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플라톤의 `국가론`을 읽고 교육학적 관점에서의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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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3.1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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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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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동굴 비유' 의 상징적 의미
Ⅱ. 생각해 볼 문제
Ⅲ. 플라톤이 던진 교육적 질문들
Ⅳ. 교육적 시사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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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논」에 이어 「국가론」에서 나타난 플라톤의 정치·교육에 대한 사상은 수업 시간을 통해 배웠던 것처럼 현실세계와 이데아(idea)의 세계를 나누어 구분 짓는 이분법적인 사고에 입각한 것이었다. 즉 우리 인간은 현실세계에서의 자신의 무지를 스스로 자각하고 선의 이데아에 이르러야 한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다. 여기서 선의 이데아에 이르도록 방향을 전환 시켜주는 기술이 교육이라고 그는 말하고 있다. 그렇다면 「국가론」중 '동굴의 비유' 부분을 통해 그가 말하고 싶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그리고 그의 그런 생각에 문제는 없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또한 이를 교육적인 관점에서 고찰해 보는 것도 필요하겠다.
Ⅰ. '동굴 비유' 의 상징적 의미
(표)
Ⅱ. 생각해 볼 문제
1. 플라톤이 말하는 우리가 추구해야 하는 이데아 세계에서의 절대 진리와 훌륭함이 과연 절대적이라 말할 수 있을까? 내가 생각하기에 절대 진리인 것이 다른 사람에게는 아닐 수도 있지 않은가? 즉 진리는 상대적인 것이 아닌지 묻고 싶다.
2." 우리들에게 있어서 생기는 철학자들(지혜를 사랑하는 이들)로 하여금 다른 사람들을 보살피고 지켜주도록 우리들이 강요한다고 해서 우리들이 그들에게 부당한 짓을 하게 되는게 아니라 정당한 걸 그들한테 말해주게 되는 걸세…" (520a)
여기서 플라톤은 자신과 같은 철학자에 의해 길러지는 도덕적으로 완벽한 통치자(철학자)가 나라를 다스리는 게 정당하다고 했는데 그렇다면 플라톤 자신은 진정한 선의 이데아를 경험한 사람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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