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지리] 기업의 집적 입지 요인 분석 -연예매니지먼트 산업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본론
1. 한국의 연예매니지먼트 산업의 특징
2. 강남 지역 특징
3. 사례 연구
III. 결론
질 문 지
본문내용
I. 서론
1. 조사의 목적 우리는 국내 기업의 입지 선정과 관련하여 대중매체 등을 통해 명실상부 대중들에게 큰 영향력을 미치고 다양한 문화 컨텐츠들을 통해 시대의 트렌드를 이끌어 가고 있는 연예 엔터테인먼트사들이 강남 지역에 집중적으로 입지하고 있는 점에 주목하였다. 압구정동의 지역성과 관련하여 기존 강남 부유층들의 주거지역의 규모가 커지고 그들의 소비 수준이 상당한 규모를 이루면서 압구정동이나 청담동이 고급 소비공간으로 변모한 것을 미루어 보아 연예 엔터테인먼트산업이 강남 일대 특히 압구정동과 청담동에 집적하여 입지하고 있는 현황은 연예 엔터테인먼트산업의 중요한 흐름일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강남 지역에 연예 엔터테인먼트산업이 집중적으로 입지하고 있는 이유를 지역특화경제와 도시화경제의 측면, 집적의 비경제 요인의 측면에서 분석하여 연예 산업들의 강남 일대의 집적을 통한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2. 조사의 대상 및 방법 이를 위해 집적 입지요인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연예 엔터테인먼트산업의 특징을 파악하고 강남 지역의 특성에 대한 자료 분석을 통해 강남지역에 연예 엔터테인먼트산업이 집중적으로 입지하고 있는 요인을 살펴보고 관련 업체를 방문하고 인터뷰를 실시함으로써 실증적인 사례조사를 하였다.

3. 가설
우리는 이와 관련하여 지역특화경제, 도시화경제, 집적의 불경제 요인의 3가지 측면에서 가설을 내려 보았다.
참고문헌
박삼옥, 1999, 『현대경제지리학』, 아르케
심승희, 2004, 『서울, 시간을 기억하는 공간』, 나노미디어
심승희, 2006, 「압구정동, 청담동 지역의 소비문화경관 연구」, 한국도시지리학회지 제 9권 1호
양재섭, 2004, 「서울 대도시권의 업무공간 입지변화 분석 연구」,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이종훈, 2003, 「서울시 강남북 경제격차 현상분석 및 정책대안 연구」,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이희연, 2001, 『경제지리학』, 법문사
하윤금, 김영덕, 2000, 『방송과 연예매니지먼트산업』,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웹사이트]
예당 엔터테인먼트 홈페이지 http://www.yedang.co.kr
네이버 http://www.nav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성공사례] 글로벌마케팅을 통한 성공사례
  •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세계 시장환경이 급속하게 변하고 있다. WTO (세계무역기구)의 출범, 유럽공동시장 (European Union)과 북미자유무역지대 (NAFTA)의 결성 등 세계화의 물결이 우리 경제와 기업 현장으로 거세게 밀려오고 있다. 그야말로 국경 없는 세계시장이라는 단어가 더 이상 우리에게 낯설지 않을 정도이다.시장환경의 글로벌화세계 시장환경이 글로벌화되는 것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한 것으로 일반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앞에서 언급한 WTO, EU

  • [국제경영론] M&A(기업인수합병)에 대해서
  • 기업의 상품화 현상을 잘 나타내 준다.M&A 증가의 또 다른 이유는 글로벌 경쟁시대의 도래로 인해 기업의 효율성 증대 압력이 더욱 커졌다는 것이다.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기업들은 좀 더 빠르게 시장의 변화에 대응해야 하며, 기업 내부자원만이 아닌 외부자원을 활용하는 경영전략을 구사할 필요가 있다. M&A는 신속한 시장진입, 규모의 경제와 범위의 경제의 활용, 리스트럭쳐링(restructuring), 성숙산업으로의 진입 등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기업

  • M&A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 기업의 상품화 현상을 잘 나타내 준다.M&A 증가의 또 다른 이유는 글로벌 경쟁시대의 도래로 인해 기업의 효율성 증대 압력이 더욱 커졌다는 것이다.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기업들은 좀 더 빠르게 시장의 변화에 대응해야 하며, 기업 내부자원만이 아닌 외부자원을 활용하는 경영전략을 구사할 필요가 있다. M&A는 신속한 시장진입, 규모의 경제와 범위의 경제의 활용, 리스트럭쳐링(restructuring), 성숙산업으로의 진입 등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기업

  • 국제 마케팅 마케팅 개념 마케팅 현지화 의미 마케팅 현지화 필요성
  • 입지확립의 수단으로서, 국내경영을 국제경영으로 전환하고 글로벌화한 규모에서 최대의 이점을 추구하는 경영활동이다. 즉 자사 사업을 기능별로 구분하여 각 현지국 특성에 맞도록 분업을 목표하는 기업의 국제 분업을 의미한다. 둘째, 현지국 경제에 대한 공헌을 의미한다. 기술이전이나 인재의 등용, 신제품의 개발, 제품의 고부가가치화, 무역불균형의 해소를 위해 자본재, 중간재, 부품 등을 현지에서 조달하고, 해외진출의 활성화에 따른 투자

  • 우리나라의 실태와 임금조정의 방법-21세기 유망직종
  • 기업이 경제여건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지속적인 발전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이 법안의 목적이다. 이 법에 의해 새롭게 생겨난 중소기업의 경영지도 전문인이 바로 경영 지도사다. 경영 지도사는 중소기업의 의뢰에 따라 중소기업이 생산활동을 펴면서 겪는 경영상의 애로사항에 대해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지도해주는 일을 한다. 경영지도사가 경영을 지도하는 영역은 세무관리, 재무분야의 기장지도, 투자 효율분석, 인사기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