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디자인론]광고속의 포스트모더니즘 현상의 유형 및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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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기말 소논문입니다.
목차
글에 들어가기에 앞서

Ⅰ. 서 론

Ⅱ. 포스트 모더니즘의 의미와 배경

III. 대중문화와 포스트 모더니즘

IV. 광고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 현상
포스트모더니즘 광고의 현상분석
ⅰ) 반형식
ⅱ) 전통적 색채의 파괴
ⅲ) 페미니즘
ⅳ) 패러디. 페스티쉬
ⅴ) 탈쟝르 및 쟝르의 혼합과 상호침투

V.new media 시대의 방향

V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글에 들어가기에 앞서
이 글의 대주제로 디자인사적 이론이 광고에 나타난 사례를 분석해보고자 했다. 그후 이런 분석으로 얻어진 결과를 통해new digital media 시대의 광고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해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우선 디자인사적 이론에 대해 개괄해보면서 느낀 바는 수많은 세월을 걸쳐 내려온 수많은 이론일지라도 결국 한 맥락에서 변형되어진 파생적 부산물이었다는 점이다. 즉, 서구철학, 문학, 예술 등 모든 서양의 사상, 이론은 그리스,로마 시대로부터 내려온 이분법적 사고방식을 대변한다. 합리적 이성은 아폴론적 세계관에서부터 모더니즘에 이르기까지 그 사이에 여러 가지로 갈라지면서 발전하여 왔고, 주관적 감성의 세계관은 합리적인 그리스인들에게 디오니소스라는 비현실적 신을 등장시키면서 합리적 이성에 끊임없이 반발하고 유지되어 왔다. 다만 역사적으로 여러 가지 이론들이 그 이름을 달리하고 있는 것은 당시에 맞게 표현되어진 점이 달랐기 때문이다. 인간 자체가 이와 같은 양면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동양의 경우 이 두 양면을 결합시키려는 '조화'에 초점을 맞추며 발달하였고 서양은 양면이 서로 대립하면서 싸우는 과정에서 발전해나갔다는 점이 다르다. 현대 사회는 서양의 이 대립관계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으며, 그러나 현대 사회는 이런 이분법적 대립관계의 틀에서 벗어나려하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이 그 시초를 이루는데, 다양한 변화 가능성을 통해 종전에 볼 수 없었던 복잡한 구도를 이루며 발전해가고 있다.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의 시점이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이었다고 한다면, 현대의
참고문헌
대흥커뮤니케이션 "사보" 1994년 11-12월호 p.49
김욱동,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 p.435
MBC 애트컴 "사보" 1995년 2월호 p.49
「한국 사회의 포스트 모더니즘」, 「사보레일기획」, 레일기획, 1992년 6월호, p.15.
윤호섭, "모더니즘 질서해체, 포스트모더니즘 정서로 이행" "사보엘지애드" 앨지 애드, 1993년 2월호, p.14
임경남, 「포스트 모더니즘과 광고커뮤니케이션」, 사보 삼희기획, 1992년 10월호, p.10.
정용규, 「시각 디자인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1, p.17.
「포스트 모더니즘 광고의 표현디자인에 관한 연구」, 국민대 대학원 석사논문, 1993. p.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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