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폐도 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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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폐도》 감상
Ⅰ. 서설
1. 작가 소개
《폐도》의 작가 가평요(賈平凹)는 1953년 2월 21일 섬서성(陝西省) 상주(商州) 단봉(丹鳳)에서 태어났다. 그의 창작활동은 1973년부터 시작되었는데 시, 소설, 산문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발표하였다. 서북지역을 배경으로 하는 가평요의 초기 작품은 대부분이 상주지방의 농촌 환경과 그 지역 사람들의 인간미를 그려냄으로써 개혁, 개방 이후 도시화에 따른 중국인들의 미묘한 심리적 변화와 중국의 개혁, 개방정책으로 생겨난 여러 가지 사회문제, 그리고 모두가 물질적 풍요로움만을 쫓는 풍조 속에서 파손되는 중국인의 원형문화에 대한 아쉬움을 담아냈다.
가평요는 1993년 《폐도》를 발표함으로써 중국 사회에 돌풍을 일으켰다. ‘《폐도》현상’으로도 불리는 이 현상은 문단과 문화계에 다양한 논쟁을 불러일으켰고 중국 정부로부터 판금조치를 받기도 했다. 김종현, <폐도 비평 분석>, 《東亞論叢》, 동아대학교, 1998, pp. 73-74.
2. 90년대 중국의 상황
80년대 말에서 90년대 초 중국은 사회 전 영역에 걸쳐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된다. 소련과 동구의 붕괴로 인한 이념적 동요와 천안문 사태 1989년 6월 3~4일 중국베이징 천안문광장에서 벌어진 정치참극. 이 사태의 결과 중국은 서방측과의 관계가 악화되고 국제적 고립과 경제적 어려움을 겪게 되었으며, 강경보수파의 권력장악으로 자유개방 정책이 후퇴하게 되었다. (출처: EMPAS백과사전)
에 따른 민주화운동의 퇴조 및 사회주의 체제하의 시장경제의 공식적인 천명으로 추진된 개혁개방의 경제정책으로 90년대 중국사회는 역사적 전환점을 맞게 되었다. 특히 정치권력에 의해 주도된 경제개발 일변도의 경제정책이 합법성과 정당성을 획득함으로써 물질에 대한 강렬한 기대감으로 확산되었으며, 사회 전반에 걸쳐 경제활동들이 중심적 위치를 차지하게 되면서 물질만능주의는 이념에 대한 상실감을 상쇄시켰다. 그러나 이런 시장경제의 수혜계층에서 제외된 중국의 지식인들은 상대적으로 경제적 소외감과 불만을 느끼게 되었다. 원래 사회문화의 중심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던 지식인은 점점 그 지위를 상실하고, 사회적 문화적 공간의 주변으로 이행하기 시작했다.
특히 1989년 6월 4일의 천안문 사태 이후 중국 지식인들의 정치개혁 이상이 심각한 좌절을 겪게 되고 정치적 논의의 기반이 철저하게 제한되자, 지식인은 기존의 계몽주의와 현실주의를 기치로 한 이념의 해석과 실천에 있어서 전위적 역할을 유지하기 어렵게 되었다. 천쓰허, <90년대 중국문학에 관하여>, 《문학동네》, 1999, pp.
3.《폐도》줄거리
《폐도》는 작품의 무대인 현 서안의 4대 유명인사 중 한 사람인 장지접이 80년대 급변하는 중국사회를 배경으로 여성들을 두루 편력하는 내용이다. 장지접은 문화계의 유명인사지만 타인들의 찬사와 선망에 연연해하지 않고 주위 여성들과의 성애에 집착하며 위로를 받으려 한다. 사람들로부터 추앙을 받고 각종 청탁을 받아 자신의 명성으로 해결해 내지만 부인과의 생활은 원만하지 못하다. 그 와중에 과거에 연관되었던 경설음이라는 여인과의 이야기가 잡지에 실리면서 명예훼손으로 재판에 휘말리게 되고 결국 재판에 지게 된다. 그는 자신의 명예에 환멸을 느끼며 삶의 의욕을 잃고 아편에 빠져 지내다가 결국 서안을 떠나는 역에서 숨을 거두고 만다.
Ⅱ.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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