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견 탐구학습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발견·탐구학습에 관한 이론

2. 발견·탐구를 위한 교수-학습의 유형

3.발견·탐구학습을 위한 교사의 역할

4. 발견·탐구학습을 위한 평가방법

∴ 결론
본문내용
1. 발견·탐구학습에 관한 이론

현대의 정보화 사회에 대처하기 위해서 학교교육도 종래의 단순한 지식 전달에서 학문의 창조적 기능에
중점을 두는 쪽으로 변화하고 있다. 미지의 세계로의 탐구, 새로운 분야의 개척, 변화하는 사회에의 적응,
변혁을 도출하는 통찰과 창조성 등의 양성에 대한 요청에 부응하는 교수방법이 발견·탐구학습인 것이다.

발견·탐구학습이란 학생들이 지식획득의 과정에 주체적으로 참가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연이나 사회를 조사하는 데 필요한 탐구능력을 몸에 배게 하고, 인식의 기초가 되는 개념의 형성을 꾀하고, 다시 새로운 것을 발견·탐구하려는 적극적인 태도를 기르려고 하는 학습활동을 말한다.

※ 학생들이 어떤 문제를 탐구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는 과정은

①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모든 지식과 방법을 문제해결을 위해 총동원한다.
② 이 중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관련된다고 판단되는 방법을 고른다.
③ 선택한 방법들을 적절히 조직하여 학생 나름대로의 해결방안을 고안한다.
④ 이 방안을 적용하여 실제로 문제를 해결해 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4년 1학기 스포츠교육학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스포츠 지도를 위한 교육 모형)
  • (A+ 레포트) 행동주의 이론과 아동의 학습형성 관계 - 행동주의, 인지주의, 인간주의, 사회적 학습이론
  •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behaviorism) ․ 인지주의(cognitivism) ․ 인간주의(humanism) ․ 사회적 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 등이 있다. 각 이론들은 학습의 성격을 다양한 관점에서 보고 있기 때문에 교육자가 학습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할 전략은 교육자 자신이 학습에 대해 어떠한 관점을 가지고 있는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이 자료는 학습이론인 행동주의, 인지주의,인간주의, 사회적 학습이론을 분석, 정리한 A+ 레포트이다. II. 본론1. 주요 학습이론에

  • 유아놀이지도 - 과학영역
  • 발견 학습에 의하여 정신적 활동과 과정을 즐긴다.⑥ 과학은 숨쉬는 것 같이 유아에게 자연스러운 것이다.Ⅱ. 유아발달과 과학과학적 경험이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과학교육은 유아의 자아개념발달을 돕는다.과학은 유아자신의 성장과 신체적 특징 등에 대한 탐구과정에서 시작된다 인생이 살만한 가치가 있음을 인정하며 생활을 즐기는 유아들은 자신의 능력과는 상관없이 대부분 긍정적인 자아개념

  • [교육심리] 문제중심학습(PBL- Problem Based Education)
  • 학습 및 사고에 매우 의미 있고 중요한 것이라는 사실에 동의한다. 왜냐하면 문제해결의 과정은 이미 배운 원리를 응용하여 자신이 직면하는 문제들에 대한 해결 방안을 발견하고, 이전에 배운 규칙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여 새로운 것을 배워가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학습자는 실제적이고 자신과 관련이 있는 주제 혹은 과제를 분석하고 그 해결 방안을 탐구하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학습활동을 하게 되며 이러한 활동을 통해 자신에게

  • [초등학교 체육교육] 5학년 태권도 댄스 수업 지도안 -협동학습 수업모형 적용
  • 발견할 수 있으며, 그 형식 또한 매우 보편적이다. 체육은 이러한 보편성과 동시에 전통적인 우리의 체육 문화의 계승 발전이라는 과제를 수행하여 왔다. 따라서 다양한 우리 고유의 움직임 문화에 기반을 둔 전통 경기와 놀이, 춤 등을 익히면서 민족의 정체성과 자긍심을 공고히 할 수 있다. 본 레포트에서는 문화의 계승 발전이라는 체육과 목표에 충실하고 있는, 민족의 무예이면서도, 범세계적인 스포츠가 된 ‘태권도’를 협동학습 수업 모형으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