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 교육자치제도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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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지방교육자치제의 의의

1) 개 념

2) 가치와 효용

3) 지방교육자치제와 지방자치제의 관계
3. 일본의 지방교육자치제도와 그 시사점

1) 일본의 지방교육자치제도

2) 일본 교육자치제도의 시사점
4. 우리나라 지방교육자치제도

1) 의결기구 일원화 (지방의회와 교육위원회의 통합)

2) 교육감․교육위원의 주민직선제 도입

3) 지방교육행정협의회와 교육감 협의체 설치

4) 준용 규정 관련
5. 지방 교육자체 제도의 문제점

1) 중앙으로부터의 예산 배분과 예산제약

2) 입법기능의 미약

3) 교육감과 교육위원들의 역할 문제

4) 교육감 선거에 대한 주민참여의 저조

5) 학교운영위원회의 문제점
6. 지방 교육자체 제도의 발전방안

1) 학교단위 운영의 자율성

2) 기초단위에서의 지방교육 자치의 활성화

3) 주민 투표율 증대

4) 제도의 정비 필요

5) 재정확보
7. 지방교육자치의 확대 - 제주도의 사례
8. 결 론

본문내용
2. 지방교육자치제의 의의

(1) 개 념

지방교육자치(Local Control Systems of Education)란 지방자치가 일정 지역을 단위로 주민들의 의사에 따라 구성된 단체에 의하여 그 지역의 정치와 행정을 독자적으로 수행하고, 국가 또는 중앙정부로부터 통치권과 행정기능이 배분・위임되며, 단체의 구성과 운영에 주민들의 참여가 보장되어야 하듯이 교육자치 역시 같은 원리에 기초를 두고 있다. 다라서 지방교육자치는 일정 지역인 교육구를 단위로 주민들의 의사에 따라 구성된 교육자치단체에 의하여 그 교육구의 교육・학예에 관한 사무를 독자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육에 관한 의사결정권이 중앙정부에 집중된 형태를 중앙집권제라 하고, 이에 반해 지방 분권제란 의사결정권을 지방의 자치단체에 분산시키는 형태를 일컫는다. 일반적으로 중앙집권적 조직형태는 전통적이고 전체적이며 권위주의적이어서 비민주적인 것으로 여기고, 지방분권적 조직형태를 근대적이고 민주적인 것으로 옹호하고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어느 것이나 이상적인 것은 아니며, 그 자체가 본질적으로 좋거나 나쁜 것은 아니다.
교육행정조직의 형태는 정치적으로나 행정적으로나 중앙과 지방, 상사와 부하 쌍방간의 적절한 권한배분에 의한 협력관계를 증진하는 것이 요체인 것이다. 중앙에 있어서는 교육에 관한 전국적 최저기준의 설정, 재정확보와 지원, 전문적 장학방침의 수립, 교육에 관한 조사 통계 및 연구 등을 맡고, 지방에서는 지역사회 실정에 알맞은 학교경영에 대한 조건 정비에 치중하여야 하며, 단위 학교에 있어서 교육과정의 운영과 교수방법 및 교사와 직접 관련되는 업무에 교사의 참여를 확대하는 분권적 운영이 바람직하다.
지방교육자치제도란 지방자치의 여러 업무 중 “교육・학예에 관한 사항”에 관하여 일반 행정과는 별도로 독립적이며 독자성을 부여하여 자치적으로 교육행정을 하는 제도이다. 궁극적으로 지방교육자치제도는 교육의 질을 향상시켜 학습자들에게 개인의 행복한 삶을 추구하게 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치단체내의 교육발전에 기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지방교육자치제가 그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기 위해서는 교육행정의 지방분권을 통하여 획일적인 지시와 통제를 지양하고 지방 실정에 맞는 교육정책을 지역 주민의 대표를 통하여 심의・의결하고 실천하도록 함으로써 교육의 자주성・전문성・정치적 중립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행정제도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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