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교사의 효과적인 인간관계를 기본요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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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교사의 인간관계 ●
[ 학습자와의 관계 ]
[ 교직자 상호간의 관계 ]
(1) 교장 및 교감과의 수직적 관계 : 존경과 신뢰
(2) 교사 상호간의 수평적 관계: 화합과 협력
(3) 일반 직원과의 관계
(4) 교사와 교육행정자와의 관계 : 민주적
[ 가정· 사회 간의 관계 ]
(1) 학부모와의 관계
(2) 지역사회 주민들과의 관계
*인터넷 자료* < 교사가 대할 수 있는 인간관계 갈등들 >
▶ 동료교사와의 인간관계
▶ 교장 및 동료교사와의 인간관계
기간제 교사와 인간관계
교육행정과 교사 갈등
학부모와 교사와의 관계
◈ 교사의 효과적인 인간관계를 기본요건
◈ 교사의 효과적인 인간관계를 위한 방법
♣ 종합의견
♣ 참고문헌

본문내용

● 교사의 인간관계 ●

※ 학교라는 사회를 조직적 측면에서 들여다보면 공식적 측면에서의 인간관계가 있고 비공식적 측면에서의 인간관계가 있다. 공식적 측면에서의 인간관계는 다시 상하의 수직적 관계와 좌우의 수평적 관계로 나눌 수 있다.

[ 학습자와의 관계 ]
" 학생은 있어도 제자는 없고, 교사는 있어도 스승은 없다." 라는 말은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는 단순한 교수 학습의 관계뿐만 아니라 더 이상의 인간관계가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오늘날 현실을 사회구조의 변화에 따라 인간의 의식구조도 변화하였으며 학교 교육에 있어서도 그 영향을 입어 사제간의 관계가 지극히 형식적이며 사랑과 존경으로 연결된 인격의 만남이나 도독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교직자는 사제간의 잘 잘못을 논란하기보다는 먼저 진실로 제자를 사랑하고 존중하고 그들의 바람직한 성장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하겠다는 자세를 확립하여야 한다.
① 교직자의 학습자 인격존중
② 교직직의 학습자 개인차 존중
③ 교직자의 공평성 존중
④ 교직자의 모범성
⑤ 교직자의 상담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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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 자료인것 같아요^ㅡ^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rami***
    (2007.06.09 20:2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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