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A.S.Neil의 `섬머힐학교`를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섬머힐의 전형적인 하루를 묘사해 보기로 하자. 아침 식사는 8시 15분에서 9시 사이에 한다. 선생과 학생들이 각자 식사를 받아 식당으로 간다. 침대는 수업이 시작되기 전에 정돈하면 된다. 즉, 9시 이전에는 정돈을 끝내야 한다.

시간표는 4개월마다 다시 작성된다. 즉, 화학 선생 데레크는 월요일에는 1반에서, 화요일에는 2반에서, 이런 식으로 수업을 한다. 이런 시간표에 따라 나는 영어와 수학을 가르치고 모리스는 지리와 역사를 가르친다. 저학년(7세~9세)은 오전중에 한 선생님한테 배우는 것이 원칙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이들도 자연 과학실이나 미술실에 가기도 한다.

학생들은 수업에 꼭 참석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만약 지미가 월요일의 영어 시간에 한 번 나왔다가 그 다음 주 금요일에야 다시 나타나면 학생들은 그가 공부를 방해한다고 정당하게 항의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출입문 앞에다 앉히게 된다. 수업은 1시까지 계속되지만 어린 학생들은 12시 반에 점심 식사를 한다. 선생들과 나머지 학생들은 1시 반에 식사를 하게 된다. 장소가 모자라 이렇게 나누어서 하는 것이다.

오후에는 모두 수업이 없다. 오후에 그들이 무엇을 하는지는 나도 모른다. 나는 대개의 경우 정원에서 일을 하는데 한 명의 학생도 보지 못하는 날이 많다. 나이가 어린 학생들은 도둑과 순경놀이를 한다. 몇몇 큰 학생들은 기계나 라디오를 수리하기도 하고, 그밖에는 제도를 하거나 그림을 그린다. 날씨가 좋은 날에는 큰 학생들은 운동을 하기도 한다. 많은 학생들이 공작실에서 자전거를 수리하거나 보트를 만들거나 총을 조립하기도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뭐 이래!! 이게 레포트냐!
  • kisss***
    (2005.12.13 22:07:17)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 학교형 대안학교 - 종래의 학교 교육이 지나치게 아이들을 통제, 억압하며 교사(어 른)들을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비판하고, 아이들 의 무한한 잠재 가능성에 대한 굳은 신념을 기초로 하는 교육을 실천하려는 것이었다. 이러한 유형의 대안학교는 공교육 제도에 대한 비판이 고조되었던 1970년대에 미국에서 붐을 이루었다.예)영국의 섬머힐 학교 독일의 자유 대안학교Ⅱ. 생태학교형 대안학교 - 이 유형의 전형은 1982년에 설립된 영국

  • [학교사회사업] 대안학교
  • 학교6) 푸른꿈고등학교7) 영산성지고등학교8) 한빛고등학교9) 두레자연고등학교“10) 간디학교“11) 원경고등학교10. 국외대안교육/학교사례1) 독일 : 발도로프학교2) 영국 : 섬머힐학교3) 일본 : 도쿄슈레4) 스위스 : 바젤슈타이너학교5) 태국 : 무 반 덱 11. 대안학교의 가능성과 한계1) 가능성2) 한계 및 향후과제III. 결론*별표1. 대안교육관련업무관할부서I. 서론최근 우리나라 교육은 ‘학교붕괴’라는 심상치 않은 위기를 맞고 있다. 성적이나

  • 썸머힐 레포트
  • 힐의 교육“행복한 사람을 기르는 교육”이 교육 철학인 썸머힐은 학교의 설립자 및 초대 교장인 닐(A. S. Neill)의 영향을 받아 학생의 자유와 개성을 최대한 보장하는 자연주의 교육관을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썸머힐은 어떠한 권력도 존재하지 않는 무정부 상태의 학교처럼 보이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아이들은 자신들이 배우고 싶은 것은 스스로 배우게 된다는 믿음 아래 학생들의 자유를 철저하게 인정합니다.1. 수업 참여의 자유썸머힐 학

  • [교과교육론] 교육학 수업계획서
  • 학교운영체제를 이해하고 학교의 구성원들에 대해 이해하여 학습자로서의 권리를 인식할 수 있는 내용을 구성하였다. 생활 속의 교육현상이해단원은 문화적 측면과 사회적 측면으로 나누어 문화적 측면에서는 교육학 관련 도서를 읽고 영화를 시청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현재 교육이 어떻게 비추어지고 있는지, 교육현상의 이해를 돕도록 하는 내용이 들어가도록 하였다. 또한 사회적 측면에서는 신문이나 뉴스 시사다큐 프로그램 등을 통해 교육쟁

  • 대안학교 레포트
  • 학교도 유명하다.3. 일반적인 대안학교의 유형(자유학교, 생태학교, 재적응학교, 고유이념학교)1) 자유학교형 종래의 학교 교육이 지나치게 아이들을 통제, 억압하며 교사(어른)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비판하고, 아이들의 무한한 잠재 가능성에 대한 굳은 신념을 기초로 하는 교육을 실천코자 했다. 아이들의 자유를 중시하며 영국의 섬머힐 학교가 원조이며 공교육제도에 대한 비판이 고조되던 1970년대 미국에서 붐을 일으켰다. 2) 생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