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물적 낭비 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0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교육의 물적 자원
1.교육시설이란?
2.학교 구성의 3대 요소
3.학교 시설?
4.우리나라의 학교시설 사업촉진법
5.물적 환경 요소 측면
6.학교시설의 형식적 분류
7. 학교시설은 교육을 하기 위한 지원
8.학교시설의 조건
Ⅱ. 학교 시설의 낭비구조
1. 첨단시설의 낭비
2. 냉난방 시설의 낭비
Ⅲ. 시설 절감 사례
1. 다양한 방법 제시
1) 창고 신축 방법 개선으로 시설비 절감
2) 임시 교실 설치로 예산 절감
3) 학교 교구 수리반 운영으로 예산의 효율화 도모
4) 학교 건물 철거 자재 및 물품 재활용으로 예산 절감
5) 소규모 학교 시설 자체 설계로 시설비 절감
2. ‘시설 용역제’
3. 초 ․중학교의 통합
- 본문내용
-
Ⅰ.교육의 물적 자원
1.교육시설이란? 교육행정을 실시하여 교육활동을 지원하는 것으로 일정한 장소에서 계속적으로 교육활동을 시리시하기 위하여 설비되는 물적 조건.
2.학교 구성의 3대 요소 : 교사, 학생, 학교 시설
3.학교 시설? 일정한 장소에서 계속적인 교육활동을 영위하기 위하여 설비되어 있는 일체의 물적 조건을 포괄적으로 말하며, 학교교육시설은 교지, 학교건물, 공작물, 설비 등을 포함한다.
4.우리나라의 학교시설 사업촉진법
학교의 교사용 대지, 체육장 및 실습지, 교사, 체육관, 기숙사, 급식시설 및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시설이라고 규정.
5.물적 환경 요소 측면
물리적 환경의 정비를 위하여 학급 교사는 언제나 학생 한 사람 한 사람의 가능성을 계발, 신장, 발전시키기 위한 환경이 되도록 힘써야 한다. 이를 위해 학습 교사는 자기 교육실이 물리적 환경면에서 어떤 상태에 놓여 있으며 어디에 문제성이 있으며 또한 이 문제들은 또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잇을 것인가에 대하여 파악하고 연구하여야 한다. 학급의 물적 환경요소를 어떻게 파악하고 연구해야 한다.
학급의 물리적 환경 정비는 물적 요소인 학습시설, 설비 및 자료를 구비하여 그것을 구성 배치하는 방법이다. 학급의 물적 요소를 어떻게 구성 배치하고 활용하는 활동이며 학급이 물적 요소를 어떻게 구성 하여 그것을 구매 배치하려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