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한국 교육의 물적 자원 낭비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 론- 들어가며
교육시설은 다양한 교수 학습활동의 학습 공간, 즐겁고 여유 있는 쾌적한 생활공간, 지역주민의 평생교육과 문화를 위한 커뮤니티의 공간, 정보화 사회에 대응하는 시설과 환경으로 인식되고 있다.
학교 시설은 학생들의 교육을 위하여 계속적으로 이용되는 물적 조건으로 교지 , 학교건물 공작물, 설비 등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학교 시설은 교육과정의 공간적, 물리적 요소로서 학습을 성립시키는 데 결정적인 요소가 되고 있는데, 학교시설을 어떻게 구성하느냐 하는 문제는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을 성공적으로 이끌고 소기의 학습효과를 극대화시켜 주는데 매우 유용한 의미를 갖고 있다.
우리는 지난 30여 년간 인건비 다음으로 막대한 예산이 교육시설을 이해 투자되어 왔지만 교육시설은 급증하는 교육인구를 수용하는 데 급급한 나머지 근대화 도시화에 뒤따르지 못했고, 새로이 시도되는 교수방법이나 접근을 보강해주고 지원해 줄 만큼 그 기능성을 갖지 못했으며, 교육자의 관심에서 소외되어 왔다. 심지어는 교육행정가 내지는 교육행정 전공학생들조차도 교육시설 본연의 역할에 대하여 체계적인 접근을 못해 온 실정이다. 따라서 그 동안의 교육시설계획이나 투자전략에 대한 반성을 하여 앞으로의 교육시설투자에는 수용력 위주로만 추구해 나갈 것이 아니라, 최대의 교육적 가치를 산출해 낼 수 있도록 교육적 필요충족이라는 차원에서 교육시설이 계획되고 이에 대한 투자전략도 세워져야 할 것이다.
Ⅱ. 본 론
1. 교육시설의 개념
교육시설은 교육이념에 기초한 교육목적에 목표를 달성하고, 이를 위한 제반기능을 원활히 수행하는 데 필요한 공간 및 공간의 물리적 환경 또는 형태로서, 일정한 장소에서 계속적으로 교육활동을 영위하기 위하여 설비되어 있는 물적 조건을 포괄적으로 지칭한다.
즉 교육시설은 교육의 목적을 효과적, 능률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설치한 학교의 물리적 환경을 총칭한다. 이처럼 교육시설은 계획된 학습의 성과가 달성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여 교육활동을 최선으로 지원해 주는데 있으므로 교육시설은 교육목표에 따른 학교의 교육적 기능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구비되어야 한다.
교육시설은 일정한 장소에서 계속적으로 교육활동을 영위하기 위하여 설비되어 있는 물적 조건의 포괄적인 지칭이며 학교교육시설은 교지, 학교건물, 공작물, 설비 등을 포함한다.
2. 학교 교육시설의 종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원연수(교사연수)유형,구조, 교원연수(교사연수)필요성, 교원연수(교사연수)동향, 외국 교원연수(교사연수)사례, 교원연수(교사연수)개선방안
  • 교육기관을 설치할 수 있다”에 제시되어 있다.2. 학교중심 연수단위학교가 주관할 수 있는 자체연수로 교장의 책임 하에 학교 교육목표를 달성하고, 교육활동을 개선하기 위한 연수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한다. 교직원들의 전문적 발달, 개인적 발달, 학교의 조직적 발달을 위하여 행정․관리직원을 포함한 전체 교직원들의 필요와 요구에 맞추어 연수계획을 세우고 교내 외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실시하는 연수 활동이다. 자체연수는 교과별

  • 단위학교 운영, 단위학교 교육과정,학교정책, 단위학교 평가, 단위학교 재구조화, 단위학교 현장실태, 단위학교 문제점, 단위학교 내실화방안 분석
  • 교육정책자문회의는 교육의 문제점4. 기관 수준의 연구 외에도 개인 수준에서도 학교 교육의 문제Ⅸ. 향후 단위학교의 내실화 방안1. 교무회의의 법정 심의기구2. 현행 행정사무중심직무체계를 자율성과 전문성이 보장되는 교원직무체계로 개편Ⅹ.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학교 경영 체제는 단위 학교 내적 체제와 외적 체제로 구분할 수 있다. 단위학교 내적 체제는 단위학교 내부 구성원, 인적물적 자원, 그리고 이들 간의 관계로 구성된다. 단위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교육학은 그 어느 한쪽으로 치우쳐서는 안 될 것 같다.⊙ 사회학사회학은 교육학보다 훨씬 경험과학적인 측면이 강한 학문이다. 19세기 중엽 프랑스의 실증주의 철학자 꽁트(Auguste Comte)가 라틴어인 socius(인간의 집단) 와 logos(연구)를 합쳐서 Sociology(사회학)라는 말을 처음 썼다. 이때부터 실증적인 과학으로 발전되어 왔다. 사회학은 인간과 인간간의 관계, 집단과 인간의 관계, 인간의 사회적인 상호 작용, 거기에서 형성되는 사회구조와 그 변화과

  • 정보화사회의 특징과 미술교육의 방향
  • 교육과정 단원구성, 목표, 주요 학습요소, 수업 단계별 전개 방법 및 내용, 평가문항 등교육과정 단원구성, 목표, 주요 학습요소, 수업 단계별 전개 방법 및 내용, 평가문항 등자료구조평면적임하이퍼미디어로 구조화됨표현매체종이데이터 파일문자와 그림 중심멀티미디어 통합(소리, 동영상)수업매체칠판, 궤도, OHP등컴퓨터 및 영상확대장치등자료의구성별도의 수업보조자료 제작 필요수업보조자료가 통합되어 있어, 별도의 자료 제작이

  • 학교조직 레포트
  • 교육행정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교에서 운영되는 교육활동이 효과적으로 잘 이루어지도록 돕는 것이다. 교육행정은 교육정책에 따라 교육목표를 수립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함에 있어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을 지원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각급 학교에는 교육활동에 대한 물적자원을 지원하기 위한 전담부서로 행정실을 두고 학교급별 및 규모에 따라 일정 수의 교육행정직공무원이 배치되어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