은 자료인것 같아요^ㅡ^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rami***
(2007.06.09 20:28: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근대소설-손창섭 `공휴일`, 박경리 `전도` 작품 연구
- 만4세 20명 관찰일지,발달평가 (평가제/평가인증)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헐 하우스에서 20년` 줄거리와 느낀점
- [보육실습일지] 만1세, 만2세 4주간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실습일지)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