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에밀뒤르켐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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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육은 사회의 한 하위체제이다.

2 "교육은 비사회적인 존재를 사회적 존재로 만들어 가는 과정이다"

3. 기능주의적 관점에서 학교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논의했다.

4. 도덕교육을 통한 사회질서 유지를 강조했다.

5. 문화기대(Cultural expectation)

6. 자살은 사회적 현상이다

본문내용
교육이란 무엇인가? 이것은 교육학의 기본적 질문이다. 교육사회학은 교육의 사회성(社會性)에 초점을 맞추어"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답을 얻으려는 지적 활동을 일컫는다. 즉, 사회현상으로서의 교육을 기술(기술)·설명(설명)·이해(이해)하려는 활동이다. 교육사회학은 개인적이든, 집단적이든, 교육활동이든, 학습활동이든, 교육적이든, 비교육적이든 교육에 관한 모든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여 그에 관한 지식을 쌓고 이론을 형성하려는 학문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
학교를 중심으로 한 교육현상을 사회학적으로 연구하여 이론을 구축하려는 노력이 구미에서 1950년대부터 대두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의 첫 출발은 훨씬 오래 전에 이루어졌다. 이미 19세기 말에 한 위대한 교육사회학자가 씨를 뿌려놓았다. 다만 초기의 씨앗이 제대로 피어나지 못하고 명맥만 유지해오다가 20세기 중반에 이르러서야 개화를 하게 된 것이다. 사회지향적 교육사회학의 기초를 놓은 사람은 뒤르껨(Emil Durkheim)이다. 사회학의 형성에 결정적 역할을 한 몇 사람 가운데 하나인 뒤르켐은 대학교수 생활을 교육학 담당교수로 시작하였다. 1887년에 대학교수로 처음 부임한 보르도(Bordeaux)대학에서의 담당과목은 교육학과 사회학이었다. 이후로 그는 사회학에 관한 연구와 아울러 교육학에 관한 연구와 강의를 계속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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