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육바우처 제도의 쟁점과 함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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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교육바우처 제도의 쟁점과 함의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서론

2. 바우처 제도

3. 바우처 제도의 도입

4. 방과후학교 바우처의 제도

5. 미국의 '바우처' 제도
1)교육 바우처 제도란?
2)바우처 제도의 창시자 Milton-friedman(시카고대)
3)학비 부담이 엄청난 사립학교에 보내는 이유
4) 바우처 프로그램의 위헌성
5) 미국사회를 시끄럽게 만들고 있는 󰡐바우처 재판󰡑

6. 미 플로리다 주 바우처 제도 위헌판결의 의미와 시사점
1)미국의 구조적인 교육불평등
가. 교육재정의 불평등
나. 사립학교의 상대적 우위
2) 교육격차를 선택권 확대로 해소
가. 특성화학교
나. 협약학교
3)바우처 제도와 이를 둘러싼 논쟁
가. 바우처 제도 현황
나. 바우처를 둘러싼 논쟁
4) 플로리다 주 대법원의 위헌판결의 내용과 의미

7. 교육 바우처 제도의 쟁점과 함의
1)바우처 제도의 법률적 쟁점
2)바우처 제도에 대한 비판
(1) 교육바우처제도가 공교육을 악화시킨다.
(2) 교육 바우처의 실용적 가치에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8. 나의 견해

9.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교육이라는 개념을 생각하면, 학교라는 한정된 건물과 천편일률적인 교육과정 그리고 교육제도를 떠올리게 된다. 이는 과거 수십 년 동안 유지되고 행하여진 교육이 오늘날에도 그대로 답습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단적인 증거이다. 현대 산업사회는 급속한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당연히 학교는 사회의 한 부분으로서 그 역할을 다하여 변화하는 사회에 부응하며, 사회의 변화를 주도하기 위하여 노력을 해야 하지만 오늘의 우리 교육은 그러한 요구를 수용하고 있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현재의 학교는 양적으로는 팽창되어 있으나 질적으로 매우 낙후되어 있으며, 교육형태 또한 매우 경직되고 획일화되어 사회의 변화에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의 교육은 새로운 방법을 다양하게 모색해야 하며, 대안학교, 혹은 대안교육에서 그 해결방안을 모색하려는 노력이 활발하게 제기되고 있다. 또한 이에 대한 사회와 언론의 관심이 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미국의 대안 학교의 한 형태인 바우처 제도를 이해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해 보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일 것이다.
2. 바우처 제도
바우처란 증서 또는 상품권 등의 뜻을 가진 단어이다. 미국의 학교 바우처 제도 School Voucher란 공․사립을 불문하고 학생이 지원하는 학교에 재정이 투입되는 제도이다. 만약 학생이 사립학교에 지원하는 경우 공립학교에 다녔으면 지원 받았을 만큼의 돈을 학생이 다니는 사립학교에 지원하는 제도이다. 형식상으로는 학생은 정부로부터 바우처를 받아서 사립학교에 등록금 대신 납부하고 사립학교는 정부에 바우처를 제출하고 재정을 지원 받는 제도이다. 이론적 배경 이 제도는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밀턴 프리드만 Milton Friedman에 의해서 1950년대에 제기되어 지금까지 치열한 논쟁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프리드만에 의하면 국가가 시장에 개입하지 않고 경쟁에 맡겨두면 시장 참여자는 가장 효율적인 선택을 할 수 있다고 본다. 나아가 그는 이러한 자유주의적 논리를 교육부문에까지 확대하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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