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 문화대혁명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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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서 론

1. 영원히 아물지 않는 상처
1) 상흔문학
2) 상흔문학의 출현배경

2. 빨간색에 미쳐버린 중국
1) 문화대혁명
2) 영화 속에 비춰진 문혁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한 학기동안 중국 현대 문학에 대해 공부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상흔문학이었다. 그래서 이번 발표 주제를 상흔문학으로 삼으려 했다. 상흔문학에 대해 조사를 하다보니 문화대혁명을 떠올려보지 않을 수 없었다. 그때, 중국에서 일어난 가장 큰 역사적 사건이라고 여겨왔던 문화대혁명에 대해서 아직까지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나를 발견했다. 중국 문학사를 한 학기동안 배우고, 또 마치는 이 마당에 이런 나의 모습이 너무나도 한심하게 느껴졌다. 그래서 이번 발표 주제를 문화대혁명으로 삼고 이것만큼은 꼭 알고 넘어가고자 한다.

1. 영원히 아물지 않은 상처

1) 상흔(傷痕)문학
상흔문학이란 1966년부터 1976년까지 이어지는 중국문화대혁명의 광란 속에서 감행되었던 인간에 대한 정치적 탄압과 폭력, 삭막한 인간의 정신세계와 대인관계의 파탄, 특히 부모자식간의 대립과 갈등을 주제로 삼은 문학을 말한다. 즉, 문화대혁명 속에서의 인간성 상실을 주제로 다룬 문학으로써 고발의식과 비극적인 색채를 특징으로 가지고 있다.
대표작으로는 소설에 『상흔(傷痕)』, 『담임선생(班主任)』, 『사람아, 아, 사람아(人啊, 人)』 등이 있고, 영화에 『인생(人生)』, 『패왕별희(覇王別姬)』, 『햇빛 쏟아지는 날들(陽光燦爛的日子)』 등이 있다.
참고문헌

♣♧ 참고자료 ♧♣
『중국 현대문학과의 만남』. 한국 중국현대문학학회 지음. 동녘. 2006
『한권으로 정리한 이야기 중국사』. 조관희 지음. 청아출판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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