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한아이를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아이를 읽고
본문내용
1. “한아이”에서 쉴라는 왜 계속 문제 행동을 일으켰는지 설명 하시오.

쉴라는 여섯 살 반으로 헝클어진 머리에 악취를 풍기며 적의에 찬 눈빛과 분로로 가득 차 있는 아주 작은 꼬마 아이다.
추운 11월 어느 날 밤에, 한 소녀가 세 살짜리 남자아이를 유괴해서 근처 숲 속 나무에 묶어 놓고 불을 지르고. 남자아이는 위급한 상태로 구제되어 병원에 실려 갔고, 여자아이는 체포되었다. 불을 지른 소녀, 그 소녀가 바로 쉴라 이다.
무엇이 이 아이를 이처럼 잔인하고 끔찍한 행동을 하도록 하였는지....
겨우 4살 나이에 쉴라의 어머니는 달리는 차안에서 쉴라를 버리고 쉴라의 동생 지미만을 데리고 멀리 떠나버렸다. 쉴라는 그렇게 엄마에게 버림받았고 주위의 누구에게서도 보호와 사랑을 받지 못하고 자라온 것이다.
겨우 4살 나이에 어머니에게 버림을 받는 그 나이 아이가 도저히 감당하기 힘든 일을 경험하였고, 알코올 중독자인 아버지에게 잦은 폭행과 학대를 받으며 지독히도 가난한 환경에서 자기가 어머니에게 버림 받은 이유가 자기에게 있다고 생각하며 자랐다.
쉴라가 토리의 반에 들어가서 처음 보여준 행동은 공격적이었고, 그녀의 눈은 분노로 차 있었다. 반 아이들과 어울리지도 않았고 말도 하지 않았다.
쉴라는 자신의 고통을 감당해내기엔 너무나도 어린소녀이다. 그러나 그 아이는 이미 엄청난 고통을 겼었고 이제는 그 분노를 억제 할 수 없는 소녀가 되어버린 것이다.
울지 않는 아이...
보호받아야 할 가정에서 조차 보호 받지 못한 쉴라는 어쩌면 사회의 방치와 사람들의 무관심 속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상처받지 않기 위하여 남들을 믿지 않으며, 자신을 보호 하려는 일종의 자기 방어로 나쁜 짓을 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 whitefr***
    (2009.11.29 17:03:15)
회원 추천자료
  • [아동심리학] 한아이를 읽고
  • 『한 아이』를 읽고사람이 커갈 때 환경의 영향은 얼마나 될까? 아마도 가장 중요한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맹모삼천지교라는 말이 있다. 맹자의 어머니가 교육을 위해서 3번이나 이사를 했다는 것이다. 옛 사람들도 사람이 성장하고 살아가는데 환경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정신 장애자들 또한 사회에서 소외당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건 그들의 잘못 때문만은 아닌 것이다. 다만 정상적인 환경에서 자랄 기회를 제공받지 못했을 뿐이다. 쉴

  • [독후감] 한아이를 읽고
  • 한아이를 읽고처음 이 책을 접했을 때까지만 하더라도 ‘한 아이’ 라는 책은 단지 내가 읽어야 될 리포트 과제 중에 하나라고만 생각했었다. 이 책을 접하면서 맨 처음 너애 눈에 들어온 건 다름 아닌 책표지의 “아동교육심리학” “유아교육의 지침서” 라는 글귀였다. 이책을 읽으면서 나는 사랑과 헌신, 이별과 슬픔 그리고 감동과 분노 등의 감정이 머릿속에서 교차하며 놀라움을 금치 않을수 없었다. 처음으로 부모사랑의 중요성과 특수 아동들

  • [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검치호랑이 교육과정”을 읽고...
  • 읽고 우리 교육에서 문제점이 무엇이고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진정 필요한 교육은 무엇인가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다. 대입이 최종목표인 것처럼 무조건적인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좀 더 창의적이고 새로운 교육의 재정비가 필요한 때인 것이다. 계속 이런식 의 교육이라면 구석기시대에 갑작스레 닥친 빙하기 때의 위기가 우리에게도 언제 닥쳐올지 모를일이다. 세계대학의 경쟁력 안에 우리대학의 경쟁력은 결코

  • [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을 읽고
  • 읽고 책을 덮은 지금에도 사실 이해가지 않는 부분이 많이 남아있다.이 책은 ‘티후아나’라는 지명을 가진 술집에서 페디웰 교수와 그의 제자였던 웨인이라는 청년이 만나 대화를 하는 것으로 시작하고 있다.그 둘의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새 주먹’이라는 사람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 책에서는 새 주먹을 ‘최초의 교육학 이론가이자 실천가’라고 표현하고 있다. 그는 그의 부족민들 중에서 진보적인 사람이었다. 부족사람들이 해결하지 못한

  • [방통대 과제] [방통대 교육과(교육학) 4학년 노인교육의 이해 공통] 노인교육관련 문헌을 2가지 이상 읽고 요약한 후, 노인교육의 중요문제 하나를 자신의 시각에서 제시하시오.
  • 방통대 교육과(교육학) 4학년 노인교육의 이해 공통 노인교육관련 문헌을 2가지 이상 읽고 요약한 후, 노인교육의 중요문제 하나를 자신의 시각에서 제시하시오.Ⅰ. 노인교육의 개념Ⅱ. 노인교육의 필요성Ⅲ. 노인교육의 의의1. 평생교육으로서의 교육2. 상실에서 오는 고독을 극복하는 방법으로서의 교육3. 자아발전의 계기로서의 교육4. 여가생활 운용으로서의 교육Ⅳ. 결론-노인 교육에 대한 나의 생각Ⅰ. 노인교육의 개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