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학 이론에서 본 고교평준화 정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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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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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 고교평준화를 선택한 이유
Ⅱ 본론
1. 고교 평준화 제가 등장하게 된 배경
2. 고교평준화의 찬성 입장
3. 고교평준화에 반대하는 입장
4. 고교평준화의 보완 방안
Ⅲ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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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 고교평준화를 선택한 이유
교육 정책 문제를 가지고 발표를 준비 할 때에는 ‘사범대 6년제 개편안’을 주제로 조사하였다. 따라서 사범대가 가지는 특성과 교사의 자질, 그리고 사범대학이라는 체제 속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서 분석과 조사를 하였다. 고교평준화는 그 것과는 약간 거리가 있는 실제 교육 현장에서의 문제이다. 그러나 불과 몇 년 전에 고등학생으로서 이 문제를 바라볼 때와 대학생, 특히 사범대학생이 되어서 이 문제를 바라보는 시점에는 변화가 생겼고 그렇기 때문에 이 발표를 유심히 보게 되었다. 나는 비평준화 지역인 강원도에서 고등학교를 다녔고 강원도에는 흔히 ‘명문고’라고 하는 학교들이 존재한다. 공부 잘하는 학생들을 모아놓은 학교와 일반 학생들이 다니는 학교 그리고 학업수준이 낮은 고등학교들이 따로 존재한다. 춘천여고, 춘천고, 강릉여고, 강릉고, 원주 여고, 원주고 등이 명문고의 예이며 이 고등학교에 가기 위해서는 중학교 내신 성적이 상위 10% 정도 안에는 들어야 한다. 이런 비평준화 지역에는 평준화 지역과는 다르게 학교사이의 격차와 이에 따른 우월감, 열등감이 분명히 존재하고 있다. 중학교 때부터 좋은 학교에 가기 위한 내신 경쟁이 치열하고 이미 중간 정도 혹은 하위권 학교를 지망하는 학생들은 학업을 포기하기도 한다. 위에서 언급한 학교들은 그 사람의 학업 성취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쓰이기도 한다. 강원도에서는 ‘너 어느 고등학교 나왔느냐?’라는 질문이 ‘너 어느 대학 나왔느냐?’라는 질문과 그 정도는 약하지만 유사하게 아직 까지 쓰이고 있다. 이러한 비평준화 지역에서 일반 고등학교를 나왔기 때문인지 나는 고교평준화에 찬성하는 입장이었다. 나는 명문고를 갈 성적이 되었지만 집안 사정으로 자취를 할 형편이 못되어서 살던 지역에 남은 경우이기 때문이다. 모두가 공평한 교육을 받고 우월감과 열등감, 그리고 중학교 입시 경쟁이 없는 곳에서 공부하는 것이 학생들에게 기회균등을 제공해 주며 전반적으로 보았을 때 학업 성취도의 성장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었다. 그러나 나의 짧은 소견과는 다르게 문제는 생각만큼 단순하지 않았다. 비평준화 지역과 평준화 지역 모두 나름의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평준화에 대한 찬반 토론도 학생의 수업을 받을 권리와 국가의 교육 정책, 지역 사회의 이해관계 등이 얽혀 있는 매우 복합적인 문제였다. 이미 시행 된지 몇 십 년이 흘렀어도 아직까지 논란이 거듭되고 있는 이 문제에 대해서 현황, 문제점, 보완책 등을 바탕으로 교육행정원리를 적용해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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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학 원론>, 윤정일 외 4명 저, 학지사, 2007
<고교평준화 정책>, 김준영 외 3명 저 (수업 중 발표자료 참고), 2007
<고교평준화 정책의 적합성 연구(Ⅰ)>, 윤종혁 외 3인, 한국교육개발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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