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한국 교육의 물적 자원 낭비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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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들어가며
교육시설은 다양한 교수 학습활동의 학습 공간, 즐겁고 여유 있는 쾌적한 생활공간, 지역주민의 평생교육과 문화를 위한 커뮤니티의 공간, 정보화 사회에 대응하는 시설과 환경으로 인식되고 있다.
학교 시설은 학생들의 교육을 위하여 계속적으로 이용되는 물적 조건으로 교지 , 학교건물 공작물, 설비 등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학교 시설은 교육과정의 공간적, 물리적 요소로서 학습을 성립시키는 데 결정적인 요소가 되고 있는데, 학교시설을 어떻게 구성하느냐 하는 문제는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을 성공적으로 이끌고 소기의 학습효과를 극대화시켜 주는데 매우 유용한 의미를 갖고 있다.
우리는 지난 30여 년간 인건비 다음으로 막대한 예산이 교육시설을 이해 투자되어 왔지만 교육시설은 급증하는 교육인구를 수용하는 데 급급한 나머지 근대화 도시화에 뒤따르지 못했고, 새로이 시도되는 교수방법이나 접근을 보강해주고 지원해 줄 만큼 그 기능성을 갖지 못했으며, 교육자의 관심에서 소외되어 왔다. 심지어는 교육행정가 내지는 교육행정 전공학생들조차도 교육시설 본연의 역할에 대하여 체계적인 접근을 못해 온 실정이다. 따라서 그 동안의 교육시설계획이나 투자전략에 대한 반성을 하여 앞으로의 교육시설투자에는 수용력 위주로만 추구해 나갈 것이 아니라, 최대의 교육적 가치를 산출해 낼 수 있도록 교육적 필요충족이라는 차원에서 교육시설이 계획되고 이에 대한 투자전략도 세워져야 할 것이다.
Ⅱ. 본 론
1. 교육시설의 개념
교육시설은 교육이념에 기초한 교육목적에 목표를 달성하고, 이를 위한 제반기능을 원활히 수행하는 데 필요한 공간 및 공간의 물리적 환경 또는 형태로서, 일정한 장소에서 계속적으로 교육활동을 영위하기 위하여 설비되어 있는 물적 조건을 포괄적으로 지칭한다.
즉 교육시설은 교육의 목적을 효과적, 능률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설치한 학교의 물리적 환경을 총칭한다. 이처럼 교육시설은 계획된 학습의 성과가 달성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여 교육활동을 최선으로 지원해 주는데 있으므로 교육시설은 교육목표에 따른 학교의 교육적 기능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구비되어야 한다.
교육시설은 일정한 장소에서 계속적으로 교육활동을 영위하기 위하여 설비되어 있는 물적 조건의 포괄적인 지칭이며 학교교육시설은 교지, 학교건물, 공작물, 설비 등을 포함한다.
2. 학교 교육시설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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