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가전의 특징 및 사적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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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가전의 개념 및 장르
Ⅲ. 가전의 특징
Ⅳ. 가전의 문학사적 전개
Ⅴ. 맺음말 : 가전의 문학사적 의의
본문내용
Ⅰ. 머리말
가전(假傳)은 국문학사의 독특한 변종장르의 하나로서, 고려 말기인 12~13세기에 나타나 조선조에 이르기까지 명맥을 유지해 온 장르이다. 여타의 장르에 비해 창작층이 넓다거나 작품이 풍부하게 생성된 것은 아니지만 가전은 여느 갈래보다도 오랜 기간 생명력을 유지하면서 쓰여 왔다. 이것은 우선 사물이나 동물 등 우리 주변에서 일상적으로 접할 수 있는 대상을 입전의 근거로 차용했기에 문인들이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는 장점을 지녔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가전은 그 개념과 더불어 장르의 부분부터도 명쾌하게 밝혀진 바가 없는 것이 현재의 모습이다. 그만큼 논의의 양상이 다양하다는 것인데, 앞으로 이에 해당하는 여러 논의들을 살펴보면서 ‘가전’이라는 장르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가전의 개념 및 장르
1. 가전의 개념
위에서도 언급하였듯이, 가전은 성격이 분명하게 밝혀지지 않은 장르이다. 이러한 숙제는 명칭에서부터 시작된다.
가전의 명칭에 대해서는 (1)가전체 문학 이하 각 명칭을 사용한 주요 논의들을 제시함. / 신기형(1956,1957), 이상익(1968), 성호경(1982) / 김동환, 「가전의 문학교육 대상화의 방향」,『문학연구와 문학교육』, 224면, 재인용
, 가전체 소설 장덕순(1981), 소재영(1983), 김현룡(1874) / 김동환, 위의 책 , 224면, 재인용
(2)의인문학 김광순(1975), 김일렬(1964) / 김동환, 위의 책 , 224면, 재인용
, 의인 소설 박성의(1964), 정주동(1982) / 김동환, 위의 책 , 224면, 재인용
(3)가전체 조동일(1971), 이정탁(1980) / 김동환, 위의 책 , 224면, 재인용
, 가전 조수학(1972), 안병설(1975), 박혜숙(1986), 김균태(1990) / 김동환, 위의 책 , 224면, 재인용
등으로 많은 논의가 있어왔다. (1)과 (3)의 경우, 가전의 ‘전(傳)’이라는 형식을 중시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 한편 (2)의 경우에는 ‘의인(擬人)’이라는 기법을 중시하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다.
가전이라는 명칭은 1930년대 김태준의 『조선소설사』에서 ‘가전적 필법’, ‘가전류’, ‘가전체’ 등으로 시작하여, 1970년대 조동일의 ‘가전체’라는 명칭까지 이어왔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조수학(1973) “가전을 가전체라 함은 시조를 시조체(時調體)라 하는 넌센스를 범하고 있으니 이는 아무리 학계에서 이미 굳어진 말이라 하더라도 이는 한국고유의 장르가 아니므로 국제적 치소(嗤笑)가 두렵다. 하루 빨리 시정되어야 할 것이다.”(김창룡, 『가전문학의 이론』, 29~30면, 재인용)
은 가전의 말밑에 ‘체’자가 붙는 것의 모순을 지적하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고경식, 「고려시대의 전 연구」, 단국대대학원박사학위논문, 1982
김동환, 「가전의 문학교육 대상화의 방향」,『문학연구와 문학교육』, 한성대학교 출판부, 2004
김창룡, 『가전문학의 이론』, 박이정, 2001
______, 「임춘 가전의 연구」, 『동방학지』 89 ․ 90 합집, 연세대국학연구원, 1995
______,『한국의 가전문학-상』, 태학사, 1997
김현룡, 「국순전과 국선생전 연구」『국어국문학』 65 ․ 66 합병호, 국어국문학회, 1974
안병설, 「가전에 대한 이견산고」, 『명지어문학』7, 1975
______, 「한국가전문학연구」, 명지대대학원석사학위논문, 1974
______, 『한국가전연구』, 이우출판사, 1986
임종욱, 「고려시대 가전의 창작배경 소고」, 한성어문학, 한성대학교 한성어문학회, 1999
조동일, 「가전체의 장르규정」,『한국문학의 갈래이론』, 집문당, 1992
______,『한국문학통사2』, 지식산업사, 2005
한국철학사상연구회 편,『철학대사전』‘物活論’조, 동녘, 1989
허지영, 「조선 후기 가전 연구」, 『한국고전연구』, 한국한문고전학회,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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