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문화] 청소년 봉사활동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7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청소년지도방법론-청소년봉사활동지도방법] 청소년 봉사활동지도방법에 관해 이론적으로 정리한 후,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단체, 학교 등)의 직접방문이나 인터넷 등을 통하여 청소년봉사활동지도방법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하고 지도방법 평가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봉사활동지도방법, 청소년지도방법론, 2019년 방송대 청소년지도방법론
- [사회복지정책론] 청소년활동진흥법
- 봉사활동과 청소년
- 청소년 관련 봉사활동사업을 조사하고, 조사된 내용에 따라 의견을 제시하시오.
- 중청소년들의 사회성 확립과 사회참여기회 증대를 위한 문화활동 프로그램
- 하고 싶은 말
-
청소년 봉사활동 프로그램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 목차
-
1. 봉사활동 프로그램
1) 프로그램의 목적
2) 프로그램의 유형
3) 프로그램의 실제
4) 프로그램의 응용
5) 프로그램의 효과
- 본문내용
-
2) 프로그램의 유형
학생의 성장 단계 및 개인별 능력, 연간 봉사시간을 고려하여 구분“학교생활 기록부” 의 기재 시에는 전국적으로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자선, 구호, 위문, 환경, 시설 보존활동, 캠페인 활동, 지역사회 개발 활동, 일손 돕기 활동 등의 유형으로 구분된다.
① 지도 활동
학교 내 또는 지역사회 내에서 어려운 환경에 처해 있는 동급생이나 하급생, 나아가 일반인들에게 교과, 운동, 문화, 정보, 상담, 환경, 레크레이션 등을 가르치거나 지도하는 활동
② 자선, 구호 활동
자선구호 활동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생활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한 활동.
③ 위문 활동
힘들게 살아가는 사람들을 위로, 위문하는 활동으로 이를 통해서 학생들이 어려운 처지에 있는 사람들에 대하여 올바른 인식을 가짐으로써 서로 사랑하고 이해하는 성품이 길러진다. 이때 유의 할 점은 대상에 알맞은 활동이 이루어 져야 하며, 외롭고 힘든 사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상대방의 처지를 이해하고 겸손하며 존중하는 태도로 참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④ 환경, 시설, 보전 활동
공공시설과 지역사회 주변의 환경을 깨끗이 하는 체험을 통해 공공질서 의식을 함양시키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키워 나가는 활동이다. 환경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훼손된 우리의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환경오염을 예방하기 위하여 환경 보전 및 감시활동 등을 주도하며 민족의 역사와 문화재의 가치에 대해중요성을 인식하고 문화제를 소중히 가꾸고 보존하여 후세에 물려줄 수 있도록 노력하는 활동.
⑤ 캠페인 활동
어떠한 사실을 모르고 있거나 잘못 알고 있는 사람을 계몽하기 위한 활동.
청소년 자신, 학교, 지역사회, 지구촌 전반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이를 홍보 계몽함으로써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자 하는 활동.공공시설, 교통안전, 학교 주변 정화, 환경보전, 건강한 청소년 문화 적립과 같은 시민의식 함양과 나아가 봉사의식 뿐만 아니라 책임감, 협동심, 애향심, 애교심도 키울 수 있다. 될 수 있는 대로 많은 사람이 모이는 장소에서 효과가 클 수 있으므로 인구가 밀집된 지역에 적합한 봉사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⑥ 지역사회 개발 활동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로부터 출발하며 지역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에 도움을 주는 여러 가지 무형, 유형, 인적자원과 물적 가용 자원을 파악하고 이를 알리며 나아가 보다 살기 좋은 지역사회를 건설하는데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지역사회 개발 활동 과정은 주로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으로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활용하여 문제점들을 조사하여 개선하고 고유의 좋은 점들을 찾아 널리 알리며 지역사회를 보다 쾌적하고 안전하게 가꾸어 나가려는 일련의 노력으로 구성된다.
⑦ 일손 돕기 활동
일손이 모자라는 복지시설, 공공기관, 병원, 농, 어촌 등을 찾아 실질적인 도움을 주거나 학교 내에서 교과활동이나 특별활동 이외의 학교행사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일손을 돕는 활동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