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자]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입문`에 대한 요약 및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부 : 잘 못
● 첫 번째 강의 : 서론
● 두 번째 강의 : 잘못(1)
● 세 번째 강의 : 잘못(2)
● 네 번째 강의 : 잘못(결론)

2부 : 꿈
● 다섯 번째 강의 : 여러 난관과 예비적 시도
● 여섯 번째 강의 : 꿈 해석의 가설과 기법
● 여덟 번째 강의 : 어린이의 꿈
● 열세 번째 강의 : 꿈의 태고성과 유아성
● 열 네 번째 강의 : 소망 충족
● 열 다섯 번째 강의 : 의문점과 비판

3부 : 노이로제의 일반이론
● 열 여섯 번째 강의 : 정신분석과 정신의학
● 열 일곱 번째 강의 : 증상의 의미
● 스무 번째 강의 : 인간의 성생활
● 스물 두 번째 강의 : 발달과 퇴행의 과정
● 스물 세 번째 강의 : 증상 형성의 경로
● 스물 네 번째 강의 :일반적인 신경증
● 스물 다섯 번째 강의 : 불안이란 여러 가지 중요한 문제가 서로 맺혀 있는 매듭이다.
● 스물 여섯 번째 강의 : 리비도설과 나르시시즘
● 스물 일곱 번째 강의 : 감정의 이성

<프로이트의 생애>
본문내용
『정신분석 입문』는 프로이트가 빈 대학에서 1915년부터 1916에 걸친 겨울 학기에 제1부 실수 행위들, 제2부 꿈을 이루는 15강에 해당하는 부분을, 다시 1916년부터 1917년에 걸친 겨울 학기에 제3부 신경증에 관한 일반 이론의 13강을, 이렇게 해서 도합 28강의를 정리한 것이다.

제1부 <실수 행위들>에서는 일상 생활에서 흔히 일어나는 실수들, 발음을 잘못하거나, 다른 단어 말하기, 자기가 놓아둔 물건을 찾지 못하는 경우, 다른 사람의 말을 잘못 알아 듣는 경우 등에 대하여 정신분석적으로 어떻게 평가할 수 있는지 밝히고 있다. 프로이트는 보통 사람이 피로하거나 흥분한 상태, 주의력이 다른 상황에 쏠려 있는 상태에서 이러한 실수 행위가 자주 일어나며, 실제 원인은 인간의 무의식 속에 잠재해 있는 여러 생각들이 이러한 실수 행위를 유발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예를 들어 독일 의회에서 일어났던 일로 개회사를 하던 국회의장이 <회의를 ≪폐회≫하겠습니다>라고 말한 것은 이 회의가 제대로 진행될 상황이 아니며, 그 자신은 아무 성과를 얻지 못할 회의가 어서 끝나기를 바라는 무의식적 소망이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요컨대 <실수 행위들>은 두 개의 서로 다른 의도의 결과인 것이다. 한 의도는 방해하는 의도이고, 다른 하나의 의도는 방해를 당하는 의도이다. 이 두 의도는 서로 정반대가 되는 경우도 있고, 또 서로 수정하거나 보충하는 경우도 있다. 다시 말하면 방해 당한 의도가 본인의 생각과는 달리, 하고자 했던 말의 표현을 변화시킨다거나, 이 두가지가 혼합되어 나타나기도 한고 또 방해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마치 책 전체를 요약한 것처럼 해놓고, 실제로는 일부 챕터만 요약해 놓았음. 빠진 챕터가 너무 많음. 이런 자료인 줄 알았으면 구매하지 안했을 것임. 똥 밟았음.
  • 51214***
    (2017.05.13 10:55:3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
  • tomato8***
    (2005.10.29 11:55:01)
회원 추천자료
  • 유아발달A형 2019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방송통신대 유아발달A형 2019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유아발달)
  •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에 대하여 작성하고자 한다.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은 인간발달이론의 이론 중 대표적인 이론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인간발달의 과정을 단계적으로 제시하여 특히 유아발달의 측면에서 큰 교육적 시사점을 준다고 할 수 있다.정신분석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로는 프로이드(Freud)를 들 수 있는데, 그가 연구한 정신분석학은 심리학과 심리치료 이론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 정신 분석적 치료(Freud 프로이드 이후 학파 -대상관계 이론 중심)
  • 정신분석자로 지그문트 프로이드의 여섯 자녀 중 막내딸로 태어났다.자녀들을 편애하지 않고 모두 사랑했던 프로이드였지만 막내인 안나에 대해서만은 특별한 애착을 일생 동안 보였다고 한다. 안나 프로이드 역시 아버지에 대해 각별한 애정을 가졌던 것으로 알려졌다. 20대 초에 교사로 일했으나 1920년에 교사직을 그만두고 정신분석학 연구에 입문하게 되었다. 그녀가 다룬 최초의 환자는 언니 소피의 아들인 조카들이었다. 아동에 대한 분석을 하

  • [가족복지] 부모교육 이론-정신분석 이론, 애착이론, 학습이론, 상호작용론
  • 1. 정신분석이론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1)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의 주요 내용① 리비도프로이트 가 만들어 낸 용어로 ‘성정 추동의 에너지’를 의미한다. 프로이트 는 삶의 에너지를 성적 에너지로 보았다. 쾌락을 주는 성적 추동 에너지의 집중이 신체의 어떤 부분에 나타나느냐에 따라 발달 단계를 설명한다. 심리성적 단계의 주요한 특징은 정신 에너지인 리비도가 나이를 먹으면서 특정 신체 부위의 어디에 집중되느냐에 따라 다섯단계 로

  • [문학의 이해 공통] 프로이트의 심리주의 비평의 방법론을 적용하여 자신이 애독, 애청한 소~
  • 에 대해서 논하도록 하겠다.Ⅱ. 본론1. 심리주의 비평1) 개념심리주의 비평이란 정신분석학적 방법을 작가의 창작심리나 문학작품의 해명, 독자심리에 적용하는 방법론을 말한다. 문학은 작가의 심리적인 소산이기 때문에 그 분석과 해석에 심리학이 응용되는데 인간의 기본적인 충동 속에 잠재되어 있는 무의식의 세계를 중시한다. 본격적인 비평방법으로서의 인간의 심리와 문학에 대한 연계는 20세기에 들어와 프로이트에 의해 이루어졌다. 프로

  • 성격심리학 이론 모음
  • 성격심리학 발표자료 모음- 목 차 -1. 제 3장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2. 제 4장 아들러의 개인 심리학 3. 제 5장 융의 분석 심리학 4. 제 6장 호나이의 신경증적 성격이론 5. 제 7장 설리반의 대인관계 이론 6. 제 8장 머레이의 욕구 및 동기이론 7. 제 9장 에릭 프롬의 성격 유형 8. 제 10장 에릭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9. 제 11장 올포트의 특질이론 10. 제 12장 캐텔의 특질 이론 11. 제 13장 아이젠크의 생물학적 유형론과 성격의 5요인 모델 12. 제 14장 매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