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에밀뒤르켐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 목차
-
1. 교육은 사회의 한 하위체제이다.
2 "교육은 비사회적인 존재를 사회적 존재로 만들어 가는 과정이다"
3. 기능주의적 관점에서 학교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논의했다.
4. 도덕교육을 통한 사회질서 유지를 강조했다.
5. 문화기대(Cultural expectation)
6. 자살은 사회적 현상이다
- 본문내용
-
교육이란 무엇인가? 이것은 교육학의 기본적 질문이다. 교육사회학은 교육의 사회성(社會性)에 초점을 맞추어"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답을 얻으려는 지적 활동을 일컫는다. 즉, 사회현상으로서의 교육을 기술(기술)·설명(설명)·이해(이해)하려는 활동이다. 교육사회학은 개인적이든, 집단적이든, 교육활동이든, 학습활동이든, 교육적이든, 비교육적이든 교육에 관한 모든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여 그에 관한 지식을 쌓고 이론을 형성하려는 학문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
학교를 중심으로 한 교육현상을 사회학적으로 연구하여 이론을 구축하려는 노력이 구미에서 1950년대부터 대두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의 첫 출발은 훨씬 오래 전에 이루어졌다. 이미 19세기 말에 한 위대한 교육사회학자가 씨를 뿌려놓았다. 다만 초기의 씨앗이 제대로 피어나지 못하고 명맥만 유지해오다가 20세기 중반에 이르러서야 개화를 하게 된 것이다. 사회지향적 교육사회학의 기초를 놓은 사람은 뒤르껨(Emil Durkheim)이다. 사회학의 형성에 결정적 역할을 한 몇 사람 가운데 하나인 뒤르켐은 대학교수 생활을 교육학 담당교수로 시작하였다. 1887년에 대학교수로 처음 부임한 보르도(Bordeaux)대학에서의 담당과목은 교육학과 사회학이었다. 이후로 그는 사회학에 관한 연구와 아울러 교육학에 관한 연구와 강의를 계속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말하기]말하기의 정의, 유형, 원리, 요소, 말하기의 과정, 말하기와 협동학습, 말하기와 말하기전략, 말하기의 평가, 주의점 분석
- 아동수학지도_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문학] 외투 고골리 작품분석
- (김원경)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교육] 제 8장 교육선발과 시험
- 사회복지조직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중 후원사업을 통해 기부를 발굴하는 것은 부족한 예산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 됩니다 기부자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중 어떤 것을 더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 [대학국어작문] [문학의 이해] 소설가 박경리에 대하여(A+리포트)
- [중국문화]패왕별희 인생,시대배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