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의 삶과 지혜] 금강경경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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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7.03.0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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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도올 김용옥의 금강경강해를 읽고서 쓴 분석문이자 감상문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금강경경해』
∎ 책 제목

∎ 저자

∎ 출판사,출판년도

∎“금강”의 의미

∎“금강경”에 대하여

∎ 책 내용 중 가장 인상 깊었던 내용

∎ 나의 견해
본문내용
∎“금강”의 의미
⊳금세기 최고의 반야경전학의 최고 권위자인 ‘에드와드 콘체’라는 학자는 ‘금강’을 ‘다이아몬드’로 번역하고 있다. 그래서 ‘금강’과 ‘다이아몬드’를 일치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쉬우나 그 속뜻은 인도어의 ‘금강’에 해당되는 말인 ‘바즈라’(vajra)의 어원을 보면 알 수 있다.
‘바즈라’의 원래 의미는 ‘벼락’(thunderbolt)이다. 여기서 ‘바즈라’의 일차적 의미는 ‘쩨디까’(cchedikἆ) 즉, ‘자른다’라는 뜻이다. 사실 “금강경”의 올바른 번역은 ‘벼락경’이 되었어야 하는 것이다.
청천 벽력처럼 내려치는 지혜 ! 그 지혜는 인간의 모든 집착과 무지를 번개처럼 단칼에 내려 자르는 지혜를 말한다. 사실 콘체가 ‘금강’을 ‘다이아몬드’로 번역 한 것도 ‘다이아몬드’가 모든 물체를 자를 수 있는 강도가 매우 높아 여타 석물을 자를 수 있는 성격을 ‘벼락’에 상응한다고 생각했던 것이다.그런데 무엇을 자른다는 것일까? 불교는 산다는 것 그 자체가 고통스러운 것(苦)이라 본다. 이러한 고통은 온갖 집착을 일으키는 인연의 집적에서 오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이러한 모든 집착을 끊어 버려야하고, 그 끊는 데는 방법(道)이 있다 말한다.‘금강’에서 말하는 집착을 끊는 ‘벼락’은 무작정 내치는 것이 아닌, 나의 존재 그 자체에서 떨어져야 하는 것을 말한다..즉, 보통사람들이 생각하는 ‘벼락’은 벼락이 집착의 고리를 끊어도 “나”가 여전히 존재하며 또 대상이란 실체가 엄존한다. 단지 그 고리가 끊겼을 뿐이다. 그러나 이 고리는 항상 다시 이어짐을 반복할 뿐이다. “금강경”에서 말하는 ‘벼락’은 집착에서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나에게 떨어진다. “나”가 무(無)가 되고 공(空)이 된다. “나”가 없어지면, 곧 대상도 사라지고, 집착이라는 고리도 존재할 자리를 잃는다. 이것이 “금강”인 것이다.
∎“금강경”에 대하여
⊳금강경이란 금강반야바라밀경(金剛般若波羅蜜經)의 약칭으로 금강과 같이 견고하여 능히 일체를 끊어 없애는 진리의 말씀이라는 뜻이다.
특히 조선시대의 불교는 <금강경>을 적통으로 한다 라고 말해도 과히 틀린 말이 아닐 정도로 우리 민중이 실제로 불교를 생각할 때 가장 많이 독송하고 암송하고 낭송하고 인용하는 소의경전이 바로 그 첫째로 <반야심경>이 꼽히고 그 두 번째로 <금강경>이 꼽힌다.중심 사상은 공(空)사상이다. 철저한 공(空)사상에 의해 번뇌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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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잘 읽었습니다. 대략 참고할 만한 가치가 잇었습니다.
  • shch***
    (2009.10.20 11:0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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