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장학행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장학의 개념
2. 장학의 과업
3.교내장학
4.교내장학의 방법
5.장학 담당자의 자질
6.우리나라릐 장학의 문제점
본문내용
1. 장학의 개념

 정리
ⅰ. 궁극적으로 수업의 개선을 목적
ⅱ. 교사를 대상
ⅲ. 교육력의 증대와 직결됨으로 오늘날에는 관리행정보다 강조
1) 장학의 정의 : 학습자의 학습을 위하여 교수-학습 과정의 개선에 목적을 두고 교사의 계속적인 전문적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는 활동
 Wiles와 Bondi의 6가지 장학개념을 이후 Beach와 Reinhartz의 세 가지 장학의 관점에서 종합 정의하여 행정관점, 수업관점, 인간개발관점의 장학으로 분류


(1) 행정관점의 장학 : 조직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는 행정 행위에 초점
(2) 수업관점의 장학 : 교육과정 운영에 관심(교육과정 개발, 교육과정 실행, 교실수업 개선)
(3) 인간개발관점의 장학 : 교사의 계속적인 전문적 상장과 발달에 초점(교사를 자원으로 인식하여 그들의 욕구를 존중하여 전문적 성장과 발달 도모)

2) 장학의 발달
(1) 행적적 시학(1800~1900) : 학교를 감시, 감독하는 것이 주된 역할(검열 및 행정적 지시)
(2) 과학적 관리 장학(1900~1930) : 과학적 관리론(생산성과 효율성을 강조한 이론)의 영향을 받아 교사자격 및 근무행도의 세부적인 규정과 효율적인 학교운영 방식에 관심을 가짐. - 교사와 장학담당자 사이의 협동적 노력, 인간관계가 형성 안 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제9장 장학행정-장핵의 유형과 장학담당자 자격과 역할 및 장학행정의 과제
  • 제9장. 장학행정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목차제1절 장학의 개념제2절 장학의 발달 과정1. 관리장학 시대(1750~1930)2. 협동장학 시대(1930~1955)3. 수업장학 시대(1955~1970)4. 발달장학 시대(1970~현재)제3절 장학의 유형1. 중앙장학2. 지방장학3. 지구별 자율장학4. 교내자율장학1) 임상장학2) 동료장학3) 약식장학5. 자기장학6. 학교 컨설팅제4절 장학담당자의 자격과 역할1. 장학담당자의 자격1)교육감 부교육감 및 교육장2) 장학관 및 교육연구관3)

  • [유아교육기관] 유치원 장학활동의 탐색
  • 장학활동의 개념을 정리하고, 기존의 장학활동 문제점과 이를 위한 대체 방안으로 여러 유치원에서 행하고 있는 자율적 장학활동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겠다.Ⅱ 장학의 개념과 유형1. 장학의 개념 1) 김종철의 정의① 현행의 법규 해석에서 출발한 법규면 에서의 접근 : 계선 조직의 행정활동에 대한 전문적․기술적 조언을 통한 참모활동 내지 막료활동이다.② 장학의 기능 분석․검토의 기능면에서의 접근 : 교사의 전문적 성장, 교육운영의 합

  • [교육학] 장학행정의개념과 문제점 및 개선 방안
  • 장학의 개념1.장학의 개념2.장학의 과업3.장학이론의 발전4.장학의 유형5.장학담당자-장학 행정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1.장학과 평가2.장학의 문제와 발전 방향장학의 개념 1. 장학을 정의하는 입장.(1)어원:supervision:superior+vision 높은곳에서 우수한 사람이+본다지도,조언,장학supervisor: 높은 곳에서 훌륭한 눈으로 보는 사람 감독자(2)장학 개념의 혼동원인 (김종철)①장학사(관)가 행하는 행정사무중 장학이 아닌경우가 있고, 학교장, 교육감

  • [교육학] 장학행정
  • 장학행정의 과제1. 장학의 개념장학의 정의1) 장학의 어원영어의 supervision(superior + vision) 을 번역→ 우수한 사람이 위에서 감시한다는 의미2) 오늘날의 장학학습자의 학습을 위하여 교수-학습 과정의 개선에 목적을 두고 교사의 계속적인 전문적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는 활동3) 대상교장, 교감, 교사 및 일반 행정직원장학(奬學)이란?장학행정의 접근 방법1) 법규면에서의 접근전문적기술적 지도, 조언을 통하여 영향력을 행사하는 조직① 교육

  • [교육학개론] 장학행정의 개념과 개선방향에 대한 연구
  • 장학의 개념1.장학의 개념2.장학의 과업3.장학이론의 발전4.장학의 유형5.장학담당자-장학 행정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1.장학과 평가2.장학의 문제와 발전 방향장학의 개념 1. 장학을 정의하는 입장.(1)어원:supervision:superior+vision 높은곳에서 우수한 사람이+본다지도,조언,장학supervisor: 높은 곳에서 훌륭한 눈으로 보는 사람 감독자(2)장학 개념의 혼동원인 (김종철)①장학사(관)가 행하는 행정사무중 장학이 아닌경우가 있고, 학교장, 교육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