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상감청자의 우수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6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 하고 싶은 말
-
열심히 준비한 자료 입니다.
과제물 점수 만점 보장합니다.
- 목차
-
1 서론
2 본론
1) 상감기법과 주요 문양
(1) 운학무늬
(2) 포류수금무늬
(3) 들구화무늬
(4) 기타상감무늬
2) 상감청자의 발생시기와 동기
3 결론
- 본문내용
-
고려청자가 차차 발달하여 상감청자를 만들어 낸 것은 분명하나 이것이 언제부터, 어떠한 동기로 만들기 시작하였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지금까지 발견된 유물들을 통해 어느 정도 짐작은 할 수 있을 것이다.
먼저 『고려도경』에서 청자의 발생지인 중국 사람이 고려청자를 보고 칭찬을 아끼지 않으면서도 상감청자에 관해서는 한마디 언급도 없는 점에 주목한다. 만일 인종1년에 상감청자가 있어 그것이 서긍의 눈에 띄었다면, 그의 눈에는 청자의 빛깔이나 모양을 주목한 이상으로 보였을 것이나 아무런 기록이 없는 것을 보면 인종 때 까지는 상감청자가 생산되지 않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이후 계속해서 나타나지 않았던 청자 유물은 의종 13년(1159)에 죽은 문공유(文公裕)의 묘에서 보상당초무늬(寶相唐草紋)가 상감된 청자 대접으로 나타났다.
- 참고문헌
-
진흥섭, 청자와 백자, 청목, 1974
김양묵, 한국 美의 재발견(도자공예), 솔출판사,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 내가 생각하는 진정한 사랑
- 사랑에 대하여 기술하세요.
- [말하기]말하기의 정의, 유형, 원리, 요소, 말하기의 과정, 말하기와 협동학습, 말하기와 말하기전략, 말하기의 평가, 주의점 분석
- 아동수학지도_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