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 향가의 특징, 성격과 율격 및 사상적 배경 사례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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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향가의 개념과 범주
Ⅲ. 향가의 특징
Ⅳ. 향가의 율격
Ⅴ. 향가의 민요적 성격
Ⅵ. 향가에 나타난 사상적 배경
1. 풍요
2. 도솔가
3. 안민가
4. 제망매가
5. 원앙생가
6. 도천수대비가
7. 찬기파랑가
8. 혜성가
9. 우적가
Ⅶ. 결론
본문내용
불교는 신라의 국교였고 따라서 향가에는 당연하게 불교 계통의 노래가 많았다. 더욱이 《삼국유사》의 저자인 일연이 승려였고 《삼국유사》의 편찬에 있어서도 불법 교화의 의도가 충분히 작용했을 것을 고려한다면 이러한 현상은 자연스러운 결과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 - 앞에서도 잠깐 언급을 하였다. - 신라인의 불교관이 순수한 불교적 신앙심에 의해서 생겨난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관음신앙에 의지해 아들의 득안을 기원한 희명도, 현세적 세계에서 탈피하여 내세지향적인 왕생극락을 염원하는 광덕 등등, 이들의 신앙은 주술 또는 무속 신앙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 일연이 향가가 ꡒ천지와 귀신을 감동시킨 일이 한두 번이 아니었다ꡓ고 적고 있는 것을 보더라도, 향가가 갖는 주술성이나 그 효험에 대해서 신라인들이 얼마나 깊은 신뢰를 갖고 있었는지를 추측할 수가 있다. 그리고 <혜성가>나 <도솔가>를 통해서 향가가 갖는 주술성이 천상계나 인간 세계에 조성된 변괴를 물리치게 하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했다는 사실을 감안한다면 향가에서의 주술성은 불교사상만큼이나 많은 사상적 비중을 차지했다는 것을 쉽게 알 수가 있다.
국가에서 관장하고 교리로써 다스리는 것이 불교였다면, 민중들이 스스로의 마음을 다스리고 발원의 기반으로 삼았던 것은 주술적 사고관이었다. 그리고 그 주술적 사상을 더욱 굳건한 신앙으로 발전시켜준 것이 불교였다고 정의를 내려도 무관할 것이다. 그리고 ꡐ향가ꡑ라는 주술적 수단을 통해서 작게는 개개인의 발원과 크게는 국가의 안정과 염원이 구체화된 것이라고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Ⅱ. 향가의 개념과 범주

〈도솔가 兜率歌〉나 〈사뇌가 詞腦歌〉를 포함한 이 시기의 모든 시가를 총칭하는 말로 신라가요․신라시가․사뇌가라고도 한다. 중국의 시(詩)나 불교의 범패(梵唄)에 대해 '우리 고유의 시가', '시골노래'라는 개념으로 향가라고 했다. 신라인들은 향가를 숭상했는데, 천지와 귀신을 감동시킨 향가도 많았다. 일반인들이 유희와 오락으로 삼는 도구였기 때문에 불교에서는 대중포교의 수단으로 사용했다. 통일신라시대말 진성여왕대에 향가집 〈삼대목 三代目〉이 편찬되었다고 하나 전하지 않는다. 현재 가사가 전하고 있는 것은 〈삼국유사 三國遺事〉에 14수, 〈균여전 均如傳〉에 11수로, 모두 25수이다. 문헌상의 창작시기를 기준으로 할 때 최초의 작품은 진평왕대(579~631)의 〈서동요 薯童謠〉․〈혜성가 彗星歌〉이며, 마지막 작품은 고려 광종(917~973) 때의 〈보현십원가 普賢十願歌〉이다. 350여 년 간 당대인의 애호 속에 창작되었는데, 특히 통일신라시대에 가장 성행했다. 〈보현십원가〉 이후로 고려조에는 향가가 더이상 창작되지 않았으며 예종이 1120년에 지은 〈도이장가 悼二將歌〉를 향가의 잔존 형태로 보고 있다.
순수한 우리글이 없었던 때에 우리말로 된 노래를 기록해야 했기 때문에, 향가는 한자의 음과 뜻을 빌려서 쓰는 향찰로 표기되어 전한다. 〈서동요〉의 첫 구절 '善花公主主隱'은 '선화공주님은'으로 해독한다. '님 주(主)'는 뜻을 빌린 것이고 '숨을 은(隱)'은 음을 빌린 것이다. 향가의 해독은 관련자료가 부족하여 매우 어려운 작업이지만 양주동의 해독이 있은 후 문학적 연구 분야에서는 대체로 그의 해독본을 정본으로 삼고 있다. 그러나 완전하다고는 볼 수 없기 때문에 다른 학자의 해독 노력이 아직도 계속되고 있다. 〈삼국유사〉에 실려 있는 향가는 모두 설화 속에 삽입되어 전한다. 그 설화를 '배경설화'라고 하는데, 각 작품의 어학적 해독 및 문학적 해석은 배경설화의 문맥 안에서 이해될 때 완성된다. 시의 진술내용 자체는 순수하게 서정적이지만 설화 문맥 내에서 작품을 해석해볼 때 불교적․주사적(呪詞的)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흔히 발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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