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물적 낭비 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교육의 물적 자원
1.교육시설이란?
2.학교 구성의 3대 요소
3.학교 시설?
4.우리나라의 학교시설 사업촉진법
5.물적 환경 요소 측면
6.학교시설의 형식적 분류
7. 학교시설은 교육을 하기 위한 지원
8.학교시설의 조건

Ⅱ. 학교 시설의 낭비구조
1. 첨단시설의 낭비
2. 냉난방 시설의 낭비

Ⅲ. 시설 절감 사례
1. 다양한 방법 제시
1) 창고 신축 방법 개선으로 시설비 절감
2) 임시 교실 설치로 예산 절감
3) 학교 교구 수리반 운영으로 예산의 효율화 도모
4) 학교 건물 철거 자재 및 물품 재활용으로 예산 절감
5) 소규모 학교 시설 자체 설계로 시설비 절감
2. ‘시설 용역제’
3. 초 ․중학교의 통합
본문내용
Ⅰ.교육의 물적 자원

1.교육시설이란? 교육행정을 실시하여 교육활동을 지원하는 것으로 일정한 장소에서 계속적으로 교육활동을 시리시하기 위하여 설비되는 물적 조건.

2.학교 구성의 3대 요소 : 교사, 학생, 학교 시설

3.학교 시설? 일정한 장소에서 계속적인 교육활동을 영위하기 위하여 설비되어 있는 일체의 물적 조건을 포괄적으로 말하며, 학교교육시설은 교지, 학교건물, 공작물, 설비 등을 포함한다.

4.우리나라의 학교시설 사업촉진법
학교의 교사용 대지, 체육장 및 실습지, 교사, 체육관, 기숙사, 급식시설 및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시설이라고 규정.

5.물적 환경 요소 측면
물리적 환경의 정비를 위하여 학급 교사는 언제나 학생 한 사람 한 사람의 가능성을 계발, 신장, 발전시키기 위한 환경이 되도록 힘써야 한다. 이를 위해 학습 교사는 자기 교육실이 물리적 환경면에서 어떤 상태에 놓여 있으며 어디에 문제성이 있으며 또한 이 문제들은 또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잇을 것인가에 대하여 파악하고 연구하여야 한다. 학급의 물적 환경요소를 어떻게 파악하고 연구해야 한다.
학급의 물리적 환경 정비는 물적 요소인 학습시설, 설비 및 자료를 구비하여 그것을 구성 배치하는 방법이다. 학급의 물적 요소를 어떻게 구성 배치하고 활용하는 활동이며 학급이 물적 요소를 어떻게 구성 하여 그것을 구매 배치하려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교육훈련]기업교육훈련의 종류,실시현황, 기업교육훈련의 내용,구성과정, 기업교육훈련의 직무몰입, 기업교육훈련의 발전 과제
  • 교육훈련 투자에 애로를 겪고 있는 중소기업의 경우 그러한 문제는 더욱 심각하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디지털 시대에는 교육훈련 투자의 책임성과 인센티브가 기업에서 개별 노동자에게로 전가되는 현상이 보편화된다. 예전의 산업사회에서보다 개인이 자신의 교육훈련과 경력 관리에 대해 더 많은 책임을 가져야 하고, 사업의 불확실성과 위험을 주주들과 함께 해야 하는 것이다. 또한 고용불안정의 증대와 가치관의 다양화, 취업구조의 변화 가운

  • [평생교육] 제8장 일터교육의 마당
  • 목적, 목표를 추구하는 자세를 견지한다.5. 새로운 LG인에게 바란다. 의존적인 존재에서 독립적인 존재로 탈바꿈하는 새로운 LG인의 모습을 이해하고, 사회발전의 한 부분을 담당하기 위한 자세와 마음가짐을 가다듬는다.6. LG한마당Wrap up : 우정의 피드백 교육 기간 중에 나타난 팀원들의 행동특성에 대해 일정한 방법에 따라 피드백을 주고받음으로써 피드백 스킬을 익히고, 피드백을 통해서 성공적인 조직생활을 위한 자기계발 필요점을 도출한다.

  • 교육행정 레포트
  • 교육경영- 고도로 불확실하며, 구조화되어 있지 않으며 기획도 되어 있지 않은 하나의 결혼을 매듭지어 나가는 경영관리의 과정. 비교적 주관적 융통성을 내포하고 있다.2. 교육행정의 성격과 영역교육행정의 성격은 교육행정을 어떻게 정의하고 그 기능을 어느 관점에서 보느냐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 1)교육행정의 성격❶봉사적 성격교육행정이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인적. 물적 제 조건을 정비 확립하는 봉사활동이라는 기능행

  • [구조조정]구조조정과 시내버스구조조정, 대학구조조정, 병원구조조정, 지방자치단체구조조정, 구조조정과 상호저축은행구조조정, 여성구조조정, 구조조정과 전지구적 구조조정, 신자유주의적 구조조정 분석
  • 구조조정과 대학구조조정1. 대학내 구조조정대학내구조조정은 개별대학이 스스로 대학의 인적․물적 자원에 비추어 경쟁력이 있는 학문분야에 초점을 맞추는 정원조정을 통하여 대학특성화전략을 추진하는 것이다. 대학스스로 자율적인 정원감축 등 정원조정을 통해서 교육여건을 개선해나는 동시에 대학별 또는 분야별로 연구중심대학, 교육중심대학, 실무중심대학 등으로 특성화해 나가는 것이다. 우리 대학들의 교육여건은 다른 선진국에 비해

  • [경제학원론]우리나라의 빈곤계층의 발생원인과 실태 및 개선방안
  • 구조적 원인으로 볼 때 ①영세농 출신 도시 이입자의 취업기회의 제한과 불안정한 취업, ②농촌지역 경작규모의 영세성, ③저소득층 자녀의 교육기회 제한 등으로 인한 빈곤의 세습화, ④공적 부조나 사회 보장 등 소득보장정책의 미흡, ⑤최저임금제의 미정착과 심한 임금격차 현상, ⑥ 사회복지 서비스의 미흡 등이 지적될 수 있을 것이다.(3)사회구조적 원인에 역사적 원인을 포함시켜 ①조선사회에서의 양반관료층에 위한 농민의 착취, ②일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