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수매체의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수매체- 투사시각자료, 교육방송, 컴퓨터와 멀티미디어 등 교수매체의 유형에 대한 ppt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교수매체의 유형
제1절 투사시각자료(Projeted Visuals)
1.투시물 환등기(Over Head Project)
2.실물 환등기(Opaque Projector)
3.디지털 자료(Power Point)

제2절 교육방송

제3절 컴퓨터와 멀티미디어
1.컴퓨터
2.멀티미디어
본문내용
교수매체의 유형
제1절 투사시각자료(Projeted Visuals)
1.투시물 환등기(Over Head Project)
▶수업자의 머리위를 넘어서 배후에 있는 스크린에
TP라는 투시자료를 확대 투영하는 기계
-장점 : 자료의 정리가 용이하다
조작이 용이하다
-단점 : 교사는 사전 교수계획에 의해서 사용해야함
TP의 내용이 복잡하면, 이해하기 어렵다
2.실물 환등기(Opaque Projector)
▶투사가 불가능한 대상을 2차원, 3차원의 입체물을 확대 제시할 수 있어 널리 사용되는 기계
-장점 : 투사할 수 없는 여러 물체들의 내용을
확대 하여 볼수 있다.
있는 그대로의 물체를 가깝게 볼 수 있다
-단점 : 어두운 곳에서 사용가능
기계가 무겁고, 다루기 어려우며, 뜨거운
열을 수반하기 때문에 안전사고 발생
3.디지털 자료(Power Point)
▶ 청중을 대상으로 강의 내용, 사업계획, 상품 소개 등의
발표 작업이나 업무보고 등을 효과적으로 도와주는
소프트웨어이다.
-장점 : 문서 작성이 편리하며,,,,,,,,,,,,,,,,,,,,,,,,,,,,,,,,,,,,,,,

참고문헌
21세기를 향한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김영수 외 | 교육과학사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매체이론] 유아교육 교수매체
  • 목 차제 1 장 교육공학과 교수 매체1. 교수 매체의 개념2. 교육공학의 이론적 발달3. 교수매체의 유형4. 교수매체의 원리 및 교육적 기능5. 교수매체이론 1) 지각이론2) 데일의 경험원추 이론3) 부르너의 교수이론4) 올센의 이론5) 킨더의 이론6) 의사소통 이론제 2 장 유아교육 교수매체1. 유아교수 매체 개념2. 유아교수 매체 특성3. 각 발달과 관련된 교수매체의 교육적 가치4. 유아교수 매체의 필요성5. 유아 발달적 특성과 교수매체제 3 장 유아

  • [교육학개론]교수매체의 활용과 제작
  • 교수목표 달성을 위해 사용되는 어떠한 수단도 다 교수매체가 될 수 있다는 교수/학습자원의 의미로, 인적 자원, 학습내용, 학습 환경, 시설, 기자재 등을 포함하는 종합적이고 포괄적인 개념이다.교육공학의 개념 변천과 함께 매체는 분리된 보조물이 아니라 체제 속의 구성요소로서 매체 그 자체보다 매체를 활용하는 방법 내지는 환경까지를 고려하는 것으로 정의되고 있다. 즉, 교수매체의 개념은 교수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모든 인적물적 자

  • [교육공학]교육공학시험대비(각장별 가장중요한것)
  • 교육공학의 발달(객관식, 괄호 넣기)초창기(1910년이전)코메니우스(1632) 세계도회 - 그림을 삽입한 최초 교과서페스탈로찌 - 직관에 의한 교육프뢰벨, 몬테소리 - 교구듀이 - 경험주의 교육숀다이크 - 교수의 과학화1950년 이전시각교육운동- 그림이 사진과 활동사진으로Hoban(1937) Visualizing the Curriculum- 시각자료와 교육과정의 통합시도Dale의 경험의 원추 - 시청각 자료2차 세계대전과 교수매체 개발Tyler의 8년 연구Shannon과 Weaver의 통신 모형(1949)1950

  • 제 5장 시청각 매체와 교수공학의 활용
  • 매체를 통한 대리적 학습, 맨 위층의 언어를 통한 추상적 학습으로 위계적 유형으로 분류. ․ E. Dale  - 11개 요소로 구성된 경험의 원추 제시함. 위로 올라갈수록 추상성이 높은 경험이고 밑으로 내려올수록 구체성이 높은 경험이 됨. 2) 교수공학의 발전   시청각교육 운동은 1952년대에 접어들면서 교육공학 또는 교수공학의 성격으로 탈바꿈하게 되는데, 교수공학이 산업공학기술의 진보에 힘입어 교육현장에서 더욱 널리 수용되고 발전하게 된 데에

  • 원격교육의 이해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원격교육Educational Technology Application목 차원격교육의 특성원격교육의 발달과정원격교육 체제의 구성 요소원격교육에 사용되는 교수매체원격교육의 실제원격교육의 특성(1) 교육의 유형미국 다코다 주립대학의 콜드웨이(Dan Coldway)“시간과 장소라는 두 가지 변인에 의해 교육이 실천”같은 시간같은 장소다른 시간같은 장소같은 시간다른 장소다른 시간다른 장소원격교육의 특성(2) 면대면 교육과 원격교육면대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