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학] 효율적인 영단어 암기법 -범주 별 효과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Introduction .
2. Definition.
3. Research Question
4-1 Subject
4-2 Methods
4-3 Data collection
5. Result & Discussion
Discussion
6. Conclusion & Limitation
7. 후속 연구
참고문헌
본문내용
효율적인 영단어 암기법
- 범주 별 효과 비교



1. Introduction

Introducing Second Language (Saville-Troike) 에 따르면 어휘(vocabulary) 사용능력은 학술적인 목적 혹은 대인관계를 위한 목적이냐에 관계없이 제2언어의 지식 중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말했다. 이전 세대의 영어교육 과정에서는 문법 위주의 교육에 치우쳐 있었고 이는 제2언어의 실질적인 활용이라고 볼 수 있는 어휘 학습에 대한 중요성을 간과했다고 볼 수 있다. 제2언어 활용의 척도라고도 볼 수 있는 어휘 사용능력 강화를 위해 제2언어 학습자들은 시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영어단어집을 선택한다. 영어단어집은 보통 무작위로 단어를 추출하여 단어를 수록한 랜덤 범주의 단어집, 동일한 어원을 중심으로 파생되는 단어들의 의미를 수록한 어원 범주의 단어집, 동일한 주제별 단어들을 수록한 주제별 범주의 단어집 그리고 가장 일반적인 알파벳 순서에 의해 단어를 수록한 단어집으로 구분된다. 이번 research는 네 가지 범주의 단어집의 단기적인 학습 효과를 알아보고 일정 휴지기를 거친 이후의 시험을 거쳐 파지 효과를 비교하였다.

2. Definition.

(1) 파지 효과
학습이 어느 기준에 도달한 다음, 일정한 기간 학습하지 않을 때 학습 결
과를 회상하는 정도

(2) 범주 정의

1) 랜덤 범주 - 무작위로 단어 추출
참고문헌
이성원,민미옥(2006).한국 고등학생들의 영어 어휘학습책략 사용연구.영어교육,61권2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영어영문학] 접사분류를 통한 영어단어 학습효율의 증대
  • : 92이승정, 「고교 영어 어휘 학습지도를 위한 접사에 대한 연구」, 상지대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1999) : 37-58이찬승, 『능률VOCA-어원편』 서울: 능률영어사, (2003) : 16-76이홍규, 「접사 첨가에 의한 영어 어형성의 습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3) : 41조성식 외, 『영어학개론』, 서울: 신구문화사, (1984) : 36황영금, 「중학생의 영어 어휘 학습 책략과 성취도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 논문, (2002) : 1-41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효과는 유전에 의해서 결정된다. *플라톤, 교펜하우어, 멘델의 입장※두 입장(환경과 유전)의 대립은 결론내려지지 않음- 어느 한쪽의 편을 드는 것은 교육의 전제로서 잘못된 것③상호작용설*교육의 효과는 인간 내적 요인인 유전과 외적 요인인 환경에 의하여 제한을 받게 되므로 그 한계가 있다.*유전적 요인의 비교우위적 입장과 환경적 요인의 비교우위적 입장이 있음.*환경적 요인의 우세를 주장하는 근거: 초기교육환경의 결핍으로 인한 한계(

  • [기억이론] 심리학과 기억이론
  • 말한다.우리는 앞에서 제시한 몇 가지 임상실험을 통하여 기억구조가 단기기억과 장기기억장소로 구분되며 기억장소의 변이로 망각의 시간차이를 보인다는 사실을 알았다. 그리고 이러한 이론을 응용하여 요즘 여러 가지 암기법들이 나오고 있는데 이런 암기법들을 이용하여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6. 참고자료김정희 외,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이재창 등저, 인간이해를 위한 심리학, 문음사오세진, 핵심 심리학 개론, 은하출판사

  • 영어교육(영어지도,학습)목적,학습자료, 영어교육(영어지도,학습)주제통합학습,어휘학습,영미문학,수능시험, 영어교육(영어지도,학습)사례,방법
  • 효과에 대한 기대치를 조사하였다. 학생들은 언어 지식적인 면에서는 구문 표현의 쉬운 암기를 우선으로 뽑았다. 어려운 문법 사항도 노래가사 속에서 적용된 사례를 통해서 학습한다는 의식 없이 학습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하고 있었다. 여기서 학생들의 영어학습에 대한 태도를 관찰할 수 있었는데, 영어 교과목을 가능한 한 많은 지식 사항을 암기해 내야 하는 암기과목으로 대하고 있다는 점이다. 언어 영역별로 요구되는 지식 획득 전략에 대한 폭

  • [名作]독후감 모음집(A+, 100권) 독후감으로 고민하지 마세요. 이 파일 하나로 모든 고민은 끝~!
  •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하는 노하우에 대해 잘 알려주었기 때문이다. 저자의 경험담을 토대로 직장에서 인정받는 사람들이 지키는 다른 사람과는 달랐던 “어떻게 업무를 해야한다.” 라는 방법에 대해 잘 설명해주었다.셋째, 기본은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상기시켜주었기 때문이다. 프롤로그나 에필로그에서 저자는 이 책에서 소개하는 내용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는 내용일 것이지만 ‘알기만 하는 사람’과 ‘지키는 사람’은 그 과정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