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지리] 기업의 집적 입지 요인 분석 -연예매니지먼트 산업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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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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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II. 본론
1. 한국의 연예매니지먼트 산업의 특징
2. 강남 지역 특징
3. 사례 연구
III. 결론
질 문 지
- 본문내용
-
I. 서론
1. 조사의 목적 우리는 국내 기업의 입지 선정과 관련하여 대중매체 등을 통해 명실상부 대중들에게 큰 영향력을 미치고 다양한 문화 컨텐츠들을 통해 시대의 트렌드를 이끌어 가고 있는 연예 엔터테인먼트사들이 강남 지역에 집중적으로 입지하고 있는 점에 주목하였다. 압구정동의 지역성과 관련하여 기존 강남 부유층들의 주거지역의 규모가 커지고 그들의 소비 수준이 상당한 규모를 이루면서 압구정동이나 청담동이 고급 소비공간으로 변모한 것을 미루어 보아 연예 엔터테인먼트산업이 강남 일대 특히 압구정동과 청담동에 집적하여 입지하고 있는 현황은 연예 엔터테인먼트산업의 중요한 흐름일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강남 지역에 연예 엔터테인먼트산업이 집중적으로 입지하고 있는 이유를 지역특화경제와 도시화경제의 측면, 집적의 비경제 요인의 측면에서 분석하여 연예 산업들의 강남 일대의 집적을 통한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2. 조사의 대상 및 방법 이를 위해 집적 입지요인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연예 엔터테인먼트산업의 특징을 파악하고 강남 지역의 특성에 대한 자료 분석을 통해 강남지역에 연예 엔터테인먼트산업이 집중적으로 입지하고 있는 요인을 살펴보고 관련 업체를 방문하고 인터뷰를 실시함으로써 실증적인 사례조사를 하였다.
3. 가설
우리는 이와 관련하여 지역특화경제, 도시화경제, 집적의 불경제 요인의 3가지 측면에서 가설을 내려 보았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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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삼옥, 1999, 『현대경제지리학』, 아르케
심승희, 2004, 『서울, 시간을 기억하는 공간』, 나노미디어
심승희, 2006, 「압구정동, 청담동 지역의 소비문화경관 연구」, 한국도시지리학회지 제 9권 1호
양재섭, 2004, 「서울 대도시권의 업무공간 입지변화 분석 연구」,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이종훈, 2003, 「서울시 강남북 경제격차 현상분석 및 정책대안 연구」,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이희연, 2001, 『경제지리학』, 법문사
하윤금, 김영덕, 2000, 『방송과 연예매니지먼트산업』,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웹사이트]
예당 엔터테인먼트 홈페이지 http://www.yedang.co.kr
네이버 http://www.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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