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특수아동(장애아동)의 교육환경 결정과 교육환경 조성기준,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교육환경 현황과 문제점,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교육환경 개선방안,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운영 방향 및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특수아동(장애아동)의 학급배치

Ⅲ. 특수아동(장애아동)의 교육환경 결정

Ⅳ.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교육환경 조성기준

Ⅴ.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교육환경 현황과 문제점
1. 현황
2. 문제점

Ⅵ.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교육환경 개선방안

Ⅶ.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운영 방향
1. 통합교육의 활성화
2. IEP와 통합교과
3. 전환교육은 조기교육에서부터 강화
4. 지역사회의 활용
5. 관련기관과의 협력체계 구축

Ⅷ.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운영 관련 제언
1. 적정 학급규모가 조정되어야 한다
2. 개별화 교육의 실천 및 평가가 있어야 한다
3. 관련전문인의 지원이 강화되어야 한다
4. 교사보조원제를 두어야 한다
5. 행정적이며 재정적인 지원이 강화되어야 한다
6. 학부모의 참여와 협력이 필요하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급 교육과정은 학생 개개인에게 적합한 학습의 환경을 제공함으로서 학생 중심의 교육을 실현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이다. 이러한 노력들 중에는 상당 부분 지금까지 교실 현장에서 해오던 일상적인 것들이기도 하다. 그러나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개정과 함께 학생의 능력에 부응하는 교실 운영의 방안을 이상의 내용과 같이 제시하였다.
학급 교육과정에 대한 시각은 대체로 첫째, 인지적 과정, 둘째, 학문적 합리성, 셋째, 개인적 적절성, 넷째, 사회적 적응 재구성, 다섯째, 교육과정 기술의 다섯 가지로 살펴 볼 수 있다. 제 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기본 교육과정은 개인적 적절성과 사회적 적응의 교육과정 패러다임을 강조하는 입장에서 전문가들이 목표들을 사전 결정하였고,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은 인지적 과정과 사회적 적응과 재구성을 강조하는 입장에서 구성되었다고 보아야 할 것이며, 이런 관점에서 현재 개발 중인 기본 교육과정의 교과서들도 개인 생활에서부터 여가 생활에 이르는 여섯 가지의 생활 영역을 중심으로 하여 그 내용을 구성하고 있다.
그리고 성공적인 학급 교육과정의 운영을 위해서는 학급 교육과정을 사용함에 있어 융통성 있는 학습 목표의 설정, 활동의 변환, 복합적 변환과 같은 사항들이 적용되어져야 하며, 이와 함께 첫째, 팀 접근의 고려, 둘째, 학급 학생 참여의 고려, 셋째, 기능적 기술들의 고려와 같은 사항들이 융통성 있게 재고되어져야 한다.

Ⅱ. 특수아동(장애아동)의 학급배치

특수 아동에게는 특별한 보호와 교육이 필요하다. 가정에서 교육할 것인가 혹은 특수 교육기관에서 교육할 것인가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할 필요가 있다.
최근에 제기되고 있는 특수 교육 철학에 따르면, 특수 아동이 생활하는 환경을 가능한 한 제한하지 말아야 하며, 부득이하게 제한하더라도 극소에 국한시켜야 한다는 이론이 제기되
참고문헌
김영환 외(1992) : 특수학급 교육과정 운영 자료, 교육부
교육부(1998) : 특수교육진흥법 개정안 해설자료
교육부 특수 학교 교육 과정(1998) : 서울, 선명 인쇄 주식 회사
대구대학교 학교교육 대구조화 및 완전 통합 연구소(1999) : 특수학교 교과용 도서(안)의 적합성 검토
이규식 외 6인(1996) : 특수아 치료 교육 원론, 대구 대학교 출판부
이소현, 박은혜 :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한국교육개발원(1989) : 특수학급 운영의 효율화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각장애인 서비스 장애인의 이해 청각장애인의 이해 접근성 서비스 장애인 접근성 접근성 서비스의 현황
  • 청각장애인의 접근성 서비스목차123서론본론결론1. 장애인의 이해2. 청각장애인의 이해3. 접근성 서비스의 이해4. 청각장애인 접근성 서비스의 현황 및 문제점5. 청각장애인 접근성 서비스의 개선방안Ⅰ. 서론서론서론우리나라에서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정보 접근권과 이용권이 사회적 관심사로 대두하기 시작한 것은 최근의 일이다. ‘장애인복지법’이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특수한 방송 서비스를 법적으로 규정한 것이나 ‘장애인․

  • [보육학] 외국의 보육 역사와 정책, 시사점 -미국
  • 아동탁아기관4) 헤드스타트5) 기타5. 교사 자격6. 프로그램1) 장애 통합 - IDEA를 중심으로(1) IDEA란 무엇인가?(2) 미국 장애인 교육법의 역사(3) IDEA 2004 주요 개정 내용 (4) IDEA 관련 서비스(5) IDEA와 대한민국 특수교육의 연계성(6) 장애 통합 관련 영상목 차2) 헤드스타트(1) 헤드스타트의 목적(2) 헤드스타트의 형식과 내용(3) 헤드스타트 수혜 대상 아동의 선정 기준(4) 헤드스타트의 비용(5) 헤드스타트의 효과 및 기여(6) 헤드스타트에 관한 몇 가지

  • 수련생 흥미 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
  • 문제점을 살펴보아 현 태권도장의 문제점을 파악함을 통해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의 내실화를 기할 수 있는 제기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4) 체육시설 및 태권도 체육관에 관한 선행연구 및 시설운영에 관련된 각종 문헌을 바탕으로, 태권도 수련에 있어서 시설현황, 프로그램현황, 홍보방법, 운영과 관련된 사항을 가지고, 참여유형별 만족도를 조사, 분석한다. 우리나라 일선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의 문제점과 태권도 수련프로그램의 다양화 방안,

  • 한국장애인복지정책의 문제 및 제언
  • report한국장애인복지정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장애인 복지 정책)목 차Ⅰ. 서론Ⅱ. 장애인에 대한 이론적 고찰1. 장애의 의미2. 장애인 복지법3. 장애인의 유형Ⅲ. 한국 장애인복지 정책의 현황 및 문제점2.장애인구의 현황 및 실태1. 한국 장애인복지정책의 현황2.장애복지 정책의 문제점Ⅳ. 장애인 복지 정책의 개선방안Ⅴ. 제언 및 결론Ⅰ. 서 론우리사회에서 소수자들 그리고 약자라고 불리 우는 사람들 중에는 장애인이 있다. 사회의 소수

  • [정보화론]우리나라 장애인 정보화교육의 실태 및 개선방안
  • 우리나라 장애인 정보화 교육의 실태 및 개선방안-목차-Ⅰ. 서언Ⅱ. 정보화 교육 1. 정보화 교육의 필요성 및 실태2. 장애인 정보화 현황3. 장애인 정보화 교육의 환경Ⅲ. 특수교육의 정보화1. 특수교육의 개념2. 특수교육 대상자3. 특수학교 정보화 교육 담당자의 현황4. 특수학교 정보화 교육 현황5. 특수학교의 정보화 교육6. 서울 특수교육 정보화 연구회 소개Ⅳ. 외국의 정보접근에 관련된 제도 및 관계법 현황 Ⅴ. 우리나라의 정보격차 해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