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학습자간의 학습자의 내재적 동기형성의 중요성과 교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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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 본론

가. 동기화의 개념
나. 학습 동기
다. 내재적 학습 동기의 중요성

3. 결론: 교수-학습자간 내재적 동기 유발 전략
본문내용

1.서론


초등학교에서 공부를 잘하던 아이가 중학교와 고등학교로 가면서 공부를 못하게 되는 것을 볼 수가 있다. 이것은 선천적인 능력이나 환경적 요인에 원인이 있기 보다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스스로 공부를 해야 하는 동기가 부족하기 때문이라 생각된다. 이런 면에서 학습 동기는 학생들에게 학습활동을 이끌어주는 에너지이며 학습효과를 결정해 주는 요인이라 하겠다. 마치 자동차에 비유한다면 엔진과 핸들의 기능에 해당될 수 있다.
학습동기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들은 학생들의 학업결과 및 학습수행 행동과의 관계를 규명하려는 실증적 연구가 대부분이다. 연구 결과 학생들이 학습을 통해 만족감을 갖고 학습을 지속적으로 열심히 하도록 하는 동기를 갖도록 학교교육이 조성 되어야 한다는 것을 시사를 하고 있다.
이런 동기에 대한 문제는 다양한 시각에서 조망할 수 있다. 최근 동기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는 “강화에서 인지에로의 변화 ”라고 표현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인간의 동기를 설명할 때 개인이 특정한 상황을 해석하고 그 정보를 처리할 때 인간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인지적인 매개과정을 강조하고 있다. 이렇듯 동기의 이지적 측면이 강조되는 이유는 인간이 이지적인 과정을 통해서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존재이며 장래의 성과에 대해 미래지향적, 적극적인 측면을 갖고 있다는 점을 포함시켰기 때문이다.
특히 끊임없이 방대한 지식을 배워야하는 현실이지만 학교교육이 모든 것을 가르쳐줄 수없는 평생학습이 요구되는 이 시대에 자발적 학습 동기는 더욱 중요한 요소가 아닐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현대의 학생들이 학습상황에서 가져야 될 동기를 이해하고 대처할 수 있는 학교교육이 조성되어야 하겠다.
이에 본고에서는 동기의 교수-학습과정에서 학습자의 내재적 동기형성의 중요성에 대해 고찰해 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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