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 서초의 패왕 항우의 삶과 업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항우의 삶과 업적에 관해 자세하고 세밀하게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학기 동양사 시간 과제물로 20점 만점에 20점 받은 자료입니다.
항우나 유방 관련 레포트를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 목차
-
< 서초의 패왕 항우의 삶과 업적 >
1. 서 론
2. 본 론
1) 서초의 패왕 항우
2) 서초패왕 항우의 실패요인
3. 결 론
- 참 고 문 헌 -
- 본문내용
-
2) 서초패왕 항우의 실패요인
항우(項羽)는 초나라의 장군을 지내온 초(楚)나라 제일의 명문귀족 가문의 자손이었고 그래서 당연하게 반진세력의 중심 세력이 되었다. 또한 항우는 처음 봉기할 때 회계군 이라는 군단위의 해정기관을 장악하고 정병8천명을 이끌고 시작 하였는데 이처럼 항우는 유방과 달리 초(楚)나라 명문가 집안이라는 출신성분과 강력한 군사력을 갖추고 있었다. 반면 유방은 처음 봉기 했을 때에 패현이란 현단위의 행정기관을 장악하고 패현의 자제 3천명을 거느리고 시작하였다. 출신성분 또한 항우와는 달리 미천한 농민출신으로 항우와 비교해 보았을 때 첫출발부터 유방은 항우에게 비교가 되지 않았다. 그런데 왜 항우가 출신성분으로 보나 군사적인 요건으로 보나 왜 보잘것없던 유방에게 천하의 패권을 넘겨주게 되었을까. 이러한 항우의 몰락에 관한 원인을 그의 성격과 통치 스타일에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결론지을 수 있었다.
첫째, 항우는 용맹하였지만 지략(智略)이 부족하였다. 그가 스스로 "힘은 산을 뽑을 수 있고 기개는 온 세상을 덮을 만하다"고 과시한 것은 차치하고, "키가 8척이고 힘이 세발 달린 큰 솥을 들어 올릴 수 있었다"고 한 『사기』의 기록만 가지고 말하더라도 그의 힘과 용맹을 충분히 읽을 수 있다. 항우는 바로 이러한 힘과 용맹을 바탕으로 숙부 항량을 따라 반진(反秦) 투쟁에서 뛰어난 공적을 세웠던 것이다. 이러한 항우의 용맹함을 볼 수 있는 예를 두 가지만 들어보겠다. 초한군이 광무(廣武)에서 대치하였을 때, 항우는 3명의 장사를 보내어 유방에게 싸움을 걸게 하였으나, 그들이 모두 유방의 사수(射手) 누번(樓煩)의 화살에 맞아 죽어 버렸다. 화가 난 항우가 직접 갑옷을 입고 창을 집어들고는 싸움을 걸었다. 누번이 다시 그에게 활을 쏘려하자 항우가 눈을 부릅뜨고 꾸짖으니 누번은 감히 그를 쳐다보지도 못하고 화살도 쏘지 못하고는 황급히 진지로 도망쳐 들어가 나오지 못하였다. 또 항우가 오강에서 자결하기 전 도망치는 도중에 한나라 장수 양희(楊喜)가 끝까지 추격해오자 항우가 말고삐를 돌려 눈을 부릅뜨고 꾸짖으니 양희의 병사들과 말이 깜짝 놀라 몇리 밖으로 달아나 버렸다. 항우는 바로 이렇게 삼군을 휩쓸어 버릴 수 있는 용맹한 힘으로 진나라 말기의 농민전쟁에서 연전연승을 거두면서 마침내 서초패왕에 올라 권력의 정상에 우뚝 설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항우는 비록 용맹하였지만 그것은 단지 필부(匹夫)의 용맹함에 불과하였으며, 그에게는 지략이 부족하고 앞을 내다보는 전략이 없었다. 항우가 관중에 들어간 후에 어떤 사람이 그에게 관중의 왕에 오를 것을 권했지만 항우는 의외로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고, "부귀한 뒤에 고향에 돌아가지 않는 것은 비단 옷을 입고 밤길을 가는 것과 같으니 누가 그것을 알아주리오."라고 하였다. 그리고는
- 참고문헌
-
- 유재주 / 영웅 / 돋을새김 / 2007
- 이언호 / 한권으로 보는 초한지 / 큰방 / 2001
- 시바 료타로, 양억관역 / 항우와 유방 / 달궁 / 2002
- 천춘천,이성림역 / 소설 십팔사략 / 자음과 모음 / 2004
- 신성곤 / 한국인을 위한 중국사 / 서해문집 /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