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 성령 분석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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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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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관
Ⅱ. 삼위일체론
Ⅲ. 구원과 성령
1. 구원적 신앙의 기초자이신 성령
1) 신비적 연합의 사역
2) 거듭나게 하시는 성령의 사역
3) 회심(回心)(회개(悔改)와 신앙(信仰))의 원인자(原因者)이신 성령
2. 구원적 신앙의 유지자(維止者)이신 성령
1) 하나님의 아들 의식(意識)(양자(養子)의 영에 의한)을 불러 일으키시는 사역
2) 성화(聖化)의 동인자(動因者)이신 성령
3) 신앙을 굳게 지키도록 인도(引道)하시며 견인(堅認)의 은총을 결코 거두시지 않는 성령의 사역
3. 구원적 신앙의 완성자이신 성령
1) 완전히 죄에서 분리시키시는 성령의 사역
2) 부활의 실행자 이신 성령의 사역
Ⅳ. 성령과 은사
1. 성령은사의 분류
1) 피터 와그너의 은사 분류
2) 순복음교회 계통의 은사종목 분류
3) 제임스 로빈슨의 분류
2. 은사의 설명
1) 지혜의 말씀
2) 지식의 말씀
3) 믿음의 은사
4) 병고치는 은사
5) 능력행함
6) 예언
7) 영을 분별함
8) 방언
9) 방언통역
3. 성령 은사의 유익성과 문제점
1) 성령은사의 유익성
2) 성령의 은사 활용에 있어서의 문제점
Ⅴ. 성령과 방언
1. 각 나라 방언
1) 아랍[수리아]방언
2) 유다방언
3) 가나안 방언
4) 아수돗 방언
5) 히브리 방언
6) 헬라 방언
7) 로마 방언
2. 은사의 방언
1) 은사중에 하나이다
2) 예언은 방언보다 우수하다
3) 예언을 방언 보다 더 사모하라
4) 방언하는 사람들의 주의할 점
5) 방언의 목적 예언의 목적 그리고 그 결과
6) 공중 예배시에 주의 할 것
7) 예언의 실천상
8) 결론적인 권고
3. 성령과 기도
1) 묵상기도
2) 큰 목소리로 기도
3) 금식기도
4) 분방기도
5) 새벽기도
6) 야외기도와 산기도
7) 가정기도
4. 불과 같은 방언
1)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서
2) 시작할 때 임함
3) 설교을 들을 때에 임함
4) 마음이 뜨거워짐
5) 성령이 생각나게 하심
6) 성령이 인도하신다
5. 성령의 능력
1) 한곳에 모여서 하나님의 은혜를 사모할 때에
2) 하나님의 은혜를 기다릴 때에
3) 자기의 죄를 자복할 때에
4) 기도하는 일에 전념할 때에
5)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때에
6)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할 때에
7) 주의 종들이 안수기도할 때에
6. 성령에 의한 안수
1) 임직시에
2) 능력을 더하고자 할 때에
3) 선교지로 파송을 할 때에
4) 축복으로도 안수한다
5) 죽은자에게 그의 영혼을 위하여서
6) 병낫기를 안수
7) 성령의 충만함을 위해서
7. 영적인 이적
1) 하나님의 이적
2) 예수님의 이적
3) 성령[사도]의 이적
4) 마술사의 이적
5) 귀신의 이적
6) 배도자들의 이적
8. 성령으로 병의 치료
1) 육체의 병
2) 정신병
3) 죄의 병
4) 영광의 병
5) 징계의 병
6) 심령의 병
7) 마귀의 병
Ⅵ. 성령 세례와 성경적 증거
1. 성령 세례
2. 성령 세례에 대한 성경적 증거
- 본문내용
-
그리스도에게 성령이 수여된 삼단계를 다음과 같이 살펴보기로 하자. (1) 예수께서 잉태될 때에 하나님의 영은 예수의 영이 되어 생명을 주시고 성화케 하는 능력이 되었는데 예수께서 인자가 되어 끝까지 그의 일생을 마칠 때까지 그는 능력을 힘입어 살았던 것이다. (2)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서 성령과의 새로운 관계는 시작되었다. 그리스도의 공생에 동안에 그의 위에 성령이 임해 있었다는 의미에서 하나님의 영은 그리스도의 영이 되었다. (3) 다른 사람들에게 성령이 부여되었다는 의미에서 승천하신 후에 성령은 그리스도의 영이 되었다. 성령께서는 그리스도 자신의 필요를 위하여 그의 위에 임하여 계셨을 뿐만 아니라 이제는 모든 신자들에게 성령이 주어지게 되었다(요1:33,특별히 "머문다"는 말을 잘 음미하여 보라) 승천하신 후에 주 예수께서는 메시야이신 그에게 주어진 위대한 특권을 행사하셨다. 즉 다른 사람들에게 성령을 보내주셨다(행2:33,계5:6 참조) 그는 그가 받은 축복을 우리들에게 부여함으로써 우리들로 하여금 그의 축복의 동참자가 되게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성령의 선물 뿐 아니라 성령의 교제에 대하여 읽어 볼 수 있다. 곧 성령의 교제란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들에게 주시는 축복과 특권에 참여하는 것을 말한다. 성령의 교제는 신자 상호간의 친교일 뿐만 아니라 그리스도와 친교도 의미한다. 신자들은 예수께서 기름부음을 받으신 것과 같은 기름부음을 받을 수 있다. 귀중한 기름을 아론의 머리위에 부어 그 기름이 그의 수염으로 흘러내려 옷 기슭에까지 흘러내린 것과 성령의 기름부음은 같은 것이다. 제사장의 나라로서의 그리스도의 몸의 모든 지체는 하늘나라로 승천하신 대제사장이시며 교회의 머리이신 그리스도로부터 흘러내리는 성령의 기름부음에 동참하게 되는 것이다.
Ⅱ. 삼위일체론
일반적으로 말하면, 부처는 삼위일체론을 언급하지만, 그것을 체계적으로 논의하지는 않는다. 그는 삼위일체 하나님의 본질보다 삼위일체 하나님의 사역을 더 강조한다. 부처는 삼위일체론의 근거를 성서와 교회의 전통적 양식, ꡐ한 본질, 세 위격ꡑ(una substantia, tres personae)에서 찾는다. 부처의 경우, 하나님은 ꡒ한 분이시며, 그러므로, 하나님과 그의 말씀과 우리가 여기서 언급하는 구속하시고, 생명을 주시는 능력이신 성령 사이에 어떤 본질적인 차이가 존재할 수 없다.ꡓ 부처는 하나님의 본질의 일체성(단순성, simplicitas)과 하나님의 위(인)격들의 삼위성을 성서가 증언하고 있다고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ꡒ아버지 하나님과 아들 하나님과 성령 하나님 사이에 신적 본질 속에서 어떤 분리가 있는 것처럼, 우리는 아버지 하나님, 아들 하나님, 성령 하나님이라고 부르는 것이 아니라, 성서 속에서 선포되었듯이, 우리는 위(인)격 속에서 오직 구별이 계시되고 있는 가장 높은 일체성의 한 하나님을 고백한다. 왜냐하면, 바울이 다음과 같이 부르고 있듯이, 성서는 하나님의 능력처럼 말씀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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